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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처리를 이용한 과속 차량 탐지 시스템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지 =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review, v.19 no.3, 2012년, pp.45 - 52  

최경주 (충북대학교)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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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시스템에서는 차량 번호판 영역 추출을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입력된 영상을 임의의 수로 우선 분할한다. 영상 분할 전 번호판 영역이 어둡거나 지나치게 밝아서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를 대비하여 히스토그램 강조를 통해 영상 콘트라스트를 높이는 효과를 얻는 전처리 과정을 거친다.
  • 본장에서는 영상처리기술을 이용한 과속 차량 탐지 시스템 작동 원리를 사례를 통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 하지만, 현재 실용되고 있는 루프식 차량검지기에 의한 과속 차량 탐지 시스템은 고가의 비용, 잦은 고장 등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어 이를 보완하기 위한 많은 기술들이 연구되고 개발되고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현재 실용되고 있는 루프식 차량검지기에 의한 과속 차량 탐지 시스템 원리와 함께, 이를 보완하고자 현재까지 연구되고, 개발되고 있는 과속 차량 탐지 관련 기술들을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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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속차량 탐지시스템의 원리는? 현재 고속도로나 국도 및 시가지의 간선도로에서 상용화되어 사용하고 있는 과속차량 탐지시스템은 루프(loop)식 차량검지기를 이용한 교통정보 수집 시스템으로, 고속도로의 아스팔트 노면에 차선 당 속도를 읽는 센서를 내장한 2개의 루프 코일센서를 매설하여 루프코일 센서 위를 통과하는 차량에 의해 발생되는 루프 코일 인덕턴스(inductance) 변화량을 검지하고 이를 증폭하여 통과차량의 존재와 속도 등을 측정한다[2]. 이 시스템은 (그림 1)과 같이 카메라 전방에 두 줄의 루프코일을 깔고, 첫 번째 루프와 두 번째 루프 사이를 지나는 차의 ‘시간’을 측정해 ‘속도’를 계산한 후 제한속도를 넘긴 차량의 경우 즉시 과속단속 카메라로 촬영하여 해당 차량의 번호판을 식별함으로써 과속 차량을 탐지한다. 도로 사정에 따라 틀리지만 첫 번째 루프는 보통 두 번째 루프의 20~30m 전방에 설치되고, 두 번째 루프는 과속 단속 카메라 전방 20~30m 지점에 설치된다[2].
RFID기술이란? RFID(Radio-Frequency Identification) 기술[4]이란 전파를 이용해 먼 거리에서 정보를 인식하는 기술을 말하는 것으로, 여기에는 RFID 태그와 RFID 판독기가 필요하다. RFID 태그는 안테나와 집적 회로로 이루어지는데, 집적 회로 안에 정보를 기록하고 안테나를 통해 판독기에게 정보를 송신한다.
루프식 차량검지기를 이용한 과속차량 탐지 시스템의 문제점은? ① 고가의 비용 도로 밑의 과속 차량을 단속할 지점에 반드시 루프코일과 제어기 등을 설치해야하기 때문에 초기 비용이 많이 들며, 설치시 도로 훼손 면적이 넓고 장시간 도로교통을 차단하여야 한다. 또한 과속 단속 장비 역시 매우 고가이다. ② 유지보수의 어려움 매설되어 있는 루프코일 및 관련 시설은 도로의 열팽창 및 물리적인 변화에 민감하여 검지 정확도가 떨어지고 쉽게 파손되어 주기적인 유지, 보수에 많은 비용과 인력이 소요된다. ③ 과속 측정 범위의 제한 루프코일 범위가 한정적이므로 과속 측정 범위가 좁다. ④ 안전사고의 위험성 야간 단속시 후레쉬가 터짐으로 인해 운전자의 시야를 방해할 수 있으며, 과속카메라 발견시 급제동 도는 순간적인 차선이동으로 인해 추돌사고의 위험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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