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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배우 - 백성희 연구 여자, 배우, 예술가
A study on Great Actor in Korea - Sung Hee Beak Female, Actor, Artis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12, 2012년, pp.93 - 102  

박명희 (청주대학교 연극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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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로배우들의 연기유산을 기록으로 남기는 작업에서 시작된 본 연구는 한국연극 100년사와 그 맥을 같이 해온 백성희의 예술가로서의 발자취를 회고함에 있어, 순수 국내파 연기자로서 현장에서의 경험을 통해 터득한 연기술을 바탕으로 한 그녀의 연기활동을 살펴보고, 척박 했던 연기현장과 여배우에 대한 부정적 사회 인식에 맞서 배우인 그녀가 펼쳐온 올곧은 연기인생과 연극과 배우의 위상 향상을 위한 노력, 이에 따른 사회적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고는 무대 위에서의 70년의 경력을 통해 약 400편에 달하는 작품 속 다양한 역할과 그 속에서 터득한 체험적 연기술을 기록, 연기자로서 한 평생 연기에 임해온 거장의 치열했던 연기의 현장을 기록함으로써, 우리시대의 배우 백성희의 삶과 예술, 그리고 그녀의 체험적 연기술을 통해 배우예술에 대한 근원적 성찰의 기회를 삼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tarted from the project that make the record of legendary actor's heritage in Korea. This research was focused on Sung Hee Beck's artistic footprint which was almost same steps as the Korean modern play of the centennial theater history by reviewing her; domestic royal actor; acting tec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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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12년 한국연기예술학회 기획사업의 일환으로 원로배우들의 연기유산을 기록으로 남기는 작업에서 시작된 본 연구는 한국연극 100년사와 그 맥을 같이 해온 여배우 백성희의 예술가로서의 발자취를 회고함에 있어 첫째, 순수 국내파 연기자로서 현장에서의 경험을 통해 터득한 연기술을 바탕으로 한 그녀의 연기활동과 한국 연극사적 의의를 살펴보고 둘째, 1940년대 척박한 연기현장과 여배우에 대한 부정적 사회 인식에 맞서 배우의 길을 택한 그녀가 펼쳐온 올곧은 연기인생과 연극과 배우의 위상 향상을 위한 노력, 이에 따른 사회적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약 400편에 달하는 작품 속 다양한 역할과 그 속에서 터득한 경험적 연기의 방법을 기록, 연기자로서 한 평생 연기에 임해 온 거장의 치열했던 연기의 현장을 기록하매, 우리시대의 배우 백성희의 삶과 예술, 그리고 그녀의 체험적 연기술을 살펴봄으로써 배우예술에 대한 근원적 성찰의 기회로 삼고자 한다.
  • 2012년 한국연기예술학회 기획사업의 일환으로 원로배우들의 연기유산을 기록으로 남기는 작업에서 시작된 본 연구는 한국연극 100년사와 그 맥을 같이 해온 여배우 백성희의 예술가로서의 발자취를 회고함에 있어 첫째, 순수 국내파 연기자로서 현장에서의 경험을 통해 터득한 연기술을 바탕으로 한 그녀의 연기활동과 한국 연극사적 의의를 살펴보고 둘째, 1940년대 척박한 연기현장과 여배우에 대한 부정적 사회 인식에 맞서 배우의 길을 택한 그녀가 펼쳐온 올곧은 연기인생과 연극과 배우의 위상 향상을 위한 노력, 이에 따른 사회적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약 400편에 달하는 작품 속 다양한 역할과 그 속에서 터득한 경험적 연기의 방법을 기록, 연기자로서 한 평생 연기에 임해 온 거장의 치열했던 연기의 현장을 기록하매, 우리시대의 배우 백성희의 삶과 예술, 그리고 그녀의 체험적 연기술을 살펴봄으로써 배우예술에 대한 근원적 성찰의 기회로 삼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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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극에 있어 배우의 중요성이 지대한 이유는? 이와 같은 연극의 현재성에 대한 책임감과 소명의식으로 오직 한길 연극 외길만을 걸어온 한국의 배우, 백성희는 장민호와 더불어 현존하는 유일한 국립극단의 창립멤버이자 팔순이 넘은 현역배우로 무대 위 그 존재만으로도 감동을 주기에 충분하며 그녀가 70년간 무대를 지키며 보여주었던 퇴색되지 않는 연기에 대한 순수한 열정과 진솔한 연극적 삶의 궤적을 통해 우리는 여자, 배우를 넘어서 예술가로서 존경받는 우리시대의 진정한 배우의 참 모습을 발견하게 된다. 연극에 있어 배우는 궁극적이며 최종적인 표현매체이자 연극에 현재성을 부여하는 ‘살아있는 존재’로 이는 연극만이 제공할 수 있는 독특한 경험이라는 점에서 배우의 중요성은 지대하다 하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연극의 타 분야에 대한 연구와 논의에 비해 상대적으로 특정 배우와 그 연기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지 못한 것은 타 예술분야와는 달리 무대 위의 배우의 연기란 그 무대 위에서의 엄청난 위력에도 불구하고 막이 내리는 순간 사라져버리는 무형의 것이라는 특수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백성희가 배우의 꿈을 꾸게된 계기는? 어릴 적 할머니 곁에서 레코드로 제작된 판소리 구운몽, 춘향전, 장화·홍련전, 심청전 등을 유성기를 통해 자주 듣던 그녀는 심청전을 줄줄 따라 외울 정도로 영특했고 그 감정표현에 할머니는 이를 듣고 눈물을 흘릴 정도 였다고 한다. 그러던 중 일본 유학중에 한국에 잠시 들른 외삼촌이 가져온 다카라스카(たからづか)소년소녀가극단 공연 팜플렛 속의 한 남장 여배우의 사진을 보며 매우 강한 인상을 받았으며 ‘여자인 나도 할 수 있겠구나’ 라는 생각에 무대 위 배우의 꿈을 간직하게 되었다. 이후 동덕여학교 2학년 시절 백성희는 200대 1의 쟁쟁한 오디션 경쟁을 뚫고 ‘빅타 무용연구소’에서의 연구생 생활을 시작하면서 정규학업을 뒤로한 채 배우의 길에 들어서게 된다.
백성희가 독립한 나이는? 이와 같이 회상하는 당시 아버지와의 싸움은 수일간 계속되었고 어린 소녀였던 백성희는 격노한 아버지가 무서웠지만 자신의 선택에 흔들림이 없었다고 한다. 연극이 아니면 죽겠다고 고집을 부리는 딸의 고집을 아버지 역시 꺽을 수 없었고 결국 집에서 쫓겨난 백성희는 열여덟 어린나이에 독립을 하게 된다. 하지만 배우가 되기로 결심한 그녀가 뛰어넘어야 할 난관은 비단 아버지의 반대 뿐은 아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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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백성희, 무대밖에서-예술가의 삶, 혜화당, 1994. 

  2. 한국연극협회, 한국현대연극100년, 연극과 인간, 2009. 

  3. 김은균, 체험적 연기론 - 연극배우편, 동행, 2011, 

  4. 김석만 편저, 스타니슬라브스키 연극론, 이론과 실천,1993. 

  5. 우타하겐, 산 연기, 한신출판사, 1991. 

  6. 유민영, 한국 인물사, 태학사, 2006. 

  7. 박호영, "스타니스라브스키 연기시스템과 미하일 체홉 연기 테크닉의 경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2009. 

  8. 한진수, "연기접근방법론으로서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신체적 행동의 효용성",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2호, 2010(2) 

  9. 김미혜, 원로예술인에게 듣는다/ 연극인 백성희, 문화예술, 한국문화예술진흥원, 2000(3). 

  10. 김윤철, 기획특집-한국의 명배우론, 극작에서 공연까지, 2007.가을(통권 13호). 

  11. 김명화, 존재의 실크를 찾는 사람/연극배우 백성희, 연극, 제3호 ,국립극단, 2012 여름. 

  12. 이선우, 연극사랑의 등신불, 한국연극, 1999.11, 

  13. 고혜련, 살며 사랑하며- '3월의 눈', 국민일보, 2012,03,25. 

  14. 이은경, 대한민국 연극의 살아있는 역사 백성희 선생, 여성신문, 2009,12,02. 

  15. 백성희와의 인터뷰, 대학로 장, 2012.8.21. 

  16. 백성희와의 인터뷰, 대학로 장, 2012.9.7. 

  17. 백성희와의 인터뷰, 백성희장민호극장, 2012.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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