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골프관광 동기가 골프장 선택, 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중국 소재 골프장 방문 한국인 관광객을 중심으로-
The Effect of Golf Tourism Motivation on Golf Coures Selecting,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s -Focus on Korean Golf Tourist of a Visit Golf Course in China-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12, 2012년, pp.439 - 446  

이익수 (청주대학교 관광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골프관광 동기가 골프장 선택속성 및 만족, 행동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중국 골프장을 방문한 한국관광객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해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골프관광 동기는 골프장 선택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골프관광 동기는 만족 및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첫째, 중국을 방문하는 골프관광객의 골프장 선택을 위한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위한 자료를 제시할 수 있었다. 둘째, 골프관광 동기에 따른 만족 및 행동의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마케팅 전략에 대해 제시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the impacts of the golf tourism motivation to the golf course selecting character and satisfaction, behavioral intention. Questionnaire was studied by Korean tourists visited China Golf Course.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golf tourism motive appeared with the fact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중국 골프관광에 대한 연구를 위해 중국 산동성 소재 골프장을 방문한 한국인 골프관광객을 대상으로 골프관광 동기가 골프장 선택속성, 만족 및 행동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골프관광객이 가장 많이 찾는 나라 중 하나인 중국 골프장 방문한 한국 골프관광객을 중심으로 골프관광동기가 선택속성, 만족 및 행동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하는데 본 연구의 주요한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는 중국 소재 골프장을 찾는 관광객이 날로 증가하고 있는 현실에서, 골프관광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기초적 자료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며, 이를 통해 여행사의 관광상품 기획에 있어 대고객 서비스를 향상시킬 수 있는 전략수립의 기초적 데이터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가설 설정

  • 이러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골프 관광동기가 만족 및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을 가정하고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 이러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골프 관광동기가 선택속성에 영향을 미칠 것을 가정하고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동기란? 동기(motivation)는 어떠한 목적에 방향이 주어지고 이에 대한 행동을 유발시키는 근원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개인의 목표를 성취하도록 지시하는 내부 상태라고할 수 있다[13].
관광지의 선택속성은 어떠한 속성으로 구분할 수 있나? 관광지의 선택속성은 첫째, 객관적이고 물리적으로 정의된 속성, 둘째, 주관적이고 물리적으로 정의된 속성, 셋째, 주관적이고 심리적으로 정의된 속성, 넷째, 편익과 인지 위험으로 정의된 속성 등의 4가지로 구분해 볼 수 있다[17].
골프관광 동기가 골프장 선택속성 및 만족, 행동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중국 골프장을 방문한 한국관광객을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골프관광 동기는 골프장 선택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골프관광 동기는 만족 및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첫째, 중국을 방문하는 골프관광객의 골프장 선택을 위한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위한 자료를 제시할 수 있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김지영, 이철원, 한우진, "도시 근로자들의 여가 몰입과 여가 만족의 관계", 한국체육학회지, 제45권, 제5호, pp.61-71, 2006. 

  2. 한국골프장경영협회, 2010 골프 연차보고서, 한국골프장협회(http://www.kgba.co.kr), 2010. 

  3. 김차용, 이성호, 손재만, "국내 골프관광의 관광특성 및 서비스품질과 재구매의도 간의 인과모형",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28권, pp.139-152, 2006. 

  4. 오상훈, 양필수, 김정희, "추구편익에 따른 골프관광 시장세분화에 관한 연구 : 제주방문 내국인 골프관광자를 대상으로", 관광학연구, 제32권, 제3호(통권 제67호), pp.319-338, 2008. 

  5. 김명선, "국내 골프관광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스포츠리서치, 제15권, 제5호, pp.167-175, 2004. 

  6. 이창섭, 이종호, "생태관광으로서의 골프관광 활성화 방안",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7권, 제3호, pp.64-73, 2002. 

  7. 최조연, 박금숙, 최윤동, "골프관광 참여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품질 만족의 차이가 골프 관광 재구매 행동에 미치는 영향", 관광경영연구, 제43권, pp.223-244, 2010. 

  8. 김흥식, 박구원, "골프산업 규제완화가 관광에 미치는 파급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10호, pp.407-416, 2009. 

  9. 최인석, "국내 골프관광 동기가 만족, 불평행동,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32권, 제1호, pp.295-306, 2008. 

  10. 최인석, 변해심, "사회체육 경영,관리,행정,정책편 : 제주국제자유도시 골프관광 서비스 구매 후 만족귀인에 따른 불평행동, 전환의도, 타인추천의도 간의 관계",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35권, 제1호, pp.511-524, 2009. 

  11. 이정학, 이지혜, 신중한, 박영민, "해외 골프관광 선택속성과 서비스품질이 해외 골프장 만족도 및 재관광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45권, 제1호, pp.341-352., 2011. 

  12. 오응수, 박기범, 신영균, "해외골프관광 참여자의 소비특성 및 참여유형과 국내유인전략",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34권, 제1호, pp.151-161, 2008. 

  13. 주현식, 컨벤션 참가동기, 개최지 속성, 만족 및 재참가 의도 간의 영향관계, 동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1. 

  14. R. Mannell and S. E. Iso-Ahola, "Psychological Nature of Leisure and Tourism Experience," Annals of Tourism Research, Vol.14, pp.314-331, 1987. 

  15. G. Brown and D. Getz, "Linking Wine Preferences to the Choice of Wine Tourism Destinations," Journal of Travel Research, Vol.43, No.3, pp.266-276, 2005. 

  16. 안명식, 조원득, 윤용진, 안병욱, "골프연습장 참가자의 참여동기가 몰입경험과 생활만족에 미치는 효과",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33권, pp.1157-116, 2008. 

  17. D. C. Bojanic, "The use of advertising in managing destination image," Tourism Management, Vol.12, No.4, pp.352-355, 1991. 

  18. 박충만, 골프장 소비자 선택행동요인의 구조적 검증, 수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19. 윤창수, 골프장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 및 재방문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영산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20. 이준혁, 윤창수, 김동기, "회원제 골프장의 서비스품질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대한관광경영학회 학술연구발표 논문집, pp.179-204, 2005. 

  21. 김수연, 김도훈, "퍼블릭 골프장 이용고객의 선택속성과 이용만족 및 재이용의도 간의 관계", 한국체육과학회지, 제18권, 제3호, pp.735-744, 2009. 

  22. 고상동, 서비스 품질이 관광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휴양콘도미니엄을 중심으로,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6. 

  23. J. W. Lounsbury and J. R. Polik, "Leisure needs and Vacation Satisfaction," Leisure Science, Vol.14, No.2, pp.105-106, 1992. 

  24. A. Geva and A. Goldman, "Duality in consumer post-purchase attitude," Journal of Economic Psychology, Vol.12, pp.141-164, 1991. 

  25. V. A. Zeithaml .and M. J. Binter, Service Marketing, New York: McCraw Hill Book Company, 1995. 

  26. 소국섭, 김현, "골프 전시 관람객의 참가동기에 따른 시장세분화 및 결정요인 : 다중선택MNL) 모형의 적용", 관광학연구, 제31권, 제4호, pp.73-91, 2007.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