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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사업용자동차 운전자의 운전성향 비교분석 연구
A Study on Commercial Vehicle Drivers' Propensity 원문보기

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9 no.2, 2012년, pp.13 - 18  

이환승 (교통안전공단 서울지역본부 안전관리처) ,  강순봉 (교통안전공단 서울지역본부) ,  김현진 (교통안전공단 교통안전처) ,  오충원 (교통안전공단 교통안전처) ,  박준태 (교통안전공단 교통안전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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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홍상민(2003)의 연구에서는 일본과 영국은 사업용 운전자에 대한 법정 근로시간을 정하여, 사업장 단위의 연장 근무 사례 등 불법행위에 대하여 강력한 행정지도와 단속을 시행하고 있다고 제시하였다. 또한 건강상태와 운전능력은 아주 높은 상관관계(0.94)가 있으며 운전자들이 건강에 보다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하며 운수업체에서 정책적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로 지적하였다. 운전자관련 인적요인을 분석한 연구는 미흡하나, 고령 사업용운전자의 증가에 따른 안전성 강화 및 국가 교통사고 감소를 위한 일환으로 연구가 필요한 시기로 판단해 볼 수 있다.
  • 사고주체를 잘 알아야 특성에 맞는 사고감소방안과 대안을 개발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행동특성 파악을 가능한 현직 종사자를 대상으로 알아보는데 초점을 두었다.
  • 본 연구에서는 전체설문응답자 중 버스와 택시 운전자를 대상으로 상호 비교분석을 수행하기 위한 방법론을 검토하였다. 이를 위해 로지스틱 영향 모형을 적용하였다.
  • 이러한 한계점으로 사업용 운전자 행동특성을 위한미시분석, 주행행동모델 연구 시 어려움이 따른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도 사업용 운전자의 개별행태 및 다양한 자료 수집은 불가하였지만, 사업용자동차 운전자의 설문분석을 통해, 운전성향을 파악하고, 안전성 강화를 위한 필요사항을 검토하였다. 이는 사업용 운전자에 대한 심층연구 및 운전행태 파악을 위한 연구 시 기초연구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가설 설정

  • 판별분석과 로지스틱 회귀분석의 차이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판별분석은 독립변수들이 정규분포를 하며, 집단 간 분산-공 분산이 동일하다고 가정하나, 로지스틱 회귀분석에서는 이러한 가정을 엄격하게 적용하지 않는다. 둘째, 판별분석에서 그 가정이 충족된다고 할지라도 로지스틱 회귀분석이 선형회귀분석과 유사하고, 비선형적인 효과를 통합하고, 전반적인 진단을 내릴 수 있어서 판별분석보다 설명력이 좋다는 측면을 고려하여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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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자동차 등록 대수와 추세는? 국내 자동차 등록 대수는 2010년도 기준 총 1,794만대이며, 최근 5년간 전년대비 지속적인 증가 추세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사업용 차량은 전체 자동차 총 대수의 5.
사업용자동차 운전자의 장시간 근로환경이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사업용자동차 운전자의 장시간 근로환경은 극심한 피로의 축적과 휴식시간의 부족을 초래하게 되어 안전운행을 위협하는 중대한 요인으로 알려져 있다. 홍상민(2003)의 연구에서는 일본과 영국은 사업용 운전자에 대한 법정 근로시간을 정하여, 사업장 단위의 연장 근무 사례 등 불법행위에 대하여 강력한 행정지도와 단속을 시행하고 있다고 제시하였다.
판별분석과 로지스틱 회귀분석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판별분석과 로지스틱 회귀분석의 차이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판별분석은 독립변수들이 정규분포를 하며, 집단 간 분산-공 분산이 동일하다고 가정하나, 로지스틱 회귀분석에서는 이러한 가정을 엄격하게 적용하지 않는다. 둘째, 판별분석에서 그 가정이 충족된다고 할지라도 로지스틱 회귀분석이 선형회귀분석과 유사하고, 비선형적인 효과를 통합하고, 전반적인 진단을 내릴 수 있어서 판별분석보다 설명력이 좋다는 측면을 고려하여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그림 4>는 모형개발의 전반적인 흐름도를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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