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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재료 유연 프로펠러의 재료 및 구조적 특성 연구
Material & Structural Characteristics of Composite Material Flexible Propeller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46 no.2, 2009년, pp.203 - 217  

이상갑 (한국해양대학교 조선해양시스템공학부) ,  황정오 (삼성중공업 조선해양연구소) ,  변준형 (한국기계연구원 부설 재료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searches on the development of composite material propeller with outstanding damping effects have been actively attempted for the reduction of radiation noise of underwater vehicle propeller. Composite material suitable for the flexible propeller has the following advantages, such as high spe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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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복합재료 유연 프로펠러 날개의 복잡한 형상을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성형할 수 있는 제작 공법의 개발과 제작된 프로펠러에 대한 성능시험의 수행에 앞선 선행 연구로서 이러한 유연 프로펠러 날개의 제작에 사용되는 복합재료의 최적의 섬유 배열구조를 확인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유리섬유/ 에폭시 수지와 탄소섬유/에폭시 수지의 2가지 재료 시험편을 제조하여 재료별 기계적 특성치를 확보하고, 재료별 및 적층 섬유배열에 따른 유연 프로펠러 날개의 구조적 특성도 파악하였다. 유연 프로펠러의 구조해석은 LS-DYNA code(LSTC 2007)의 직교이방성 재료(ortho-tropic materials) 모델을 이용하였다.
  • 2007). 본 연구에서는 2가지 복합재료 시험편 실험을 통하여 구한 Table 1 및 Table 2의 기본 물성치를 적용하여 적층 섬유배열에 따른 유연 프로펠러 날개의 구조해석을 통하여 구조적인 특성을 파악하는 것으로, 여기서는 손상모델은 사용하지 않고 직교이방성 재료 모델만을 이용하여 재료별및 적층 섬유배열에 따른 유연 프로펠러 날개의 구조적 특성을 파악하였다. Table 3은 구조해석을 위한 재료별 복합재료의 LS-DYNA code의 MAT 02의 입력치를 보여주고 있다.
  • 최근 수중운동체 추진기의 방사 소음을 줄이기 위하여 감쇠 효과가 뛰어난 복합재료 추진기의 개발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시도되고 있으나, 독일과 같은 국외 전문가들에 의해 대부분이 설계 제작되어 왔기 때문에 유연 프로펠러의 특성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극히 적다. 이러한 유연 프로펠러 날개의 제작에 사용되는 복합재료의 최적의 섬유배열구조를 확인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유리섬유/에폭시 수지와 탄소섬유/에폭시 수지의 2가지 재료 시험편을 제조하여 재료별 기계적 특성치를 파악하고, 재료별 및 적층 섬유배열에 따른 유연 프로펠러 날개의 구조적 특성을 고찰하였다. 유연 프로펠러의 구조해석은 LS-DYNA code의 직교 이방성재료 모델을 이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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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연 프로펠러에 적합한 복합재료 우수성에는 무엇이 있는가? 유연 프로펠러(flexible propeller)는 고정 날개를 갖는 프로펠러와 비슷한 추진 성능을 발휘하면서 방사소음 등에 있어 우수한 성능을 보인다고 알려져 있어 최근 방사소음 감소에 우수한 감쇠 효과를 가지는 복합재료 유연 프로펠러의 개발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시도되고 있다. 유연 프로펠러에 적합한 복합재료의 우수성으로서는 높은 비 강도(high specific strength), 높은 비강성(high specific modulus), 낮은 열팽창 계수, 환경적 열화에 대한 높은 저항력, 캐비테이션에 의한 낮은 부식 가능성, 피로에 의한 급격한 파손의 무발생, 복잡한 형상 성형용이, 수리 유지의 용이성, 낮은 제작비용 등을 들 수 있다(Daniel and Ishai 1994, Gibson 1994, Herakovich 1998).
유연 프로펠러의 특징은 무엇인가? 유연 프로펠러(flexible propeller)는 고정 날개를 갖는 프로펠러와 비슷한 추진 성능을 발휘하면서 방사소음 등에 있어 우수한 성능을 보인다고 알려져 있어 최근 방사소음 감소에 우수한 감쇠 효과를 가지는 복합재료 유연 프로펠러의 개발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시도되고 있다. 유연 프로펠러에 적합한 복합재료의 우수성으로서는 높은 비 강도(high specific strength), 높은 비강성(high specific modulus), 낮은 열팽창 계수, 환경적 열화에 대한 높은 저항력, 캐비테이션에 의한 낮은 부식 가능성, 피로에 의한 급격한 파손의 무발생, 복잡한 형상 성형용이, 수리 유지의 용이성, 낮은 제작비용 등을 들 수 있다(Daniel and Ishai 1994, Gibson 1994, Herakovich 1998).
유연 프로펠러에 적합한 복합재료의 보강섬유로 사용되는 유리섬유와 탄소섬유의 장점은 무엇인가? 유연 프로펠러에 적합한 복합재료의 보강섬유로서는 유리섬유(glass fiber)와 탄소섬유(carbon fiber)를 고려할 수 있다. 전자는 높은 강도와 높은 비중(2.54)을 가지고 있으며, 저렴하고 주로 일반 산업용 및 장갑차 방탄에, 그리고 후자도 높은 강도를 가지고 있으나 전자에 비하여 낮은 비중 (1.80)과 고가로서 주로 항공재료로 사용되고 있다. 또한 에폭시 수지(epoxy resin)가 최근 유연 프로펠러에 적합한 복합재료의 기지재료로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높은 강도와 우수한 내구성, 접착성 및 내화성을 가지고 있으며 경화반응 동안 생성물도 없다고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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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Daniel, I.M. and Ishai, O., 1994, Engineering Mechanics of Composite Materials, Oxford University Press, New York 

  2. Gibson, R.F., 1994, Principles of Composite Material Mechanics, McGraw-Hill, Inc., New York 

  3. Herakovich, C.T., 1998, Mechanics of Fibrous Composites, John Wiley & Sons, Inc., New York 

  4. Hyun, B.S., Nho, I.S., Shin, S.M., Lee S.G. and Paik, B.G., 2008, Investigation of the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the flexible propeller, MOERI report 

  5. LSTC, 2007, LS-DYNA User's Manual, Version 971, Livermore Soft Techmology Corp., USA 

  6. Xiao, J.R., Gama B.A. and Gillespie J.W. Jr., 2007, 'Progressive damage and delamination in plain weave S-2 glass/SC-15 composites under quasi-static punch-shear loading,' Composite Structures, Vol. 78, pp. 182?1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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