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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가솔린 혼합연료의 혼합안정성 및 거시적인 분무 특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
Experimental Study on Mixing Stability and Macroscopic Spray Characteristics of Diesel-gasoline Blended Fuels 원문보기

한국액체미립화학회지 = Journal of ilass-korea, v.17 no.3, 2012년, pp.121 - 127  

박세원 (한양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박수한 (한양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박성욱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  전문수 (한국교통대학교 에너지시스템공학과) ,  이창식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is to investigate the mixing stability, fuel properties, and macroscopic spray characteristics of diesel-gasoline blended fuels in a common-rail injection system of a diesel engine. The test fuels were mixed diesel with gasoline fuel, which were based volume fraction of gasoline from 0 to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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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디젤-가솔린 혼합연료의 거시적 분무특성을 관찰하기 전에 실험연료의 혼합안정성과 물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를 선행하였다. 혼합안정성은 디젤 및 가솔린 연료의 혼합비율과 저장 조건에 따라 두 연료 상(phase)의 분리 유무로 판단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디젤-가솔린의 혼합연료에서 가솔린 혼합비율에 따른 거시적인 분무특성(분무도달거리, 분무각, 분무면적)을 실험적으로 규명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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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솔린엔진에 비해 디젤엔진이 가진 장점은 무엇인가? 이에 대응하기 위하여 디젤엔진의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 및 연비 성능향상을 위한 연구가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다. 디젤엔진은 가솔린엔진 보다 높은 압축비로 작동되어 열효율이 높고 출력성능이 우수한 장점이 있다.
디젤엔진의 후처리 기술은 어떤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가? 뿐만 아니라, 디젤엔진 연구에서는 매연저감장치를 디젤산화촉매와 함께 사용하여 고부하 영역에서 배출되는 매연을 가솔린 엔진의 수준으로 낮출 수 있으며(3,4) 배기가스 재순환장치(exhaust gas recirculation, EGR)를 이용해 연소실 내로 유입되는 산소 농도의 저감을 통한 연소 온도 저하로 연소 시 발생하는 NOx를 저감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되고 있다(5,6). 그러나 이러한 후처리 기술은 연소효율 및 출력 감소 등에 영향을 미치는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최근 연료의 물성변화 및 연소상 (combustion phase) 제어를 통해 배기가스를 저감 하고자 하는 선행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예혼합 압축착화와 부분 예혼합 압축착화 등을 압축착화 연소에 적용하는 연구 중 어떤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가? 이에 따라 신 연소기법인 예혼합 압축착화와 부분 예혼합 압축착화 등을 압축착화 연소에 적용하는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7,8). 그 중에서 세탄가가 순수 디젤연료보다 비교적 낮은 가솔린 연료를 디젤연료에 혼합하여 착화지연기간 확장에 의한 저온연소 효과를 통해 NOx와 PM의 배출을 동시 저감하고자 하는 연구도 활발히 진행중이다(9-11). 그러나 연소기법에 관한 많은 연구에 비해 디젤-가솔린 혼합연료의 혼합 안정성 및 연료 물성에 따른 분무특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는 아직 충분히 이루어져 있지 않은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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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H. L. MacLean, L. B. Lave, R. Lankey and S. Joshi, "A Life-cycle Comparison of Alternative Automobile Fuels", Journal of the Air & Waste Management Association, Vol. 50, No. 10, pp.1769-1779, 2000. 

  2. T. V. Johnson, "Diesel Emission Control in Review", Journal of SAE technical paper, SAE2007-01-0233, 2007. 

  3. B. Scarnegie, W. R. Miller, B. Ballmert, W. Doelling and S. Fischer, "Recent DPF/SCR Results Targeting US2007 and Euro 4/5 HD Emissions", SAE technical paper, SAE2003-01-0774, 2003. 

  4. Y. He, D. B. Brown, S. Lu, J. Paratore and J. Li, "Opportunities and Challenges for Blended 2-Way SCR/DPF After-treatment Technologies", SAE technical paper, SAE2009-01-0274 2009. 

  5. M. Alriksson and I. Denbratt, "Low Temperature Combustion in a Heavy Duty Diesel Engine Using High Levels of EGR", SAE technical paper, SAE2006-01-0075 2006. 

  6. C. Noehre, M. Andersson, B. Johansson and A. Hultqvist, "Characterization of Partially Premixed Combustion", SAE technical paper, SAE2006-01-3412. 

  7. L. Pesant, L. Forti and N. Jeuland, "Effect of Fuel Characteristics on the Performances and Emissions of an Early-injection LTC/Diesel Engine", SAE technical paper, SAE2008-01-2408 2008. 

  8. P. Anselmi, J. Kashdan, G. Bression, E. F-Lesur, B. Thirouard and B. Walter, "Improving Emissions, Noise and Fuel Economy Trade-Off by using Multiple Injection Strategies in Diesel Low Temperature Combustion (LTC) Mode", SAE2010-01-2162 2010. 

  9. A. Weall and N. Collings, "Investigation into partially premixed combustion in a Light-Duty Multi-Cylinder Diesel Engine Fuelled with a Mixture of gasoline and Diesel", SAE technical paper, SAE2007-01-4058 2007. 

  10. D. Han, A. M. Ickes, S. V. Bohac, Z. Huang and D. N. Assanis, "Premixed low-temperature combustion of blends of diesel and gasoline in a high speed compression ignition engine", Proceedings of the Combustion Institute, Vol. 33, pp. 3039-3046, 2011. 

  11. S. Zhong, M. L. Wyszynski, A. Megaritis and D. Yap, H. Xu, "Experimental Investigation into HCCI Combustion using Gasoline and Diesel Blended Fuels", SAE technical paper, SAE 2005-01-3733, 2005. 

  12. C. Arcoumanis and M. S. Baniasad, "Analysis of Consecutive Fuel Injection Rate Signals Obtained by the Zeuch and Bosch Methods", SAE technical paper, SAE 930921 1993. 

  13. E. Alptekin, M. Canakci, "Determination of the density and the viscosities of biodiesel-diesel fuel blends", Renewable Energy, Vol. 33, pp. 2623-2630, 2008. 

  14. R. Meyer and J. B. Heywood, "Evaporation of In-Cylinder Liquid Fuel Droplets in an SI Engine: A Diagnostic-Based Modeling Study", SAE technical paper, SAE 1999-01-0567,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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