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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46 no.2, 2009년, pp.203 - 217
이상갑 (한국해양대학교 조선해양시스템공학부) , 황정오 (삼성중공업 조선해양연구소) , 변준형 (한국기계연구원 부설 재료연구소)
The researches on the development of composite material propeller with outstanding damping effects have been actively attempted for the reduction of radiation noise of underwater vehicle propeller. Composite material suitable for the flexible propeller has the following advantages, such as high spe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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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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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연 프로펠러에 적합한 복합재료 우수성에는 무엇이 있는가? | 유연 프로펠러(flexible propeller)는 고정 날개를 갖는 프로펠러와 비슷한 추진 성능을 발휘하면서 방사소음 등에 있어 우수한 성능을 보인다고 알려져 있어 최근 방사소음 감소에 우수한 감쇠 효과를 가지는 복합재료 유연 프로펠러의 개발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시도되고 있다. 유연 프로펠러에 적합한 복합재료의 우수성으로서는 높은 비 강도(high specific strength), 높은 비강성(high specific modulus), 낮은 열팽창 계수, 환경적 열화에 대한 높은 저항력, 캐비테이션에 의한 낮은 부식 가능성, 피로에 의한 급격한 파손의 무발생, 복잡한 형상 성형용이, 수리 유지의 용이성, 낮은 제작비용 등을 들 수 있다(Daniel and Ishai 1994, Gibson 1994, Herakovich 1998). | |
유연 프로펠러의 특징은 무엇인가? | 유연 프로펠러(flexible propeller)는 고정 날개를 갖는 프로펠러와 비슷한 추진 성능을 발휘하면서 방사소음 등에 있어 우수한 성능을 보인다고 알려져 있어 최근 방사소음 감소에 우수한 감쇠 효과를 가지는 복합재료 유연 프로펠러의 개발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시도되고 있다. 유연 프로펠러에 적합한 복합재료의 우수성으로서는 높은 비 강도(high specific strength), 높은 비강성(high specific modulus), 낮은 열팽창 계수, 환경적 열화에 대한 높은 저항력, 캐비테이션에 의한 낮은 부식 가능성, 피로에 의한 급격한 파손의 무발생, 복잡한 형상 성형용이, 수리 유지의 용이성, 낮은 제작비용 등을 들 수 있다(Daniel and Ishai 1994, Gibson 1994, Herakovich 1998). | |
유연 프로펠러에 적합한 복합재료의 보강섬유로 사용되는 유리섬유와 탄소섬유의 장점은 무엇인가? | 유연 프로펠러에 적합한 복합재료의 보강섬유로서는 유리섬유(glass fiber)와 탄소섬유(carbon fiber)를 고려할 수 있다. 전자는 높은 강도와 높은 비중(2.54)을 가지고 있으며, 저렴하고 주로 일반 산업용 및 장갑차 방탄에, 그리고 후자도 높은 강도를 가지고 있으나 전자에 비하여 낮은 비중 (1.80)과 고가로서 주로 항공재료로 사용되고 있다. 또한 에폭시 수지(epoxy resin)가 최근 유연 프로펠러에 적합한 복합재료의 기지재료로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높은 강도와 우수한 내구성, 접착성 및 내화성을 가지고 있으며 경화반응 동안 생성물도 없다고 알려져 있다. |
Daniel, I.M. and Ishai, O., 1994, Engineering Mechanics of Composite Materials, Oxford University Press, New York
Gibson, R.F., 1994, Principles of Composite Material Mechanics, McGraw-Hill, Inc., New York
Herakovich, C.T., 1998, Mechanics of Fibrous Composites, John Wiley & Sons, Inc., New York
Hyun, B.S., Nho, I.S., Shin, S.M., Lee S.G. and Paik, B.G., 2008, Investigation of the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the flexible propeller, MOERI report
LSTC, 2007, LS-DYNA User's Manual, Version 971, Livermore Soft Techmology Corp., USA
Xiao, J.R., Gama B.A. and Gillespie J.W. Jr., 2007, 'Progressive damage and delamination in plain weave S-2 glass/SC-15 composites under quasi-static punch-shear loading,' Composite Structures, Vol. 78, pp. 182?1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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