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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로봇배우'의 등장이 연극의 특성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the Appearance of 'Robot Actor' on the Features of the Theater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11, 2019년, pp.507 - 515  

박연주 (순천향대학교 공연영상미디어학과) ,  오세곤 (순천향대학교 공연영상미디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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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시대에 탄생한 '로봇배우'가 연극의 특성(종합성, 현장성, 이중성, 계획성)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은 '로봇'기술자들과의 협업이 이뤄지므로 종합성이 확대되며, 인공지능에 의한 반응이 가능하므로 매 공연에 다른 현장성이 유지되고, '로봇배우'가 '로봇'의 역할을 맡는 '로봇' 소재 작품에서는 한층 강화된 일루전 제공이 가능하다. 하지만 연출자의 독단으로 종합성이 축소되고, '인간배우'가 흘리는 땀이나 숨결까지 '로봇배우'가 해낼 수는 없기에 현장성의 질이 다르며, '로봇배우'에 대한 관객의 입장에서나 '로봇배우' 자체의 입장에서나 이중성은 불완전할 수밖에 없다. 또한 계획성의 범위 내에서 이뤄지는 즉흥이 돌발적 반응으로 전개될 위험성이 크고 그로 인해 '인간배우'의 연기가 제한되는 한계에 봉착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토대로 '철학''과학' '예술'이 나란히 인공지능의 발전을 예측하여, 앞으로 나아가야 할 예술·연극의 방향과 정체성을 재정립하는 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ositive effects of 'robot actor' born in the age of artificial intelligence on the characteristics of theater (comprehensive, liveness, duality, planning) is due to the collaboration with 'robot' engineers, which increases the comprehensive. It is possible to respond to it, so that various rea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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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아직 ‘로봇배우’가 활성화 되지 않은 시점에서 ‘로봇배우’가 등장하는 공연물 및 선행연구물들의 현상학적 패러다임을 분석하고, 최근에서야 학문적 토론을 거쳐 합의된 2015년 개정 교육과정에서 다루는 ‘연극의 특성(종합성, 현장성, 이중성, 계획성)’[7]을 토대로 ‘로봇배우’의 정의 및 개념 정립에 대한 필요성과 미래를 위한 고민에 단초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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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극의 사전적 의미는 무엇인가? 연극의 사전적 의미는 “배우가 각본에 따라 어떤 사건이나 인물을 말과 동작으로 관객에게 보여 주는 무대 예술”[8]이다.
인간의 감정은 무엇과 관련이 있는가? 인간의 감정은 도파민, 노르아드레날린, 세로토닌이라는 호르몬의 분비와 관련이 있는데, 페퍼가 이들 호르몬의 분비를 시뮬레이션 해 인간의 감정을 이해하고 반응도 한다는 것이다. 선호, 좋음, 균형, 증오, 상처, 불균형 등 6개의 기본 감정 반응을 기반으로 페퍼의 감정 엔진은 보다 복잡한 감정 상태를 반영하고 있다고 한다.
로봇배우의 단점은 무엇인가? 그러므로 공연 준비 단계에 로봇이 상대하는 배우의 위치나 장면에 대한 내용이 연출자의 지시에 따라 바뀌면 로봇의 동작 역시 수정하거나 추가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25]. 이러한 과정으로 인하여 연습을 함께 해야 하는 상대 배우들이나 연출가가 오래 기다려야 되고, 결국 연출 지시를 포기하게 되는 상황으로 이어져 연극의 계획성에 차질이 생길 가능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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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1. http://newsweekkorea.com/?p2082, 2018.03.24. 

  2. http://m.news.naver.com/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018&aid0003856921, 2018.03.24. 

  3. http://m.news.naver.com/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022&aid0003203303, 2018.03.24. 

  4. http://m.news-paper.co.kr/news/articleView.html?idxno25676, 2018.04.06. 

  5. 국지연, "인공지능 시대, 예술과 과학의 미래. 로봇, 인간의 예술을 훔치다," 객석, Vol.6, p.388, 2016. 

  6. 남영희, "4.0 시대와 문화 예술," 예술문화비평, 제22호, p.138, 2017. 

  7. 김대현, 오세곤, 오은진, 백인식, 고등학교 연극의 이해, 서울특별시교육청, p.21, 2018. 

  8. https://stdict.korean.go.kr/search/searchResult.do?pageSize10&searchKeyword%EC%97%B0%EA%B7%B9, 2019.07.10. 

  9. 이동욱, "소셜로봇의 도전과제," 로봇공학학회지, 제14권, 제4호, p.38, 2017. 

  10. 히라타 오리자, 이홍이, "로봇연극의 개념과 의의," 한국예술연구, 제16호, p.79, p.81, pp.86-87, 2017. 

  11. 안호석, 이동욱, 최동운, 이덕연, 허만홍, 이호길, "공연 로봇을 위한 로봇의 동작 구성 프로그램," 2012 제27회 ICROS 학술대회, pp.27-28, 2012. 

  12. http://www.whitepaper.co.kr/news/articleView.html?idxno50394, 2019.10.16. 

  13. http://www.irobot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5405, 2018.03.27. 

  14. http://www.irobot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13165, 2019.10.13. 

  15.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802271546001&code620100, 2019.10.16. 

  16. 김영학, "로봇연극에 나타난 언캐니 연구," 드라마연구, 제16호, pp.86-87, 2017. 

  17. 이유선, 김동언 "로봇배우를 활용한 공연예술 활성화 방안연구:'에버' 중심으로," 공연문화연구, 제22집, pp.382-383, p.390, 2011. 

  18. https://www.yna.co.kr/view/AKR20180227160700053, 2019.10.13. 

  19. 정하니, 유주연, "4차 산업혁명 시대, 배우예술의 영역과 그 경계," 연기예술연구, 제13권, p.100, 2018. 

  20. 김영아, "인형의 역할과 가능성에 대한 연구," 한국연극학, 제60호, p.308, 2016. 

  21. https://stdict.korean.go.kr/search/searchResult.do?pageSize10&searchKeyword%EB%B0%B0%EC%9A%B0, 2019.06.18. 

  22. 파트리스 파비스 지음, 신현숙, 윤학로 옮김, 연극학사전, 현대미학사, p.411, pp.449-451, 1999. 

  23. 이동욱, 이호길, 김홍석, 박현섭, "연극공연을 위한 휴머노이드 로봇의 HRI 기술," 한국지능시스템학회 학술발표 논문집, 제19호, p.102, 2009. 

  24. 정문열, "인간과 기계의 창의력," 월간미술, 제385호, pp.78-79, 2017. 

  25. 고대성, 형현준, 윤한걸, 이동욱, "무대에서 상대의 위치 및 상황을 고려한 인간형 로봇의 반응동작 구현," 한국지능시스템학회 논문지, 제28호, p.458, 2018. 

  26. 김성빈, "미래연극의 성향," 새국어교육, 제77호, p.655, 2007. 

  27. 마가렛 크로이든 지음, 송혜숙 옮김, 20세기 실험극, 현대미학사, p.123, pp.163-166,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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