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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연 복합재료 프로펠러 제작개선 및 성능분석
Enhanced Manufacturing and Performance Analysis of Flexible Composite Propeller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49 no.6, 2012년, pp.521 - 527  

이상갑 (한국해양대학교 조선해양시스템공학부) ,  남재형 (한국해양대학교 조선해양시스템공학부) ,  현범수 (한국해양대학교 조선해양시스템공학부) ,  백부근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이창섭 (충남대학교 선박해양공학과) ,  장현길 (충남대학교 선박해양공학과) ,  노인식 (충남대학교 선박해양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well known that flexible composite material propeller has superior radiation noise characteristics with outstanding damping effects. In this paper, three flexible composite material propellers were produced using compression molding process, and their hydrodynamic performances and radiation n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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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본 연구는 Lee, et al.(2009) 연구의 후속 연구로서, 보다 실용적인 대상 프로펠러를 선정한 후, 개선된 모형 제작기법을 적용하여 제작하고 그 결과를 성능평가 하였다.
  • 6 & 7과 같이 제작하였다. Fig. 8과 같이 제작과정과 동일하게 적층 복합재 유연 프로펠러 날개를 모델링하였으며 MAT_162 모델을 사용하여 점진적 손상구조해석을 수행하였다.
  • 강체 날개를 갖는 프로펠러와 비슷한 추진 성능을 발휘하면서 방사소음 등에 있어 우수한 성능을 보인다고 알려진 유연 프로펠러의 제작 및 성능 특성에 대한 국내 후속 연구로서, 보다 실용적인 대상 프로펠러를 선정한 후, 개선된 모형 제작기법을 적용하여 제작하고 그 결과를 성능평가 하였다.
  • 84의 성능시험에서의 변형량보다 약간 작게 발생하였으며 매우 근사한 경향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는 조립금형을 Fig. 12에서와 같이 조립금형을 제작하여 프로펠러 날개들을 보다 정도 높게 조립하였다.
  • 날개 양쪽표면(흡입면, 압력면)의 날개바깥단면은 평직 유리섬유/에폭시 복합재료(GEP218) 한 장씩을 0° 배열로, 그 날개바깥단면 안쪽에 각각 6장 및 5장의 평직 탄소섬유/에폭시 복합재료(WSN3K)도 0° 배열로, 그리고 그 안쪽에는 일방향 탄소섬유/에폭시 복합 재료(USN150)를 [0°/+30°/-30°] 배열로 연속적으로 재단하였다.
  • 2에서와 같이 허브 왼쪽 끝에서 날개 끝(blade tip)을 가로지르는 방향을 섬유방향 0°로 정하고 앞날(leading edge) 방향을 양의 방향으로, 날개의 뒷날(trailing edge) 방향을 음의 방향으로 잡았다. 다양한 섬유직조 및 방향에 따른 점진적 손상구조해석을 수행하여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3종류의 유연 프로펠러를 결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유연 프로펠러 날개의 형상에서 섬유방향은 Fig. 2에서와 같이 허브 왼쪽 끝에서 날개 끝(blade tip)을 가로지르는 방향을 섬유방향 0°로 정하고 앞날(leading edge) 방향을 양의 방향으로, 날개의 뒷날(trailing edge) 방향을 음의 방향으로 잡았다.
  • 본 연구에서는 탄소섬유/에폭시 및 유리섬유/에폭시 복합재료의 평직(PW; plain weave)과 일방향(UD; unidirection)의 다양한 섬유방향에 따른 점진적 손상구조해석을 수행하여 총 3종류의 유연 복합재료 프로펠러를 선정하고 적층 압축성형 기법을 사용하여 제작하였다. 성능특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공동수조에서 수행한 실험의 종류는 날개 변형량 계측, 프로펠러 단독시험 및 소음 특성을 조사하였다 (Paik, et al.
  • 본 연구에서는 탄소섬유/에폭시 및 유리섬유/에폭시 복합재료의 평직과 일방향에 대한 다양한 섬유방향에 따른 점진적 손상구조해석을 수행하여 총 3종류의 유연 복합재료 프로펠러를 선정하고 적층 압축성형 기법을 사용하여 제작하였다. 성능특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공동수조에서 수행한 실험의 종류는 날개 변형량 계측, 프로펠러 단독시험 및 소음특성을 조사하였다.
  • 섬유직조 및 배열에 따른 각 층별 날개 전개단면을 생성하여 NC 복합재 커터(cutter)로 재단하였다. Fig.
  • 3. 유연 프로펠러의 성능평가

    성능특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공동수조에서 날개 변형량을 계측하고, 프로펠러 단독시험을 수행하였으며 소음특성을 조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탄소섬유/에폭시 및 유리섬유/에폭시 복합재료의 평직(PW; plain weave)과 일방향(UD; unidirection)의 다양한 섬유방향에 따른 점진적 손상구조해석을 수행하여 총 3종류의 유연 복합재료 프로펠러를 선정하고 적층 압축성형 기법을 사용하여 제작하였다. 성능특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공동수조에서 수행한 실험의 종류는 날개 변형량 계측, 프로펠러 단독시험 및 소음 특성을 조사하였다 (Paik, et al., 2012).
  • 본 연구에서는 탄소섬유/에폭시 및 유리섬유/에폭시 복합재료의 평직과 일방향에 대한 다양한 섬유방향에 따른 점진적 손상구조해석을 수행하여 총 3종류의 유연 복합재료 프로펠러를 선정하고 적층 압축성형 기법을 사용하여 제작하였다. 성능특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공동수조에서 수행한 실험의 종류는 날개 변형량 계측, 프로펠러 단독시험 및 소음특성을 조사하였다.
  • 여러 전진비에서 하중변화에 따른 유연 프로펠러 날개의 변형량을 관측하기 위해서는 고속으로 회전하는 날개의 움직임을 가시화할 수 있는 장비가 필요한데, 본 연구에서는 5000fps(frame per second)의 높은 분해능을 갖는 고속카메라를 사용하여 빠르게 변화하는 프로펠러 날개의 거동을 관찰하였다. Fig.
  • 유연 복합재료 프로펠러는 유연성과 강도를 충분히 가지도록 프리프레그(prepreg)를 재단하고 섬유의 직조 및 배열에 따라 금형(mold)에 적층하여 압축성형 기법을 사용하여 제작하였다. 적층 복합재는 섬유의 직조 및 방향에 따라 강도, 에너지 흡수능력 및 파손상태가 달라짐으로 복합재 추진기의 성능을 극대화할 수 있는 최적구조설계를 도출하기 위해서 점진적 손상구조해석 기법을 이용하였다.
  • 유연 복합재료 프로펠러는 유연성과 강도를 충분히 가지도록 프리프레그(prepreg)를 재단하고 섬유의 직조 및 배열에 따라 금형(mold)에 적층하여 압축성형 기법을 사용하여 제작하였다. 적층 복합재는 섬유의 직조 및 방향에 따라 강도, 에너지 흡수능력 및 파손상태가 달라짐으로 복합재 추진기의 성능을 극대화할 수 있는 최적구조설계를 도출하기 위해서 점진적 손상구조해석 기법을 이용하였다.
  • 전진비를 조절하기 위하여 프로펠러 유입유속을 변화시켰는데, 유속이 감소할 경우 날개 받음각의 증가로 프로펠러 날개 표면에 캐비테이션이 발생하는 경우엔 공동수조 압력을 적절히 증가시켜 캐비테이션이 없는 상태에서 실험을 수행하였다. 날개 거동 가시화 시 동기화되는 프레임에서 발생하는 오차는 ± 0.
  • 프로펠러 단독시험은 프로펠러의 전진비 변화에 따른 추력(T)과 토크(Q)를 계측한 후 프로펠러의 효율을 계산하였는데, 회전수를 고정하고 유입유속을 변화시키는 방법으로 전진비를 맞추었다. 계측결과는 Fig.

대상 데이터

  • 모형시험은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의 중형 공동수조(계측부 길이×폭×수심=2.6m×0.6m×0.6m)에서 수행되었으며, 각종 계측치들은 전산화된 자료취득장치에 의해서 얻어졌다.
  • 2이다. 총 3종류의 유연 프로펠러들을 제작하였는데 날개의 주된 재질에 따라 탄소섬유/에폭시 복합재료가 주소재로 제작된 프로펠러를 C1, 유리섬유/에폭시 복합재료가 주 소재로 제작된 프로펠러를 G1, G2라고 정의하였다. G1과 G2 프로펠러의 차이점은 날개의 섬유직조 및 배열에 따라 다르게 제작된 것인데 G1보다 G2의 날개가 유연성이 더 크게 하였다.
  • 추진기 소음은 수중청음기(Hydrophone) B&K 8103을 프로 펠러 회전면 옆 터널 관측 창에 부착하였으며, 측정된 신호는 B&K NEXUS를 이용하여 증폭하였다.
  • 1과 같다. 프로펠러의 날개 수는 5개이고 직경은 250mm, 평균피치 비는 1.17, 확장면적 비(Ae/Ao)는 0.72, 허브 (hub) 비는 0.2이다. 총 3종류의 유연 프로펠러들을 제작하였는데 날개의 주된 재질에 따라 탄소섬유/에폭시 복합재료가 주소재로 제작된 프로펠러를 C1, 유리섬유/에폭시 복합재료가 주 소재로 제작된 프로펠러를 G1, G2라고 정의하였다.

이론/모형

  • 적층 복합재의 점진적 손상구조해석 기법을 구축하기 위하여 LS-DYNA code(LSTC, 2011)의 복합재료 모델 MAT_162(Composite_DMG_ MSC)를 사용하여 탄소섬유/에폭시 및 유리섬유/에폭시 복합재료 시편시험 및 충격시험을 통하여 기계적인 물성치와 각 시험에서의 파손상태 및 손상기구를 파악하고 손상기준을 조정(calibration)하였고 다양한 섬유배열에 따른 검증을 수행하였다 (Lee, et al., 2011a, 2011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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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연 복합재료 프로펠러는 어떻게 제작되는가? 유연 복합재료 프로펠러는 유연성과 강도를 충분히 가지도록 프리프레그(prepreg)를 재단하고 섬유의 직조 및 배열에 따라 금형(mold)에 적층하여 압축성형 기법을 사용하여 제작하였다. 적층 복합재는 섬유의 직조 및 방향에 따라 강도, 에너지 흡수능력 및 파손상태가 달라짐으로 복합재 추진기의 성능을 극대화할 수 있는 최적구조설계를 도출하기 위해서 점진적 손상구조해석 기법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유연 복합재료 프로펠러의 성능특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공동수조에서 수행한 실험의 종류는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탄소섬유/에폭시 및 유리섬유/에폭시 복합재료의 평직과 일방향에 대한 다양한 섬유방향에 따른 점진적 손상구조해석을 수행하여 총 3종류의 유연 복합재료 프로펠러를 선정하고 적층 압축성형 기법을 사용하여 제작하였다. 성능특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공동수조에서 수행한 실험의 종류는 날개 변형량 계측, 프로펠러 단독시험 및 소음특성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유연 프로펠러의 날개는 어떤 형상적 특징을 가지고 있는가? 1과 같다. 프로펠러의 날개 수는 5개이고 직경은 250mm, 평균피치 비는 1.17, 확장면적 비(Ae/Ao)는 0.72, 허브 (hub) 비는 0.2이다. 총 3종류의 유연 프로펠러들을 제작하였는데 날개의 주된 재질에 따라 탄소섬유/에폭시 복합재료가 주소재로 제작된 프로펠러를 C1, 유리섬유/에폭시 복합재료가 주 소재로 제작된 프로펠러를 G1, G2라고 정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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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Lee, G.H. et al., 2012. Effect of Manufacturing Accuracy of Flexible Propeller on Open Water Performance. Procedings of the Annusal Autum Meeting, SNAK, CECO Changwon, Korea, 15-16 November 2012. 

  2. Lee, S.G. Byun, J.H. Paik, B.G. & Hyun, B.S., 2009. Production & Performance Assessment of Composite Material Flexible Propeller.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6(6), pp.667-674. 

  3. Lee, S.G. Byun, J.H. & Cho, H.I., 2011a. Progressive Damage Structural Analysis of Carbon/Epoxy Composite Laminates. The 18th International Conference of Composite Materials, ICC Jeju, Korea, 21-26 August 2011. 

  4. Lee, S.G. et al., 2011b. Verification of Progressive Damage Structural Analysis of Carbon/Epoxy Composite Laminates. Procedings of the Annusal Autum Meeting, SNAK, Mokpo, Korea, 3-4 November 2011, pp.674-678. 

  5. LSTC, 2011. LS-DYNA User's Manual, Version 971. Livermore Software Technology Corporation, USA. 

  6. Paik, B.G. et al., 2012. Investigation on the Flexible Propeller Performance, Research Report BSPIS6020-2384-6, MOERI/KIO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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