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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49 no.6, 2012년, pp.534 - 540
최문관 (울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부) , 박인규 (울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부) , 구원철 (울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부)
The global performance of various ships estimated by simplified formulae of classification societies is compared with the numerical results by a strip-theory-based whipping analysis program including slamming impact(USLAM). Heave acceleration, pitch angle and the vertical acceleration are compared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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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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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 컨테이너선의 수요가 증가한 이유? | 전 세계적인 해상 물동량의 급격한 증가로 인하여 대형 컨테이너선의 수요가 증가하였다. 1990년대에는 2,000~3,000TEU급의 파나막스선이 주력 선종이었지만 최근에는 대우조선해양에서 18,000TEU급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건조를 시작으로, STX에서는 22,000TEU급 컨테이너선 설계 개발을 완료하는 등 대형화가 가속되었다. | |
1990년대의 주력 선종은 무엇인가? | 전 세계적인 해상 물동량의 급격한 증가로 인하여 대형 컨테이너선의 수요가 증가하였다. 1990년대에는 2,000~3,000TEU급의 파나막스선이 주력 선종이었지만 최근에는 대우조선해양에서 18,000TEU급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건조를 시작으로, STX에서는 22,000TEU급 컨테이너선 설계 개발을 완료하는 등 대형화가 가속되었다. 이에 따라 선박의 형태, 특히 선수부의 플래어(Bow flare) 및 선미 돌출부가 선체에 미치는 영향이 증가하였으며, 이는 파랑 중 운행하는 선박에 충격력을 유발시키며 심각한 선체손상을 야기하는 진동현상의 발생가능성을 높인다. | |
선박의 대형화가 가속화됨에 따라 증가한 것? | 1990년대에는 2,000~3,000TEU급의 파나막스선이 주력 선종이었지만 최근에는 대우조선해양에서 18,000TEU급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건조를 시작으로, STX에서는 22,000TEU급 컨테이너선 설계 개발을 완료하는 등 대형화가 가속되었다. 이에 따라 선박의 형태, 특히 선수부의 플래어(Bow flare) 및 선미 돌출부가 선체에 미치는 영향이 증가하였으며, 이는 파랑 중 운행하는 선박에 충격력을 유발시키며 심각한 선체손상을 야기하는 진동현상의 발생가능성을 높인다. 선체에서 발생하는 진동현상은 일반적으로 기진력이 일시적인지 지속적인지에 따라, 휘핑(Whipping)과 스프링잉(Springing)로 구분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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