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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생의 자원봉사활동 활성화 정책을 위한 탐색적 연구 -계획된행동이론을 중심으로-
Exploratory Study of a Revitalization Policy for High School Students' Volunteer Activities with Application of theory of Planned Behavior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12, 2012년, pp.223 - 236  

고은교 (남부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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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자원봉사활동에 미치는 영향요인들을 밝히고 실제적인 자원봉사활동 수행을 위한 정책적 함의를 제안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다양한 인간의 행동을 설명하는데 적용되는 계획된 행동이론을 근거로 제 요인의 관계성 및 영향을 검증하였다. 고등학생 220명을 연구대상으로 임의추출하여 자기기입식 설문조사 후 응답지 216부를 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자료분석SPSS 12.0 for Windows와 AMOS 4.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후 신뢰도 및 타당도를 확보하고, 모형의 적합성을 확인하였으며 가설검정을 위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계획된 행동이론에 근거한 모든 가설이 지지되어 계획된 행동이론의 모형이 사회복지 분야의 다양한 행동관련 연구에 활용될 수 있는 유용성을 재확인하였다. 둘째, 제 요인 중 지각된 행동통제 요인이 고등학생의 능동적인 자원봉사활동의 수행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에 따라 고등학생들이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지각된 행동통제가 강화될 수 있는 사회복지학계의 연구 및 교육현장의 실천적 노력 및 교육계의 정책적 지원을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s objective is to identify the factors that effect high school students' volunteer activities and suggest the political implications for the actual fulfillment of volunteer activities. We verified the relationships and effects on all factors based on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which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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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계획된 행동이론은 개인의 특정행동을 의지적 통제하에 행해진다고 전제한 후 행동을 결정짓는 선행변수는 행동의도로, 행동의도를 결정하는 변수들은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통제와 같이 포괄적으로 제시함으로써 개인의 행동의도와 행동을 체계적으로 규명하는데 최적의 모형으로 평가되어 여러 학문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는 이론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생의 자원봉사활동을 설명하는 이론적 틀로서 계획된 행동이론을 적용하고자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계획된 행동이론의 제 요인인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통제가 고등학생의 자원봉사활동의도에, 자원봉사활동의도는 자원봉사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한편 지각된 행동통제 요인은 자원봉사활동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가를 검증하는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자원봉사활동과 관련된 많은 요인들을 통합적인 이론인 계획된 행동이론을 적용하여 분석·논의함으로써 고등학생은 어떠한 요인에 의하여 자원봉사활동을 수행하는지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돕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계획된 행동이론을 근거한 연구모형을 통하여 자원봉사활동의 중요한 영향요인으로 확인된 다양한 변수들의 상대적인 영향력을 규명하여 고등학생의 자원봉사활동을 능동적으로 수행·지속할 수 있는 효율적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설문지는 연구 목적에 맞도록 선행연구[2][17][25][43][62][64][68-70]를 바탕으로 수정·보완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지는 계획된 행동이론 연구자 2명, 고등학교 교사 2명의 검증을 걸쳐 확정함으로써 측정변인에 대한 내적 타당도를 확보하고자 하였다.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생의 자원봉사활동을 설명하는 이론적 틀로서 계획된 행동이론을 적용하고자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계획된 행동이론의 제 요인인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통제가 고등학생의 자원봉사활동의도에, 자원봉사활동의도는 자원봉사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한편 지각된 행동통제 요인은 자원봉사활동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가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로써 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자원봉사활동과 관련한 교육현장 관련자 및 사회복지현장 실천가들의 자원봉사 실천프로그램, 관리시스템 등의 계발과 향후 우리 교육계의 자원봉사활동 활성화 정책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할 수 있다는 의의를 갖는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계획된 행동이론의 제 요인인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통제가 고등학생의 자원봉사활동의도에, 자원봉사활동의도는 자원봉사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한편 지각된 행동통제 요인은 자원봉사활동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가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로써 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자원봉사활동과 관련한 교육현장 관련자 및 사회복지현장 실천가들의 자원봉사 실천프로그램, 관리시스템 등의 계발과 향후 우리 교육계의 자원봉사활동 활성화 정책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할 수 있다는 의의를 갖는다.
  • 계획된 행동이론에서 행동은 행동의도와 지각된 행동통제에 의하여 직접적인 영향을 받으며, 행동의도는 행동에 대한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통제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다고 가정함으로써 일반적인 행동을 예측하고자 하는 모형이다. 이에 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자원봉사활동을 설명하기 위하여 자원봉사에 대한 태도와 주관적 규범은 자원봉사활동의도에 영향을 미치고, 지각된 행동통제는 자원봉사활동의도와 자원봉사활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Ajzen이 제안한 계획된 행동 이론을 근거로 모형을 구성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계획된 행동이론을 적용하여 고등학생의 자원봉사활동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통합적으로 분석함으로써 대부분 의무적으로 수행되고 있는 고등학생의 자원봉사활동[37]을 능동적인 수행으로 유도할 수 있는 방안이 제시된다면 그들의 건강한 성장을 돕는 교육적·사회복지적 차원의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가설 설정

  • 이와 같은 본 연구의 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고등학생의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통제는 자원봉사활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2. 고등학생의 자원봉사활동의도는 자원봉사활동에 영향을 미치는가? 3.
  • 계획된 행동이론에서 행동은 행동의도와 지각된 행동통제에 의하여 직접적인 영향을 받으며, 행동의도는 행동에 대한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통제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다고 가정함으로써 일반적인 행동을 예측하고자 하는 모형이다. 이에 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자원봉사활동을 설명하기 위하여 자원봉사에 대한 태도와 주관적 규범은 자원봉사활동의도에 영향을 미치고, 지각된 행동통제는 자원봉사활동의도와 자원봉사활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Ajzen이 제안한 계획된 행동 이론을 근거로 모형을 구성하고자 한다.
  • Ajzen(1988)은 합리적 행동이론과 달리 개인의 의지적 행동에서 비의지적 행동까지 행동예측범위를 넓혀 인간의 행동을 설명한 계획된 행동이론(Theory of Planned Behavior: TPB)을 제시함으로서 이론의 폭을 넓혔다. 본 이론은 인간행동을 예측하는데 있어 행동의도와 행동을 결정짓는 선행 요인으로 행동에 대한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 통제를 다루고 있으며 행동은 행동과 관련된 두드러진 정보 혹은 신념의 함수라고 가정한다[17]. 신념은 어떤 행동에 대한 결과나 행동에 따른 속성의 정보로 개인에게 이미 형성되어 있는 것인데 특히 행동의도와 행동을 압도적으로 결정짓는 중요한 정보의 묶음이 바로 현출신념[56]이라고 설명한다.
  • 특정행동의 수행여부는 지각된 행동통제와 행동의도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이를 본 연구에 적용하면 고등학생이 자원봉사활동 수행 여부를 결정할 때 고등학생의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지각된 행동통제와 행동의도의 점수가 높을수록 자원봉사활동의 수행 정도는 높을 것이다.
  • 따라서 인간은 어떤 행동의 수행여부를 결정할 때 자신에게 중요한 타인들이 자신의 행동을 승인하거나 승인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에 대하여 판단하고 그 결과가 긍정적일수록 그 행동수행에 대해 긍정적인 판단을 한다. 이를 본 연구에 적용하면 고등학생이 자원봉사활동 수행여부를 결정할 때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주관적 규범의 정도가 높을수록 자원봉사활동의도의 정도는 높을 것이다.
  • 따라서 인간은 어떤 행동의 수행 여부를 결정할 때 그 행동의 수행 결과가 자신에게 어떤 결과를 초래할 것인가를 나름대로 합리적으로 생각하고 그 결과가 긍정적일수록 그 행동수행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가진다[45]. 이를 본 연구에 적용하면 고등학생이 자원봉사활동 수행여부를 결정할 때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태도의 정도가 높을수록 자원봉사활동의도의 정도는 높을 것이다.
  • 따라서 인간은 어떤 행동의 수행 여부를 결정할 때 자신이 그 행동에 대해 잘 알고 자신감이 클수록, 행동을 수행할 수 있는 물질적 자원이 구비되었다고 생각할수록 그 행동수행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한다. 이를 본 연구에 적용하면 고등학생이 자원봉사활동 수행여부를 결정할 때 지각된 행동통제의 정도가 높을수록 자원봉사활동의도와 자원봉사활동의 수행정도는 높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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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자원봉사 관련 선행연구에서, 자원봉사활동에 미치는 영향요인으로 언급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고등학생의 자원봉사활동은 학교의 의도적인 계획 아래 자발적 또는 비자발적으로 체험하는 활동으로서 활동내용은 기록되고, 활동결과는 평가되어 내신 성적에 반영된다는 측면에서도 성인의 자원봉사활동과는 다른 개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4] 성인의 자원봉사활동과 달리 교육과정의 연장선상에서 현장교육활동이라는 의미로 이해 되어야하며[39] 정책적 근거가 마련되어야 한다.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자원봉사 관련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자원봉사활동에 미치는 영향요인으로 개인적 요인과 사회적 요인이 주로 언급되고 있는데 각 요인들의 하위요인으로는 개인적 요인은 성별, 종교, 성적, 생활수준 등으로, 사회적 요인은 가정환경과 학교환경 등으로 분류하고 있다. 이는 고등학생은 부모, 교사, 친구와 같은 의미 있는 사람에 의해 영향을 받아 자원봉사활동을 위한 이타적 참여 동기를 갖게 되고, 사회적 강화에 의하여 참여 동기가 증가한다[15]는 측면에서 계획된 행동이론의 제 요인 중 주관적 규범과 같은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계획된 행동이론이란 무엇인가? 계획된 행동이론은 개인의 특정행동을 의지적 통제하에 행해진다고 전제한 후 행동을 결정짓는 선행변수는 행동의도로, 행동의도를 결정하는 변수들은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통제와 같이 포괄적으로 제시함으로써 개인의 행동의도와 행동을 체계적으로 규명하는데 최적의 모형으로 평가되어 여러 학문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는 이론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생의 자원봉사활동을 설명하는 이론적 틀로서 계획된 행동이론을 적용하고자한다.
계획된 행동이론에서 행동의도는 어떠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가? 따라서 계획된 행동이론은 인간이 특정 행동을 수행할 때는 먼저 그 행동에 대한 의도를 가진 후 실제로 그 행동을 수행하게 되므로 행동에 대한 의도가 파악되면 실제 행동을 예측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때 행동의도는 행동에 대한 태도(Attitude), 주관적 규범(Subjective norms), 지각된 행동통제(Perceived behavioral Control)와 같은 3가지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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