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현대패션에 나타난 건축 공간을 활용한 이미지 구축현상 고찰 - 아르마니 그룹, 프라다, 콤므 데 가르송을 중심으로 -
An Observation on Phenomenon of Image Construction Using Architecture Space in Contemporary Fashion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2 no.7, 2012년, pp.150 - 169  

박신미 (시드니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temporary fashion broadens its image in relation with architecture and incorporates architecture in its creative field. The aim of this research is to investigate the characteristics of 'architecture for fashion' in a social context and to verify the collaborative characteristics of post-1990s f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대패션과 건축의 공조가 주목받는 이유는 무엇인가? 현대패션과 건축의 공조가 주목받는 이유는 건축이 패션이라는 한정된 질료너머에 존재하는 패션디자이너의 의식과 철학, 곧 이미지, 콘셉트, 스타일을 대변하고 패션디자이너는 이 공간을 통해 대중과 소통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고객들은 제품과 더불어 패션하우스이미지와 라이프스타일을 함께 구매함으로 디자이너가 제안하는 생활공간과 생활방식은 제품판매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현대패션의 창조영역확장과 새로운 이미지 구축을 위해 도출한 연구문제는 무엇인가? 첫째, 패션이미지와 건축은 어떠한 관계가 있으며, 패션이미지 구축의 도구로서 건축의 속성은 무엇이며, ‘패셔너블한 건축’은 어떤 관점에서 논의 되고 있는가? 둘째, 현대패션에 나타난 건축공간을 활용한 이미지 구축 현상을 대표하는 ‘아르마니 그룹’, ‘프라다’, ‘콤므 데 카르송’의 건축 공간 활용전략과 특성은 무엇인가?
광의적 측면에서 패션이미지란? ‘패션이미지’의 개념은 광의적 관점과 협의적 관점으로 정의된다. 광의적 측면에서 패션이미지는 특정 시대의 트렌드나 이미 규정된 스타일의 총체적 인상을 의미하며, 협의적 측면에서는 패션하우스나 브랜드의 고유한 스타일을 총칭한다. 협의의 의미의 패션 이미지는 글로벌 산업이 된 패션브랜드들의 상표에 대한 의미를 포함하며 이는 ‘브랜드이미지’로 명명되며 마케팅에서 패션판매의 방법적 수단으로 활용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0)

  1. 박신미, 이재정 (2007), 패션과 건축의 조형적 패러다임 유사성 고찰, 기초조형학연구, 8(4), pp. 261-277. 

  2. 김혜영 (2005), 모던시대에 건축과 패션에 나타난 조형적 특성 연구, 복식, 55(4), pp. 62-78 

  3. 박신미, 이재정 (2008), 20세기 패션디자인의 건축적 패러다임 특성 고찰, 복식, 58(2), pp. 78-92 

  4. 어경진 (2010), 디지털 시대에 나타난 건축적 패션의 특성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조경희 (1994), 앙드레 꾸레쥬의 패션디자인에 나타난 건축양식 특성 연구, 복식, 23, pp.25-44 

  6. 김혜정, 임영자 (1998). 현대 건축의 형태구성과 해체주의 패션의 특성에 관한 연구, 복식, 40, pp. 137-147 

  7. 조경희, 양취경 (1997), 현대건축양식과 복식의 미의식 비교연구-형태주의와 브루탈리즘을 중심으로, 패션비즈니스, 1(4), pp. 34-44. 

  8. 진경옥 (2009), 현대 패션에 나타난 러시아 구성주의 건축공간의 중첩 연구, 복식, 59(9) , pp. 163-179 

  9. 전민지 (2009), 안토니 가우디의 건축특성을 활용한 패션디자인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이신영 (2009), 건축양식의 조형원리와 현대패션디자인에의 적용,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1. 이혜라 (2010), 누드건축양식을 응용한 패션디자인 연구: 안도 다다오의 건축물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원논문 

  12. 이하나 (2011), 해체주의 건축의 조형성을 응용한 패션디자인 연구: 프랭크 게리작품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허남빙 (2011), 고딕건축 양식을 응용한 현대 패션디자인 연구, 영남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4. 조윤경 (2011), 자하 하디드 건축의 조형적 특성을 응용한 현대 패션 디자인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5. 장규순 (1999), 패션전문점의 비주얼 머천다이징 전략에 관한 연구, 실대디자인학회지, 21, pp. 52-61 

  16. 최왕돈, 김주연 (2006), 현대 상업건축에서 브랜드이미지에 대한 건축가의 해석과 표현, 실내디자인학회지, 54, pp. 98-179. 

  17.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04), 연구방법과 논문 작성법, 사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p. 63. 

  18. Keller, K. (1993), Conceptualizing, Measuring and Managing Customer Based Equity, Journal of Marketing, 51, p. 3. 

  19. Eco, Umbterto (2000), 기호 개념과 역사, 김광현 역, 서울: 열린책들, p. 20. 

  20. Redell, J. (2000), Between Architecture, Fashion and Identity, Architectural Design, 70(6) , p. 9. 

  21. Hanisch, R. (2006), ABSOLUTELY FABULOUS!-ARCHITECTURE AND FASHION, London:Presetel Verla, p. 138. 

  22. Quinn, B. (2003), The Fashion of Architecture, London: Berg, p. 41. 

  23. Franck, K. A. & Lepori, R. B. (2000), Architecture Inside Out, London: Wiley-Academy, p. 7. 

  24. Franck, K. A. & Lepori, R. B. (2000), Architecture Inside Out, London: Wiley-Academy, p. 10-27. 

  25. Franck, K. A. & Lepori, R. B. (2000), Architecture Inside Out, London: Wiley-Academy, p. 22. 

  26. Franck, K. A. & Lepori, R. B. (2000), Architecture Inside Out, London: Wiley-Academy, p. 10-12, p. 27. 

  27. Hanisch, R. (2006), ABSOLUTELY FABULOUS!- ARCHITECTURE AND FASHION, London: Presetel Verla, p. 139. 

  28. Redell, J. (2000), Between Architecture, Fashion and Identity, Architectural Design, 70(6) , p. 9-10. 

  29. Steiner, D. M. (2000), Is it a Cathedral, a Museum, or a Shop?, Architectural Design, 70(6) , p. 22. 

  30. Quinn, B. (2003), The Fashion of Architecture, London: Berg, p. 38. 

  31. Quinn, B. (2003), The Fashion of Architecture, London: Berg, p. 22. 

  32. Steiner, D. M. (2000), Is it a Cathedral, a Museum, or a Shop?, Architectural Design, 70(6) , p. 23. 

  33. Castle, H. (2000), An Interview with Rasshied Din: The Facilitator, Architectural Design, 70(6), p. 53. 

  34. Winters, A. & Goodman, S. (1998), Fashion Advertising & Promotion, New York: Fairchild Pub., p. 120. 

  35. Castle, H. (2000), An Interview with Rasshied Din: The Facilitator, Architectural Design, 70(6), p. 53-33. 

  36. Hanisch, R. (2006), ABSOLUTELY FABULOUS!- ARCHITECTURE AND FASHION, London: Presetel Verla, p. 137. 

  37. Borden, I. (2000), Fashioning the City-Architectural Tactics and Identity Statements, Architectural Design, 70(6) , pp. 12-19. 

  38. Borden, I. (2000), Fashioning the City-Architectural Tactics and Identity Statements, Architectural Design, 70(6) , pp. 15-19. 

  39. Hanisch, R. (2006), ABSOLUTELY FABULOUS!- ARCHITECTURE AND FASHION, London: Presetel Verla, p. 143. 

  40. Steiner, D. M. (2000), Promotional Architecture, Archtectural Design, 70(6), p. 22. 

  41. Steiner, D. M. (2000), Promotional Architecture, Archtectural Design, 70(6), p. 21. 

  42. Castle, H. (2000), An Interview with Sally Mackereth: Catwalk Architecture, Architectural Design, 70(6), pp. 56-61. 

  43. Quinn, B. (2003), The Fashion of Architecture, London: Berg, p. 43. 

  44. "OSEN(www.osen.co.kr)", retrieved 2006, October 6, from http://news.nate.com/Service/nateneews/ShellView.asp?ArticleID2006100608391764170&LinkID2 

  45. 신세계 인터네셔널 (2004), "Armani Group", Armani Department Report. 

  46. Toby Hagon, (2004, October 1), Paris match: car and fashion, Sydney Morning Herald, p. 3. 

  47. Angins, T. (1999), The End of Fashion: How Marketing Changed the Clothing Business Forever , New York: Harper Collins Publishers, p. 127. 

  48. Angins, T. (1999), The End of Fashion: How Marketing Changed the Clothing Business Forever , New York: Harper Collins Publishers, p. 160. 

  49. Hanisch, R. (2006), ABSOLUTELY FABULOUS!- ARCHITECTURE AND FASHION, London: Presetel Verla, p. 47. 

  50. 박신미 (2006), 차연적 놀이로 본 패션스타일의 가변성,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153. 

  51. 프랑스 패션의 메카 

  52. Borden, I. (2000), Fashioning the City-Architectural Tactics and Identity Statements, Architectural Design, 70(6) , pp. 16. 

  53. Hanisch, R. (2006), ABSOLUTELY FABULOUS!- ARCHITECTURE AND FASHION, London: Presetel Verla, p. 48. 

  54. Angins, T. (1999), The End of Fashion: How Marketing Changed the Clothing Business Forever , New York: Harper Collins Publishers, p. 161. 

  55. Baudot, F. (1999), A Century of Fashion, trans. Brentin, J., London: Thames & Hudson, p. 334. 

  56. 이재정, 박신미 (2011), 패션, 문화를 말하다: 패션으로 20세기 문화 읽기, 서울: 예경, p. 318. 

  57. Hanisch, R. (2006), ABSOLUTELY FABULOUS!- ARCHITECTURE AND FASHION, London: Presetel Verla, p. 90. 

  58. Hanisch, R. (2006), ABSOLUTELY FABULOUS!- ARCHITECTURE AND FASHION, London: Presetel Verla, p.71 

  59. 박신미 (2006), 차연적 놀이로 본 패션스타일의 가변성,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12. 

  60. Jenks, C. (2000), Building-Signs, Symbols or Something Else, Architectural Design, 70(6) , p. 39. 

  61. Prada (2011), OMA/AMO REM KOOLHAS PROJECTS FOR PRADA PART I , FOUNFAZIONE PRADA New York: EDIZIONI, p. 2. 

  62. Prada (2011), OMA/AMO REM KOOLHAS PROJECTS FOR PRADA PART I , FOUNFAZIONE PRADA New York: EDIZIONI, p. 82-115. 

  63. Prada (2011), OMA/AMO REM KOOLHAS PROJECTS FOR PRADA PART I , FOUNFAZIONE PRADA New York: EDIZIONI, p. 90. 

  64. Hanisch, R. (2006), ABSOLUTELY FABULOUS!- ARCHITECTURE AND FASHION, London: Presetel Verla, p. 16-18. 

  65. Hanisch, R. (2006), ABSOLUTELY FABULOUS!- ARCHITECTURE AND FASHION, London: Presetel Verla, p. 56. 

  66. Hanisch, R. (2006), ABSOLUTELY FABULOUS!- ARCHITECTURE AND FASHION, London: Presetel Verla, p. 54. 

  67. Silvetti, J. (2000), Rei Kawakubo of Comme des Garcons, Architectural Design, 70(6) , p. 80. 

  68. Muller, F. (1997), Artistes de corps, couturis de l'image, ART ET MODE, Hors SERLE NUMERO 18 1997, Paris, p. 24. 

  69. Franck, K. A. & Lepori, R. B. (2000), Architecture Inside Out, London: Wiley-Academy, p. 158. 

  70. Baudot, F. (1999), A Century of Fashion, trans. Brentin, J., London: Thames & Hudson, p. 326 

  71. Franck, K. A. & Lepori, R. B. (2000), Architecture Inside Out, London: Wiley-Academy, p. 160. 

  72. Silvetti, J. (2000), Rei Kawakubo of Comme des Garcons, Architectural Design, 70(6) , p. 79. 

  73. Silvetti, J. (2000), Rei Kawakubo of Comme des Garcons, Architectural Design, 70(6) , p. 51. 

  74. Quinn, B. (2003), The Fashion of Architecture, London: Berg, p. 50. 

  75. Castle, H. (2000), An Interview with Jan Kaplicky of 'Future System: Beauty is the Beast', Architectural Design, 70(6) , p. 44. 

  76. Field, M. (2000), Future System, London: Phaldon, p. 162, p. 166. 

  77. English, B. (2005), 'Fashion as Art: Postmodernist Japanese Fashion', p. 40 in Louise, M. (ed.), The Cutting Edge Fashion From Japan, Sydney: Powerhouse Publishing, pp. 29-41. 

  78. Silvetti, J. (2000), Rei Kawakubo of Comme des Garcons, Architectural Design, 70(6) , p. 81. 

  79. Hanisch, R. (2006), ABSOLUTELY FABULOUS!- ARCHITECTURE AND FASHION, London: Presetel Verla, p. 70. 

  80. Quinn, B. (2003), The Fashion of Architecture, London: Berg, p. 37.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