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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상품 카테고리 내 주요 가격대 식별
Identifying the Main Price Ranges of Online Product Categor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12, 2012년, pp.733 - 741  

김준우 (동아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임광혁 (배재대학교 전자상거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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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많은 소비자들이 관심 있는 물품 카테고리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한 목적으로 종합 쇼핑몰이나 가격 비교 사이트를 방문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웹 사이트들은 종종 이들에게 많은 상품들과 판매자가 포함된 지나치게 방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소비자들의 구매 결정을 효과적으로 지원하지 못한다. 따라서 현대 온라인 쇼핑 에이전트들은 검색된 정보를 사용자들에게 제공하기 전에 보다 지능적인 방법으로 이를 가공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은 특정 물품 카테고리 내에서 많은 상품들이 분포하고 있는 주요 가격대를 식별하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한 개 카테고리 내 상품의 가격들을 벡터로 표현하고, 여기에 k-means 군집 분석을 적용하여 서로 비슷한 가격 벡터들을 포함하는 군집을 형성한 다음, 각 군집에서 주요 가격대를 추출하는 방법을 적용하였다. 일반적으로 가격은 소비자들의 구매 결정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 중 하나이기 때문에, 추출된 주요 가격대들은 온라인 쇼핑 이용자들이 효과적으로 상품을 검색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many consumers visit the online shopping malls or price comparison sites to collect the information on the product category that they are interested in. However, the volumes of the data provided by such web sites are often too enormous, and significant number of consumers have trouble i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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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반면, 실제 한 개 물품 카테고리 내에는 가격의 분포가 지극히 넓은 상품들이 상당수 존재하는데, 이러한 경우들은 외형상으로는 동일한 상품이나 사양이나 구매 조건 또는 제공 혜택의 차이 등으로 인해 서로 다른 상품으로 취급하는 것이 더 바람직한 경우라고 생각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가격 분포가 넓은 상품들은 제외하고, 어느 정도 밀집된 가격 분포를 갖는 상품들에 대해서만 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 이에 따라 일반적으로는 단일 상품에 대한 가격은 가격 분할 구간 중, 인접한 몇 개 구간에 몰려있을 개연성이 크며, 군집 분석을 적용하여 서로 유사한 가격 벡터를 군집화할 경우, 가격의 분포 구간이 비슷한 상품들이 같은 군집을 형성하게 되고, 이러한 군집의 중심점(centroid)을 계산할 경우, 해당 군집 내 상품들이 일반적으로 분포하는 인접한 가격 구간들을 식별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렇게 식별된 가격 구간들을 해당 군집 소속 상품들의 주요 가격대로 제시한다.
  • 본 논문에서는 특정 물품 카테고리 내 상품들의 주요 가격대를 탐색하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주요 가격대란 특정 제품 카테고리 내 많은 상품들의 가격이 분포하는 가격 범위를 의미하는 것으로, 이러한 정보는 특정 물품 카테고리에 관심을 가진 소비자가 카테고리 내 상품 검색 범위를 좁히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 본 논문에서는 하나의 물품 카테고리 내에서 많은 물품들이 관찰되는 주요 가격대를 추출하여 소비자들에게 제시함으로서 소비자들이 예산을 조정하고 구체적으로 검색 대상 상품을 좁혀나가는데 도움을 주기 위한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카테고리 내 각 물품의 가격 분포 정보를 적절한 형태로 나타내고, 대표적인 데이터마이닝 기법 중의 하나인 k-means 군집 방법[13]이 적용된다.
  • 반대로 sk, fk가 각각 rmin, rmax에서 점점 멀어질수록 상품 k는 가격대 R로 특징짓기 부적합하다. 이 점을 반영하여 본 논문에서는 (2)와 같은 부적합도 지표를 통해 임의의 상품 k에 대한 가격대 R의 적합성을 측정하고자 한다.
  • 하지만 이러한 사이트 제시 가격대에는 여전히 최저가만을 이용한다는 단점이 존재하고, 가격대들을 어떻게 추출할 것인지에 대한 고려가 부족하며, 최저가가 하위 가격대에 속하는 상품이라도 실제로는 그보다 상위 가격대에서 취급되거나 하는 경우가 빈번하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논문에서는 한 개 물품 카테고리에 대하여 어떤 가격대를 추출하여 소비자에게 제시하는 것이 바람직한가에 대하여 논의해보고, 바람직한 주요 가격대 추출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온라인 쇼핑에서 동일 카테고리로 분류된 상품들의 가격 분포를 고려하여 비슷한 상품들의 가격 분포를 의미하는 주요 가격대를 추출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지적하고, 가격대 분류 평가 방법과 함께 주요 가격대 추출 방법을 제안하였다. 실험 결과, 현재 사용되는 등간격의 가격대와 상품 최저가를 이용한 필터링에서 동일 그룹 내에 가격 분포가 상이한 상품들이 함께 소속되는 경우가 많은 반면, 이렇게 추출된 주요 가격대 기준으로 동일 그룹에 소속된 상품들끼리는 전체적인 가격 분포가 유사하다는 점을 볼 수 있었고, 이러한 측면에서 주요 가격대는 온라인 쇼핑몰 방문자의 구매 의사결정 과정을 보다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일례로 노트북 컴퓨터를 구매하려고 하나, 이 물품 카테고리에 대한 사전 지식이 없는 소비자를 가정해보자. 인터넷을 통하여 관련 정보를 수집하는 경우, 이 소비자는 옥션[1]이나 지마켓[9] 등과 같은 통합 온라인 쇼핑몰이나 다나와[4] 같은 가격 비교 사이트 또는 일반 포털 사이트의 쇼핑 정보를 참조하게 될 것이다.

가설 설정

  • 이러한 가격 벡터 형태의 분산 가격 정보를 갖는 상품 k를 어떤 가격대 R = [rmin, rmax]에 소속시켰다고 가정해보자. 가격 벡터 pk에서 0이 아닌 값을 갖는 원소 중 가장 낮은 구간의 시작값을 sk, 가장 높은 구간의 종료값을 fk라고 할 때, 상품 k에 대한 가격대 R의 적합성은 sk = rmin, fk = rmax일 때 가장 높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요 가격대란 무엇인가? 본 논문에서는 특정 물품 카테고리 내 상품들의 주요 가격대를 탐색하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주요 가격대란 특정 제품 카테고리 내 많은 상품들의 가격이 분포하는 가격 범위를 의미하는 것으로, 이러한 정보는 특정 물품 카테고리에 관심을 가진 소비자가 카테고리 내 상품 검색 범위를 좁히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온라인 쇼핑의 장점은 무엇인가? 이용의 편의성, 저렴한 가격 및 다양한 제품 정보에 대한 높은 접근성 등의 장점으로 인하여 온라인 쇼핑이 활성화된 지 오래이다[11][15][16]. 이에 따라 인터넷을 통해 일반 소비자들에게 물품을 판매하는 다양한 온라인 소매상들이 출현하였고, 최근에는 이들이 취급하는 물품들에 대한 정보를 편리하게 취합하여 조회할 수 있는 통합 온라인 쇼핑몰이나, shopbot 또는 비교 쇼핑 에이전트(comparative shopping agent)를 활용한 가격 비교 사이트를 통해 구매 전 관심 물품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경우도 많아졌다[10].
온라인 쇼핑이 활성화되면서 생긴 것들로 무엇이 있는가? 이용의 편의성, 저렴한 가격 및 다양한 제품 정보에 대한 높은 접근성 등의 장점으로 인하여 온라인 쇼핑이 활성화된 지 오래이다[11][15][16]. 이에 따라 인터넷을 통해 일반 소비자들에게 물품을 판매하는 다양한 온라인 소매상들이 출현하였고, 최근에는 이들이 취급하는 물품들에 대한 정보를 편리하게 취합하여 조회할 수 있는 통합 온라인 쇼핑몰이나, shopbot 또는 비교 쇼핑 에이전트(comparative shopping agent)를 활용한 가격 비교 사이트를 통해 구매 전 관심 물품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경우도 많아졌다[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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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http://www.auction.co.kr 

  2. M. T. Baye, J. Morgan, and P. Scholten, "Price Dispersion in the Small and in the Large: Evidence from an Internet Price Comparison Site," The Journal of Industrial Economics, Vol.52, No.4, pp.463-496, 2004. 

  3. M. R. Baye, J. Morgan, and P. Scholten, "Temporal Price Dispersion: Evidence from an Online Consumer Electronics Market," Journal of Interactive Marketing, Vol.18, No.4, pp.101-115, 2004. 

  4. http://www.danawa.com 

  5. R. Garfinkel, R. Gopal, B. Pathak, and F. Yin, "Shopbot2.0: Integrating Recommendation and Promotions with Comparison Shopping," Decision Support Systems, Vol.46, No.1, pp.61-69, 2008. 

  6. R. Garfinkel, R. Gopal, A. Tripathi, and F. Yin, "Design of a Shopbot and Recommender System for Bundle Purchases," Decision Support Systems, Vol.42, No.3, pp.1974-1986, 2006. 

  7. M. Haynes and S. Thompson, "Price, Price Dispersion and Number of Sellers at a Low Entry Cost Shopbot," International Journal of Industrial Organization, Vol.26, No.2, pp.459-472, 2008. 

  8. S. Y. Hong, J. W. Kim, and Y. H. Hwang, "Fuzzy-Semantic Information Management System for Dispersed Web Information," Journal of Computer Information Systems, Vol.52, No.1, pp.96-105, 2011. 

  9. http://www.gmarket.co.kr 

  10. G. G. Lim, J. Y. Kang, J. K. Lee, and D. C. Lee, "Rule-based Personalized Comparison Shopping Including Delivery Cost,"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and Applications, Vol.10, No.6, pp.637-649, 2011. 

  11. M. Limayem, M. Khalifa, and A. Frini, "What Makes Consumers Buy from Internet? A Longitudinal Study of Online Shopping," IEEE Transactions on Systems, Man, and Cybernetics - Part A: Systems and Humans, Vol.30, No.4, pp.421-432, 2000. 

  12. B. Pathak, "A Survey of the Comparison Shopping Agent-based Decision Support Systems,"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Vol.11, No.3, pp.178-192, 2010. 

  13. P. N. Tan, M. Steinbach, and V. Kumar, Introduction to Data Mining, Addison Wesley, 2005. 

  14. F. Vachon, "Can Online Aids Support Non-cognitive Web Shopping Approaches?," International Journal of Business and Management, Vol.6, No.10, pp.16-27, 2011. 

  15. 강대기, 이제선, 함호상, "웹 상의 온라인 비교 쇼핑을 위한 상품 정보 자동 색인 및 검색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에 대한 연구," 한국CALS/EC학회지, 제3권, 제2호, pp.57-71, 1998. 

  16. 김경희, "인터넷 쇼핑가치, 점포이미지와 고객만족 및 재방문의도 - 구매제품유형별 비교,"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3호, p.173-181,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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