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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제조화운동을 이용한 SDM의 세로 및 방향 안정성 미계수 예측
Prediction of Longitudinal and Directional Stability Derivatives for the SDM using Forced Harmonic Oscillation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0 no.11, 2012년, pp.948 - 956  

이형로 (인하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공학과) ,  이승수 (인하대학교 항공.조선.산업공학부) ,  조창열 (울산대학교 기계공학부 항공우주공학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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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SDM 형상의 세로와 방향의 안정성 미계수를 예측하였다. 피치와 요 방향에 대한 강제조화 진동운동을 이용하여 정적 및 동적 미계수를 한 번에 계산하였다. 계산은 비정상 해석을 위한 이중시간 적분법을 적용한 3차원 Euler 해석자를 사용하여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마하수뿐만 아니라 다양한 운동 변수에 따른 미계수를 예측하였다. 예측된 결과는 이전에 발표된 수치적, 실험적 연구 결과들과 비교하여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the computations of the longitudinal and directional stability derivatives for the SDM(Standard Dynamic Model). The static and dynamic derivatives are evaluated at once using forced harmonic oscillations in the pitch and yaw directions. For the numerical simulations, a 3-D Euler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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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SDM 형상의 피치와 요 방향의 강제조화운동을 통하여 세로 및 방향 안정성 미계수를 예측하였다. 수치해석을 위해 3차원 Euler 해석자를 사용하였으며 시간에 대한 정확한 결과를 얻기 위해 이중시간적분법(dual time stepping method)[17]을 적용하였다.
  • 그러나 본 논문의 방법은 Navier-Stokes 방정식을 사용한 점성해석에서도 적용이 가능하다. 본 논문에서는 효율적인 계산을 목적으로 비점성 해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SDM형상에 대한 세로 및 방향 안정성 미계수를 강제조화운동을 통하여 계산하였다. 그 결과에서 두 방향의 미계수 모두 낮은 받음각에서는 선형성을 뚜렷하게 보이지만 높은 받음각에서는 비선형성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 Ronch et al.은 진동수, 진폭, 그리고 받음각이 세로 안정성 미계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평가했다. 그러나 Ronch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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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계수란 무엇인가? 공기역학적 안정성 미계수에 대한 개념은 Bryan[1]에 의해 1911년에 제안되었고, 현재까지 항공기의 운동방정식의 공력 모델로서 널리 활용되고 있다. 미계수는 공력계수를 선형 근사했을 때 나타나는 항공기 운동변수 변화에 대한 공력계수의 영향을 나타내는 척도이다. 낮은 받음각에서 기동이 크지 않은 경우에는 정적 미계수로도 공력계수를 충분히 모사할 수 있지만[2], 높은 받음각과 큰 기동이 동반된 경우 동적 미계수는 운동변수에 대하여 비선형성을 보이게 된다[3].
공기역학적 안정성 미계수에 대한 개념의 시초는? 공기역학적 안정성 미계수에 대한 개념은 Bryan[1]에 의해 1911년에 제안되었고, 현재까지 항공기의 운동방정식의 공력 모델로서 널리 활용되고 있다. 미계수는 공력계수를 선형 근사했을 때 나타나는 항공기 운동변수 변화에 대한 공력계수의 영향을 나타내는 척도이다.
풍동시험을 통하여 미계수를 측정하는 방법의 장단점은? 전통적으로 미계수는 풍동시험을 통하여 예측하였다[4-10]. 풍동시험의 경우 실제 물리적 현상을 잘 모사할 수 있지만 rotary balance 및 forced oscillation 시험 장비 등의 사용료, 풍동모델과 장비 간의 간섭현상, 벽면효과 등의 제약사항이 수반된다. 이로 인해 항공기의 초기 설계단계에서는 사용이 적절하지 못하다. 미계수 예측에 주로 사용되는 해석적 방법은 DATCOM[2]과 같은 준경험식을 사용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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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Bryan, G. H., "Stability in Aviation," MacMillan, London, 1911. 

  2. Williams, J. E. and Vukelich, S. R., " USAF Stability and Control DATCOM," 1979. 

  3. Nguyen, L, T., "Evaluation of Importance of Lateral Acceleration Derivatives in Extraction of Lateral-Directional Derivatives at High Angles of Attack," NASA TN D-7739, 1974. 

  4. Shantz, I. and Graves, R. T., "Dynamic and Static Stability Measurements of the Basic Finner at Supersonic Speeds." NAVORD Report 4516, Sept, 1960. 

  5. MacAllister, L. C., "The Aerodynamic Properties of a Simple Non-Rolling Finned Cone-Cylinder Configuration Between Mach number 1.0 and 2.5," BRL Report No. 934, 1955. 

  6. Winchenbach, G. L., Uselton, B. L., and Chelekis, R. M., "Free-Flight and Wind-Tunnel Data for a Generic Fighter Configuration," Journal of Aircraft, Vol. 21, No. 1, 1984, pp. 5-13. 

  7. Uselton, B. L., "A Description of the Standard Dynamic Model(SDM)," 56th Supersonic Tunnel Association Meeting. 

  8. Alemdaroglu, N., Iyigun, I., Altun, M., Uysal, H., Quagliotti, F., and Guglieri, G., "Determination of Dynamic Stability Derivatives Using Forced Oscillation Technique," 40th Aerospace Science Meeting and Exhibition, AIAA-2002-0528, 2002. 

  9. Guglieri, G., Quagliotti, F., Scarabelli, P., "Static and Oscillatory Experiments on the SDM at Politecnico di Torino," Nota Scientifica E Tecnica N. 74/93, Forced Oscillation Technique-Reference Documentation, Vol. 3, 1993. 

  10. Davari, A. R., and Soltani, M. R., "Effects of Plunging Motion on Unsteady Aerodynamic Behavior of an Aircraft Model in Compressible Flow," Iranian Journal of Science and Technology, Transaction B Engineering, Vol. 31, No. B1, 2007, pp. 49-63. 

  11. Park, S. H., Kim, Y., Kwon, J. H., "Prediction of Dynamic Damping Coefficients Using Unsteady Dual-Time Stepping Method," 40th AIAA Aerospace Sciences Meeting, Reno, NV, 2002. 

  12. Murman, S. M., "A Reduced-Frequency Approach for Calculating Dynamic Derivatives," 43th AIAA Aerospace Science Meeting, Reno, NV, 2005. 

  13. Ronch, A. D., Vallespin, D., Ghoreyshi, and Badcock, K. J., "Computation of Dynamic Derivatives Using CFD," 28th AIAA Applied Aerodynamics Conference, 2010. 

  14. 이형로, 공효준, 김범수, 이승수, "전산유체 역학을 이용한 비행체의 피치와 롤 동안정 미계수 예측,"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 40권, 제 5호, 2012, pp. 395-404. 

  15. Huang, X. Z., "Wing and Fin Buffet on The Standard Dynamic Model," NATO RTO Report Number RTO-TR-26, 1981, pp. 361-381. 

  16. Fred, B. C., "Sting Interference Effects on the Static Dynamic, and Base Pressure Measurements of the Standard Dynamics Model Aircraft at Mach Numbers 0.3 through 1.3," AEDC-TR-81-3, 1981. 

  17. Merkle, C. L. and Athavale, M., "Time -Accurate Unsteady Incompressible Flow Algorithms Based on Artificial Compressibility," AIAA Paper 87-1137, Proceedings of AIAA 8th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Conferenece, Honolulu, Hawaii, 1987. 

  18. Newman, D. M., "Estimation of Dynamic Stability Derivatives of a Generic Aircraft," 17th Australasian Fluid Mechanical Conference, 2010. 

  19. Wiess, J. M. and Smith, W. A., "Preconditioning Applied to Variable and Constant Density Flows," AIAA Journal, Vol. 32, No. 11, 1995, pp. 2050-2057. 

  20. Roe, R. L., "Approximate Riemann Solvers, Parameter Vector and Difference Scheme," Journal. of Computational Physics, Vol. 43, No. 2, 1981, pp.357. 

  21. Van Leer, B., "Towards the Ultimate Conservative Difference Scheme. V. A Second Order Sequel to Godunov's Method," Journal of Computational Physics, Vol. 32, 1979, pp. 101-136. 

  22. Beam, R. M. and Warming, R. F., "Implicit Numerical Methods for the Compressible Navier Stokes and Euler Equations," von Karman Institute for Fluid Dynamics Lecture Series, 1982-04, 1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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