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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4 no.6 = no.56, 2012년, pp.167 - 173
김원길 (연세대학교 스마트공간연구소) , 강원의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첨단교통연구실) , 노창균 (연세대학교 스마트공간연구소) , 박범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첨단교통연구실)
PURPOSES : This study is to develop speed correction factor for more realistic Level-of-Service(LOS) at multilane highway. METHODS : In this study, we compared speed difference the degree of speed reductions in actual multilane road conditions with speed reduction considering speed correction fac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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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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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차로도로는 어떻게 정의되는가? | 다차로도로는 도로용량편람에 의해 고속도로와 함께 지역간 간선도로 기능을 담당하는 양방향 4차로 이상의 도로로서, 고속도로, 도시 및 교외 간선도로의 도로 및 교통 특성을 함께 갖고 있으며, 확장 또는 신설된 일반국도로 정의된다. 현재 다차로도로의 서비스수준을 평가하는 효과척도로 도로용량편람에 제시된 평균통행속도를 사용하고 있다. | |
다차로도로의 서비스수준을 평가하는 척도는 무엇인가? | 다차로도로는 도로용량편람에 의해 고속도로와 함께 지역간 간선도로 기능을 담당하는 양방향 4차로 이상의 도로로서, 고속도로, 도시 및 교외 간선도로의 도로 및 교통 특성을 함께 갖고 있으며, 확장 또는 신설된 일반국도로 정의된다. 현재 다차로도로의 서비스수준을 평가하는 효과척도로 도로용량편람에 제시된 평균통행속도를 사용하고 있다. 평균통행속도는 연속류와 단속류의 교통류 특성이 혼재된 다차로도로의 통행특성을 잘 반영할 수 있는 효과척도로 알려져 있다. | |
실제 교통류특성을 고려한 다차로도로의 속도 보정계수 개선을 위한 연구과정은 어떻게 진행하였는가? | 실제 교통류특성을 고려한 다차로도로의 속도 보정계수 개선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과정을 수행하였다. 첫째, 기존 도로용량편람에 제시된 속도 보정계수에 따른 속도 감소정도와 실제 다차로도로 상에서 발생하는 속도 감소의 변화를 비교₩분석하였다. 도로용량편람에서는 교통량 500vphpl(vehicle per hour per lane, 이하 vphpl) 이하인 경우 교통량변화에 따른 평균통행속도 감소량은 적용 하지 않으나, 본 연구에서는 500vphpl 이하인 경우를 모두 포함하여 분석을 시행하였다. 둘째, 분석결과 나타나는 속도 감소량의 차이를 분석하고, 교통량에 따른 새로운 속도 보정계수를 제시하였다. 셋째, 제시된 속도 보정계수의 신뢰성 검증은 RMSE(Root Mean Square Error, 이하 RMSE)를 적용하여 시행하였다. 최종 도출된 속도보정개 수를 활용한 다차로도로의 서비스수준 분석방안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국도상에 설치된 교통량조사시스템(Transport Management System, 이하 TMS) 자료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
Han, Daecheol, 2002, A Study on the PCEs Estimation of Various Vehicle Types on the Level Terrain Section of Multilane Roadway, Graduate School, Hanyang University, Seoul, Korea.
Korea Society of Transportation, 2001, Highway Capacity Manual.
Park, Haseung, 2004, A study on determination of the level of service by delay and accidents in multilane highways, Graduate School, Chonnam national University, Kwangju, Korea.
Park, Dalsik, 2002, A Study on Traffic Flow Characteristics and Capacity Estimation for Rural Highway Lanes, Graduate School, Hanyang University, Seoul, Korea.
The development of the traffic monitoring system applied by the artificial intelligence, 2000,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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