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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융복합 환경에서 자기노출이 SNS 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Self-Disclosure on the Intention to Use of SNS in the Digital Convergence Environment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5, 2015년, pp.139 - 150  

조용길 (청주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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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네트워크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는 디지털 융복합 환경에서 획기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플랫폼이다. 그간 수행되어진 많은 SNS연구에서는 SNS가 자체적으로 지니고 있는 기술적인 특성과 외재적 동기인 SNS를 사용함으로써 사용자가 획득할 수 있는 효용적 특성에 관한 연구가 주로 이루어져 왔다. 반면에 본 연구는 기술적 또는 효용적 특성보다는 내재적 동기인 개인의 감성적, 사회적 욕구 측면에서 분석하고자 하였다. SNS의 이용은 인간의 개인적인 욕구를 만족시킨다는 관점에서, 자기노출이 SNS의 사용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에 대하여 실증적으로 증명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자기노출은 SNS 사용 의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보다는 즐거움과 사회적 유대감이라는 매개변수를 통하여 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사용자들은 SNS를 이용하면서 즐거움을 느끼며, 또한 자신이 SNS를 통한 사회적 활동에 참여함으로서 사회적 유대감을 느낀다는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ocial Network Service is one of platforms rapidly growing in the environment of digital convergence. Most of researches regarding social network service(SNS) done up to the present time are concerning about technic and effectiveness characteristics of SNS. However, this study focuses on the roll o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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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자기노출에 따른 효과 즉 자기노출이 SNS의 사용 의도나 실제 사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하였다. 기존에 외재적 동기인 효용성이라는 측면이 아니라 내재적 동기 개인의 감성적, 사회성 측면에서 분석하고자 하였다.
  • 즉 개인이 자신의 프로필이나 보유한 정보를 네트워크에 올리는 것에서 개방과 공유라는 개념을 가능하게 한다. 본 연구는 자기노출에 따른 효과 즉 자기노출이 SNS의 사용 의도나 실제 사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하였다. 기존에 외재적 동기인 효용성이라는 측면이 아니라 내재적 동기 개인의 감성적, 사회성 측면에서 분석하고자 하였다.
  • 사회적 유대감은 타인에 의해 요구 받기보다는 이용자 스스로가 자발적으로 SNS 이용에 참여함으로써 자신의 인간관계를 강화하려는 측면에서의 사회성을 설명하는데 유용하다[1]. 본 연구에서는 세 번째 관점에서 SNS 이용 시에 있어 자기 노출이 개인의 사회적 특성을 증대시켜 SNS의 이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타당성을 검정하기 위해 집중타당성 및 판별타당성을 통해 검정하고자 한다. 집중타당성(convergent validity)은 수렴타당성이라고도 하며 잠재변수를 측정하는 관측변수들의 일치성 정도를 나타낸다.
  • 즉 SNS의 자체의 사회성 또는 사회적 기능은 사용자의 신뢰와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다[22]. 세 번째로는 SNS의 이용으로 인해 사용자의 사회성이 증대된다는 관점이다. 기존의 오프라인상에서 관계를 형성하는 것보다 쉽고 특별한 비용을 들이지 않고 개인의 온라인 사회적 자본을 형성할 수 있다는 것이다[24].
  • 특히 모바일 환경인 스마트폰 기반의 SNS에서는 사용자들은 타인의 영향력 보다는 사용자 스스로가 관계 형성을 위하여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경향이 강하다[1].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유대감을 사회적 특성을 설명하는 요인으로 사용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자기노출은 즐거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자기노출은 사회적 유대감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즐거움은 SNS 이용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사회적 유대감은 SNS 이용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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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셜네트워크서비스란 무엇인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는 디지털 융복합 환경에서 획기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플랫폼이다. 그간 수행되어진 많은 SNS연구에서는 SNS가 자체적으로 지니고 있는 기술적인 특성과 외재적 동기인 SNS를 사용함으로써 사용자가 획득할 수 있는 효용적 특성에 관한 연구가 주로 이루어져 왔다.
인간의 욕구 5 단계론 중 3단계 욕구인 사회적 욕구를 달성하기 위한 중요한 수단은? 미국 심리학자 아브라함 매스로우는 그의 인간의 욕구 5 단계론에서 세 번째 욕구로 사회적 욕구 즉 사회적이고 사교적인 동료 의식을 조성하기 위한 욕구를 제시하였다. 자기노출은 매스로우의 3단계 욕구인 사회적 욕구를 달성하기 위한 중요한 수단으로 여겨질 수 있다고 판단되어, 본 연구에서 주요 변수로 사용되었다.
SNS란 무엇인가? 개방, 공유, 참여, 협력의 정신을 기반으로 하는 디지털 융복합 환경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 획기적인 발전에 동인이되고 있다. SNS는 인터넷상에서 자기표현, 정보공유 등을 통하여 타인들과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 및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로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는 서비스이며, 사용자들은 자기 신상 정보를 노출함으로써 SNS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왔다. 특히 최근의 모바일 기술의 발달과 스마트 폰의 보급 확산은 SNS 성장에 큰 기여를 하고 있으나, 한편 기존의 온라인 서비스인 싸이월드, 페이스북의 성장이 둔화되는 반면에 스마트폰 기반의 카카오 톡과 카카오 스토리 등이 부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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