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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도로점용공사장 교통소통대책 수립 표준품셈 연구
A Study on the Standard of Estimate for the Road Traffic Flow Management When the Road Used for Various Construction 원문보기

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9 no.4, 2012년, pp.77 - 82  

정필현 ((주)건현엔지니어링) ,  조기영 (부산광역시 건설본부 교량건설2팀) ,  이상헌 (부산교통공사 건설계획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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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04년 서울시에서는 ‘도로점용공사장 교통소통대책에 관한 조례 및 시행규칙’을 제정하였다. 이는 도로상에서 시행되는 각종 점용공사로 인한 교통문제를 최소화하여 시민의 편의를 도모함에 목적이 있다. 현재, 이 제도는 부산 등 타 도시에서도 시행되고 있는 추세이며, 국토해양부에서도 연구과제로 ‘도로 공사장 교통관리지침’에 대한 기준을 마련하고 있다.
  • 도로점용에 따른 교통혼잡완화 등 공공의 불이익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시행되는 제도임에도 지나치게 낮은 대가로 인하여, 조사가 부실하고, 주변 교통 환경을 충분히 검토하지 않고 교통소통대책을 수립하여 주민의 불편 및 민원발생의 원인이 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존의 표준품셈을 현실화해야 한다는 의견이 대두되고 있어 기존 표준품셈의 문제점과 개선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도로점용공사장 교통소통대책 수립에 따른 기존 표준품셈의 문제점을 검토하고 개선안을 제안하였다. 기존 표준품셈에서는 다양한 교통시설의 특성을 반영하지 못하였고, 최소규모에 대한 기술등급별 표준소요인력이 과다 계상되어 산출되는 대가의 현실적인 이용이 어려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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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의 구성은 무엇인가? 도로는 교차로, 가로 및 보도 등으로 구성된다. 교차로, 가로 및 보도 등은 교통운영상 상당히 다른 특성을 보이며, 교통소통대책 수립 시에도 각각 다른 방법으로 접근해야 한다.
도로점용공사장 교통소통대책에 관한 조례 및 시행규칙의 목적은 무엇인가? 2004년 서울시에서는 ‘도로점용공사장 교통소통대책에 관한 조례 및 시행규칙’을 제정하였다. 이는 도로상에서 시행되는 각종 점용공사로 인한 교통문제를 최소화하여 시민의 편의를 도모함에 목적이 있다. 현재, 이 제도는 부산 등 타 도시에서도 시행되고 있는 추세이며, 국토해양부에서도 연구과제로 ‘도로 공사장 교통관리지침’에 대한 기준을 마련하고 있다.
기존의 표준품셈을 산출하는 방식은 어떠한가? 기존의 표준품셈은 도로점용공사를 고정공사와 이동공사로 분리하고, 기준 면적(β=300㎡)을 이용하여 점용면적 환산치를 산정하고, 이를 이용하여 소요인력을 산출하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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