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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12, 2012년, pp.170 - 178
This study examines perceived homophily by the degree of self disclosure among SNS users. In this research, there were three different groups in terms of the degree of self disclosure among SNS users such as strong, medium and weak self disclosure groups The major results are as follows: Firstly,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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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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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란 무엇인가? | SNS는 많은 사람들이 공공의 문제를 공유하고 의견을 결집할 수 있게 하는 표현 매개체이다[1][2]. 이는 SNS가 공적 영역과 사적 영역이 중첩된 표현 공간이라는 것을 나타낸다. | |
Jourard와 Lasakow[6]는 자기노출을 어떻게 규정하였는가? | 개인이 표현하는 소재에 개인적인 감정에서부터 정보나 생활 등에 대한 느낌 등이 다양하게 포함될 수 있다는 것이다. Jourard와 Lasakow[6]는 자기노출을 “자신에 대해서 분명히 밝히고 자기 자신을 타인에게 공개함으로써 타인이 자신을 알 수 있도록 하는 행위”로 규정했다. 스스로를 노출시킴으로써 다른 이용자들의 피드백을 필요로 하는 사회적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 |
자기노출이 이루어지는 방식이 오프라인 및 온라인에서 차별화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오프라인 사회 공간에 억제되어 있던 다양한 의견이나 느낌의 표현이 자유롭게 드러나는 탈억제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7][8]. 평소와는 다르게 온라인이라는 공간 내에서 자신에 대한 가치 평가가 과장되거나 또는 이미지를 구성할 수 있는 자연스러움을 갖게 되기 때문이다. 온라인 공간 내 자기 노출은 다양한 연구 주제가 되고 있다[8]. |
최세경, 곽규태, 이봉규, "커뮤니케이션 성향과 모바일 SNS 애착이 SNS 상호작용과 이용 후 대인 관계 변화에 미치는 영향 연구",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학보, 제29권, 제1호, pp.159-200,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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