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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다차로도로의 서비스수준 분석을 위한 속도보정계수 개선에 관한 연구
New Speed Adjustment Factor for Analyzing Level of Service at Multi-Lane Highway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4 no.6 = no.56, 2012년, pp.167 - 173  

김원길 (연세대학교 스마트공간연구소) ,  강원의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첨단교통연구실) ,  노창균 (연세대학교 스마트공간연구소) ,  박범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첨단교통연구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This study is to develop speed correction factor for more realistic Level-of-Service(LOS) at multilane highway. METHODS : In this study, we compared speed difference the degree of speed reductions in actual multilane road conditions with speed reduction considering speed correction facto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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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Table 9는 2월 23일 및 24일의 수집데이터로 분석한 속도감소량이다. 기존에 적용하고 있는 도로용량 편람의 값과 비교하여 현실교통류의 특성을 얼마나 잘 반영하고 있는지 검토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검증을 시행 하였다. Table 8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본 연구로 산출된 속도보정계수와 도로용량편람에서 제시한 속도보정계수를 이용하여 RMSE 검증을 시행하였다.
  • 다차로도로의 서비스수준 판정을 위한 기준과 관련된 연구는 일부 진행된 바 있으나, 효과척도로 제시한 값을 도로상에서 실측이 어려운 값을 선정한 바 적용성에 있어서 속도 이외의 대안을 선정하기는 쉽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로용량편람에서 제시된 방법론을 검토하고, 실제 데이터를 활용한 속도 보정계수 개선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는 현재 도로용량편람에 제시되어 있는 다차로도로의 서비스수준 분석 과정이 교통량 기준 500pcphpl 미만의 경우 신호등 밀도를 기준으로, 500pcphpl 초과 시 교통량을 기준으로 산정방안이 잘 못되었음을 제시하였다. 또한 500pcphpl 미만의 교통량수준의 도로에서도 속도감소가 발생하는 것을 실제 데이터로 증명하였으며, 도로용량편람에서 제시하는 값보다 속도의 감소량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에서는 교통량 100vphpl 미만인 경우에서부터 100vphpl씩 교통량이 증가할 때 감소되는 평균 통행속도를 도출하고 이를 검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도 1호선 고양~월릉 구간 중 파주농협 하나로마트 전방에 위치한 교통량조사시스템(TMS) 으로 수집된 실제 데이터 분석으로 속도감소량을 산출하고 적합한 속도보정계수를 제시하였다. 실측자료를 사용하여 도출된 속도보정계수는 현실 교통상황을 대변한다고 할 수 있으며, 현재 속도보정계수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오류를 최소화할 수 있는 보정계수라고 판단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다차로도로의 현실적인 서비스수준 분석을 위한 속도 보정계수의 개선이다. 이를 위하여 도로용량에 제시된 다차로도로의 서비스수준 분석에 적용하고 있는 속도 보정계수와 다차로도로에 해당하는 국도상에서 수집된 실제 데이터를 비교하여 현재 적용중인 속도 보정계수의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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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차로도로는 어떻게 정의되는가? 다차로도로는 도로용량편람에 의해 고속도로와 함께 지역간 간선도로 기능을 담당하는 양방향 4차로 이상의 도로로서, 고속도로, 도시 및 교외 간선도로의 도로 및 교통 특성을 함께 갖고 있으며, 확장 또는 신설된 일반국도로 정의된다. 현재 다차로도로의 서비스수준을 평가하는 효과척도로 도로용량편람에 제시된 평균통행속도를 사용하고 있다.
다차로도로의 서비스수준을 평가하는 척도는 무엇인가? 다차로도로는 도로용량편람에 의해 고속도로와 함께 지역간 간선도로 기능을 담당하는 양방향 4차로 이상의 도로로서, 고속도로, 도시 및 교외 간선도로의 도로 및 교통 특성을 함께 갖고 있으며, 확장 또는 신설된 일반국도로 정의된다. 현재 다차로도로의 서비스수준을 평가하는 효과척도로 도로용량편람에 제시된 평균통행속도를 사용하고 있다. 평균통행속도는 연속류와 단속류의 교통류 특성이 혼재된 다차로도로의 통행특성을 잘 반영할 수 있는 효과척도로 알려져 있다.
실제 교통류특성을 고려한 다차로도로의 속도 보정계수 개선을 위한 연구과정은 어떻게 진행하였는가? 실제 교통류특성을 고려한 다차로도로의 속도 보정계수 개선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과정을 수행하였다. 첫째, 기존 도로용량편람에 제시된 속도 보정계수에 따른 속도 감소정도와 실제 다차로도로 상에서 발생하는 속도 감소의 변화를 비교₩분석하였다. 도로용량편람에서는 교통량 500vphpl(vehicle per hour per lane, 이하 vphpl) 이하인 경우 교통량변화에 따른 평균통행속도 감소량은 적용 하지 않으나, 본 연구에서는 500vphpl 이하인 경우를 모두 포함하여 분석을 시행하였다. 둘째, 분석결과 나타나는 속도 감소량의 차이를 분석하고, 교통량에 따른 새로운 속도 보정계수를 제시하였다. 셋째, 제시된 속도 보정계수의 신뢰성 검증은 RMSE(Root Mean Square Error, 이하 RMSE)를 적용하여 시행하였다. 최종 도출된 속도보정개 수를 활용한 다차로도로의 서비스수준 분석방안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국도상에 설치된 교통량조사시스템(Transport Management System, 이하 TMS) 자료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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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Han, Daecheol, 2002, A Study on the PCEs Estimation of Various Vehicle Types on the Level Terrain Section of Multilane Roadway, Graduate School, Hanyang University, Seoul, Korea. 

  2. Korea Society of Transportation, 2001, Highway Capacity Manual. 

  3. Park, Haseung, 2004, A study on determination of the level of service by delay and accidents in multilane highways, Graduate School, Chonnam national University, Kwangju, Korea. 

  4. Park, Dalsik, 2002, A Study on Traffic Flow Characteristics and Capacity Estimation for Rural Highway Lanes, Graduate School, Hanyang University, Seoul, Korea. 

  5. The development of the traffic monitoring system applied by the artificial intelligence, 2000,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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