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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2 no.6, 2012년, pp.5 - 14
일상생활을 살아나가면서 발생하는 안전사고 중에 어린이에게 가장 위협적인 사고는 보행 중 발생하는 교통사고이다. 사고발생 후의 대책이나 처리보다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어린이 스스로 몸을 유지할 수 있는 안전에 대한 바른 습관 및 태도를 형성시켜주는 교통안전 교육이 강조되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기능성게임으로서 교통안전교육을 가장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방안의 하나로 어린이의 몸을 활용해 교통안전 준수체험 교육훈련을 할 수 있는 체감형 교통안전교육게임을 설계해보고 3차원 동작인식기술을 다양한 기능성게임에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demonstrate how three-dimensional gesture recognition technology, in children's traffic safety programs, can be an effective solution for instructing children in the safest ways to interact with traffic. In terms of traffic accidents, walking unaccompanied is the mo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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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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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사고 중에 어린이에게 가장 위협적인 사고는? | 일상생활을 살아나가면서 발생하는 안전사고 중에 어린이에게 가장 위협적인 사고는 보행 중 발생하는 교통사고이다. 사고발생 후의 대책이나 처리보다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어린이 스스로 몸을 유지할 수 있는 안전에 대한 바른 습관 및 태도를 형성시켜주는 교통안전 교육이 강조되야 한다. | |
본 논문에서 3차원 동작인식기술 적용 교통안전교육훈련 게임은 기존의 어떤 문제점 때문에 제안되었는가? | 이렇듯 보행 시 교통안전에 대한 보다 적극적인 예방대책이 시급하며 좀 더 어린이들의 교통안전 능력을 높이기 위한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교육이 절실한 시점이다.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유치원, 초등학교에서 교통안전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어린이 교통안전교육을 교육과학기술부와 시·도 교육청이 마련하여 시달한 교육과정 운영지침에 따라 실시되고 있으나 주로 설명위주의 전달식 교육에 머무르고 있는 수준이다. | |
안전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 안전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개인이 안전하게 자신의 욕구를 추구할 수 있도록 자신의 안전에 대한 지식, 안전에 대한 기능과 안전에 대한 태도를 습관화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어린이의 안전교육을 정의해보면 어린이 스스로 위험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도록 안전 지식과 태도, 기능을 익히게 하여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으로서 궁극적으로는 자신에 대한 보호뿐만 아니라 타인의 생명을 존중하는 인간 개개인의 존엄성을 배우는 교육이라고 할 수 있겠다[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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