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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 습관 개선을 위한 위험 운전 분석 어플리케이션의 설계 및 구현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 2015년도 춘계학술대회, 2015 May 26, 2015년, pp.301 - 303  

유재곤 (숭실대학교) ,  유재영 (서울대학교) ,  김종배 (숭실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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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운행기록장치는 대한민국의 경우 2011년부터 상용차에 대해 법령으로 장착이 의무화되었다. 이 장치는 자동차의 속도, 주행거리, 브레이크 상태, GPS 위지청보 등을 수집하는 기록 장치로서 이를 통해 수집된 정보로 운전 형태를 파악하고 분석해준다. 그러나 초기 장치 구입비용과 전송 방식에 따른 월별 통신서비스 비용 때문에 일반 운전자의 사용이 제한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일반 운전자도 위험운전행동을 분석하고 파악하여, 결과를 제공하는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의 설계 및 구현을 목적으로 한다. ECU(Electronic Control Unit)에서 얻을 수 있는 주행 데이터(가속 제동, 속도, 운전 시간 등)를 OBD-II(On-Board Diagnostic version II) Scanner를 통해 수집한다. 이 정보를 바탕으로 위험운전평가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실시간 분석한다. 상기 알고리즘은 대한민국의 교통안전공단에서 제공하는 위험운전(11종)에 대한 정의를 바탕으로 한다. 이를 통해 분석된 결과는 실시간으로 사용자에게 제공되며, SQLite를 이용하여 DB에 저장되고 통신사의 이동통신(3G,4G) 혹은 Wifi의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연계 서버에 전송된다. 이 위험 운전 분석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운전자들의 안전 운전을 유도하고자하며, 추후 운전습관 연계 보험의 도입에 따라 합리적이고 공정한 데이터를 제공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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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는 스마트폰 센서를 이용하기 때문에 스마트폰 센서 데이터를 주행 상황에서 적합하게Calibration 할 수 있는 알고리즘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다음 연구에서는 어플리케이션의 구현과 필드 테스트를 통해 Calibration 알고리즘을 완성하고 이를 통해 이 연구를 검증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저렴한 가격의 OBD-II Scanner와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차량의 주행 데이터를 수집하고 위험운전을 분석하여 운전자에게 정보를 제공하여 안전 운전을 유도하고자한다.
  • 본 논문에서는 교통운전공단의 운행기록분석시스템에서 상용차를 대상으로 하는 운전 형태 평가와 관련하여, OBD-2와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일반 운전자의 주행 데이터를 수집하고 운전 습관을 평가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이 방법을 통해 기존 상용차의 주행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는 운행기록분석시스템과 비슷한 형태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일반 운전자를 대상으로도 운전 형태를 평가하여 제시할 수 있다
  • 이렇게 수집된 주행 데이터는 교통안전공단의 운행기록분석 시스템에서 취합한다. 이 시스템에서는 취합된 정보를 바탕으로 운전습관을 파악하고 관리하여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안전운전을 유도하기 위해 분석 정보 등을 운전자에게 제공한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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