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벡터매개 질병(vector-borne diseases) 공간역학을 중심으로 한 보건지리학의 최근 연구
Reviews in Medical Geography: Spatial Epidemiology of Vector-Borne Diseases 원문보기

대한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Geographical Society, v.47 no.5, 2012년, pp.677 - 699  

박선엽 (부산대학교 지리교육과) ,  한대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기후변화가 가져올 벡터매개 질병(vector-borne diseases or VBDs)의 증가는 인구 집단의 건강에 대한 중요한 위협 요인이며, 앞으로 국제사회가 심각하게 대처해야 할 공중보건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지구온난화로 대표되는 광범위한 기후변화로 한반도 기후 특성이 아열대화 되어가는 가운데, 토지이용, 인구분포, 생태환경 변화에 따른 영향으로 각종 질병의 발생과 확산 가능성이 유례없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모기, 진드기와 같은 매개체에 의해 전염되는 벡터매개 질병은 최근 20년 동안 이들 매개 곤충의 서식범위가 확대되어 질병 발생 빈도가 현격하게 증가했다. 보건지리학은 국지적인 환경과 보건 자료뿐 아니라 보다 광역적인 자료들을 통합하여 처리, 분석하고, 공간 및 비공간 자료간의 연관성 또는 상호관계를 파악하여 궁극적으로 질병의 시공간적 변화를 탐구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발전되어 왔다. 인문 및 자연환경 요인들을 GIS를 통해 다면적으로 분석하여, 개인의 건강관련 지표들과의 상관성을 기술하고 분석하는 공간역학(spatial epidemiology)은 보건지리학의 새로운 영역으로, 공간과학, 환경과학, 그리고 역학을 세 가지 주요 축으로 하여 급속히 성장하고 있다. 향후 보건지리학이 기여할 수 있는 주요 연구영역 중 하나로는, 보건 연구에서 주요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는 보건 감시체계에 지리정보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모니터링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을 들 수 있다. 특히, 실시간 모니터링 방법론, 조기발생 감식 시스템의 구축, 그리고 관련 요인들의 공간변이를 예측하는 연구 등은 벡터매개 질병의 역학을 이해하는 데 필수적인 주요 연구 과제들이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limate changes may cause substantial changes in spatial patterns and distribution of vector-borne diseases (VBD's), which will result in a significant threat to humans and emerge as an important public health problem that the international society needs to solve. As global warming becomes widespre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리정보시스템이 효과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분야는? 최근 지리정보시스템(Geographic Information Systems, 이하 GIS)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질병의 지리적인 특성을 규명하기 위해 지리학의 공간과학적 방법론이 환경보건 분야에 효과적으로 적용되고 있다(Glass et al., 1995; Ceccato et al.
보건역학은 무엇에 기반을 두고 있는가? 근대 보건역학은 공간분석적인 전통에 기반하고 있다(Ward, 2008). 1850년대 런던의 콜레라로 2주간 500명이 넘는 사망자가 발생한 사건은 보건지리학 발전에 공간적 분석이 핵심적 역할을 하게 된 단초를 마련하였다.
보건지리학에서 큰 역할을 차지하고 있는 학문은? 보건지리학은 국지적인 환경보건 자료뿐만 아니라 광역적인 자료들을 통합하여 처리, 분석하고, 공간 및 비공간 자료간의 연계성 또는 상호관계를 분석하여 궁극적으로 질병의 시·공간적 변화를 탐구하는 분야이다(Ward, 2008). 특히, 인문 및 자연환경 요인들을 GIS를 통해 다면적으로 분석하여, 개인의 건강관련 지표와의 상관성을 기술하고 분석하는 공간역학(spatial epidemiology)의 학문적 역할이 커지고 있다(Elliott and Wartenberg, 2004; Nuckols et al., 200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