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3차원 동작인식기술을 적용한 어린이 교통안전교육 체감형 기능성 게임디자인 연구
A Study of the Physical Experience Using Serious Game Design Traffic Safety Education for Children applied using 3D Depth Gesture Recognition Technology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2 no.6, 2012년, pp.5 - 14  

장창익 (세종사이버대학교 게임.영상컨텐츠학과)

초록

일상생활을 살아나가면서 발생하는 안전사고 중에 어린이에게 가장 위협적인 사고는 보행 중 발생하는 교통사고이다. 사고발생 후의 대책이나 처리보다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어린이 스스로 몸을 유지할 수 있는 안전에 대한 바른 습관 및 태도를 형성시켜주는 교통안전 교육이 강조되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기능성게임으로서 교통안전교육을 가장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방안의 하나로 어린이의 몸을 활용해 교통안전 준수체험 교육훈련을 할 수 있는 체감형 교통안전교육게임을 설계해보고 3차원 동작인식기술을 다양한 기능성게임에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demonstrate how three-dimensional gesture recognition technology, in children's traffic safety programs, can be an effective solution for instructing children in the safest ways to interact with traffic. In terms of traffic accidents, walking unaccompanied is the mos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3차원 동작인식기술 인터페이스가 기능성게임으로서 교통안전교육훈련에 어떻게 적용시키고 체험을 극대화하여 학습효과로서의 기능성과 가능성을 보여줌으로서 추후 3차원동작인식기술기반의 기능성게임 개발과 사회적 성과에 기여하고자 한다.
  • 그래서 기능성 게임은 게임적 요소인 재미와 특별한 목적을 부가하여 제작한 게임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게임을 매개체로 하여 특정한 목적을 주장하거나 트레이닝이 이루어지 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기능성 게임들은 주로 사회적인 문제점을 대중에게 알리거나, 교육 목적 등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재활 훈련과 같은 트레이닝을 위한 목적으로도 사용 될 수도 있다[10].
  • 본 연구에서는 체감형 게임교육을 통해 기존 아날로그식 교육방식을 넘어선 재미와 학습을 병행하는 교통안전교육 훈련게임을 구현하였다. 뛰어난 학습효과를 이룰 수 있다는 점과 공감각을 활용하여 신체 동작 참여가 가능한 3차원 동작인식기술 인터페이스를 융합시킴으로서 더욱 실감나는 몰입형 체험교육이 가능하다는 확신을 가지고 가능성을 제안해 보았다.
  • 본 시스템은 교통안전교육을 가장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게끔 설계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3차원 동작인식기술을 적용하여 체감형 기능성 게임을 개발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발견하고 우선적으로 교통안전교육 콘텐츠에 적용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지금까지의 교통안전교육방법과는 달리 체험도가 높은 기능성게임을 기반으로 교통안전교육훈련의 긍정적인 학습효과를 이룰 수 있는 3차원 동작인식기술 적용 교통안전교육훈련 게임을 제안하고자 한다.
  • 어린이들이 유치원 또는 초등학교 교육 콘텐츠를 손과 발, 몸의 움직임만을 이용하여 학습에 대한 관심유도 및 자발적인 체험학습을 이끌어낼 수 있는 체감형 기능성 게임 프로토 타입을 설계하고자 한다. 3차원 동작인식 기술을 이용한 키넥트 센서는 온 몸을 적극 활용하여 실제 현장상황을 재현할 수 있으므로, 이러한 체감형 기능성 게임은 공감각적 체험을 통하여 현실적으로 도로에서 직접 적용하기에 어려운 교통안전 교육훈련을 효과적으로 학습시킬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안전사고 중에 어린이에게 가장 위협적인 사고는? 일상생활을 살아나가면서 발생하는 안전사고 중에 어린이에게 가장 위협적인 사고는 보행 중 발생하는 교통사고이다. 사고발생 후의 대책이나 처리보다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어린이 스스로 몸을 유지할 수 있는 안전에 대한 바른 습관 및 태도를 형성시켜주는 교통안전 교육이 강조되야 한다.
본 논문에서 3차원 동작인식기술 적용 교통안전교육훈련 게임은 기존의 어떤 문제점 때문에 제안되었는가? 이렇듯 보행 시 교통안전에 대한 보다 적극적인 예방대책이 시급하며 좀 더 어린이들의 교통안전 능력을 높이기 위한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교육이 절실한 시점이다.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유치원, 초등학교에서 교통안전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어린이 교통안전교육을 교육과학기술부와 시·도 교육청이 마련하여 시달한 교육과정 운영지침에 따라 실시되고 있으나 주로 설명위주의 전달식 교육에 머무르고 있는 수준이다.
안전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안전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개인이 안전하게 자신의 욕구를 추구할 수 있도록 자신의 안전에 대한 지식, 안전에 대한 기능과 안전에 대한 태도를 습관화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어린이의 안전교육을 정의해보면 어린이 스스로 위험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도록 안전 지식과 태도, 기능을 익히게 하여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으로서 궁극적으로는 자신에 대한 보호뿐만 아니라 타인의 생명을 존중하는 인간 개개인의 존엄성을 배우는 교육이라고 할 수 있겠다[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KoRoad, OECD Member Country Traffic Accident Comparison, 2008. 

  2. KoRoad, OECD Member Country Traffic Accident Comparison, 2010. 

  3. Eun-Bog Kwak, "A Study of Young Children's Safety Awareness", The Journal of the Research Institute of Korean Education. Vol. 14, No. 10, pp107-122, 1999. 

  4. Suk Go, "The Study on Verification of Children's Safety Education Usefulness", A Master's Thesis, The University of Seoul, 2006. 

  5. Ok-Soon O, Jae-Eun Lee, "An Empirical Analysis of the Effectiveness of Traffic Safety Education for Children", The Korean Association for Crisis and Emergency management, Vol. 2, No. 2, pp80-103, 2010. 

  6. Su-Yeon Kim, "A Research on The Traffic Safety Park for Children and The Effectiveness of the Traffic Safety Education Program", A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2004. 

  7. Sun-Hee Yoo, "The Effects of Traffic Safety Education by Integrated Activities on Children′s Traffic Safety Knowledge", The Proceeding of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2004. 

  8. He-Rin Kim, Hye-Jeong Chang, Seong-Ho Park, "Designing Tangible User Interfaces of Physical Interactive Game", KIISE, 2002. 

  9. Sang-Ha Choi, Kyung-Sik Kim, Seong-Jun Yoon, "A Case Study on Applications of Physical Interactive Systems in On-Line Games", Korea Game Society, 2004. 

  10. Beom-Ro Lee, "Healthy Online", Korea Society of Computer Information, 2009. 

  11. Jae-Young Jang, Hyung-Sup Yoon, "A Study on Serious Game Design for Rehabilitation Training of Sroke Patients", Korean Society for Computer Game, 2008. 

  12. Youung-Joon Oh, Kee-Chul Jung,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Korean Manual Alphabet Learning Game with Avatar". Korea Game Society, 9(4), 67-80, 2009. 

  13. Barab, S., Thomas, M., Dodge, T., Carteaux, R. & Tuzun, H. "Making learning fun: Quest Atlantis, A game without guns",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Vol.53, pp. 86-107, 2005. 

  14. Seong-Hwan Lim, "A Study on Influence of Physical Experience by Video Game",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5. 

  15. Hyun-Sook Kim, "A Study on Requirement and Actual Condition of Children's Traffic Safety Education", Kunsan National University, 2008. 

  16. Gwang-Woo Lee, Byung-Kook Park, "Social Behavior in the Physical Activity Games of Children", Korean Journal of Sociology of Sport, Vol. 22 No. 4, pp. 149-166, 200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