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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액체미립화학회지 = Journal of ilass-korea, v.17 no.3, 2012년, pp.121 - 127
박세원 (한양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박수한 (한양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박성욱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 전문수 (한국교통대학교 에너지시스템공학과) , 이창식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The study is to investigate the mixing stability, fuel properties, and macroscopic spray characteristics of diesel-gasoline blended fuels in a common-rail injection system of a diesel engine. The test fuels were mixed diesel with gasoline fuel, which were based volume fraction of gasoline from 0 t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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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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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솔린엔진에 비해 디젤엔진이 가진 장점은 무엇인가? | 이에 대응하기 위하여 디젤엔진의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 및 연비 성능향상을 위한 연구가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다. 디젤엔진은 가솔린엔진 보다 높은 압축비로 작동되어 열효율이 높고 출력성능이 우수한 장점이 있다. | |
디젤엔진의 후처리 기술은 어떤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가? | 뿐만 아니라, 디젤엔진 연구에서는 매연저감장치를 디젤산화촉매와 함께 사용하여 고부하 영역에서 배출되는 매연을 가솔린 엔진의 수준으로 낮출 수 있으며(3,4) 배기가스 재순환장치(exhaust gas recirculation, EGR)를 이용해 연소실 내로 유입되는 산소 농도의 저감을 통한 연소 온도 저하로 연소 시 발생하는 NOx를 저감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되고 있다(5,6). 그러나 이러한 후처리 기술은 연소효율 및 출력 감소 등에 영향을 미치는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최근 연료의 물성변화 및 연소상 (combustion phase) 제어를 통해 배기가스를 저감 하고자 하는 선행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 |
예혼합 압축착화와 부분 예혼합 압축착화 등을 압축착화 연소에 적용하는 연구 중 어떤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가? | 이에 따라 신 연소기법인 예혼합 압축착화와 부분 예혼합 압축착화 등을 압축착화 연소에 적용하는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7,8). 그 중에서 세탄가가 순수 디젤연료보다 비교적 낮은 가솔린 연료를 디젤연료에 혼합하여 착화지연기간 확장에 의한 저온연소 효과를 통해 NOx와 PM의 배출을 동시 저감하고자 하는 연구도 활발히 진행중이다(9-11). 그러나 연소기법에 관한 많은 연구에 비해 디젤-가솔린 혼합연료의 혼합 안정성 및 연료 물성에 따른 분무특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는 아직 충분히 이루어져 있지 않은 실정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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