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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A를 이용한 B2B 온라인 쇼핑몰 상품관리 효율성 증대 방안
Improving the Utilization and Efficiency of B2B Online Store using DEA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7, 2014년, pp.4237 - 4245  

구승환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T정책전문대학원) ,  박현기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T정책전문대학원) ,  장성용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글로벌융합산업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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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DEA 모형을 이용하여 B2B 온라인 쇼핑몰의 상품을 효율적으로 분류하고 운영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실제 M사의 자료를 활용하여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카테고리를 분류하여 업무부하량을 산정하였다. 연구결과, DEA를 활용하여 상품을 분리해 관리할 경우 기존에 비해 업무 부하량이 평준화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A분류에는 순이익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들로 구성되어 있어 회사에서 주력으로 관리해야할 분류임을 알 수 있었다. B와 C분류의 업무는 상대적으로 중요도가 낮은 것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존보다 업무 부하량도 줄어든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를 실제 업무에 반영한다면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 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products in a B2B online shopping mall were classified efficiently using DEA, and an operational process is presented. The results using the data of M company were used to calculate the workload according to the category. The work load of managing the product using the DEA has been d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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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B2B 온라인 쇼핑몰 내 상품 분류를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방법을 제안 및 구현하는데 있다. 따라서 다양한 방법론을 통한 비교 분석보다는 실제 운영되고 있는 환경을 대상으로 실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측면으로 접근하여 분석하고,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 따라서 실제 사례에 접목시키는 데는 한계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ABC를 활용한 관리와 DEA를 활용한 관리방법을 비교함으로써 상품관리 측면에서 DEA를 적용이 가능한 것인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계절성에 대한 부분을 고려하여 기존 연구에서의 한계점을 보완하고자 한다.
  • 또한 선행연구에서는 효율적인 쇼핑몰 구축을 위한 종업원 수 및 매출액 등과 같은 재무데이터를 활용해 점포별 효율성을 측정하는 연구가 수행되어 왔기 때문에 상품 관리 측면에서의 접근은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상품관리 측면에서의 효율성에 초점을 맞추어 분석하고자 한다.
  • 쇼핑몰에서 가장 기본적이라 할 수 있는 상품과 카테고리의 효율성을 분석하여 효율성을 저해하는 항목들을 재구성한다면 쇼핑몰을 효율적으로 운영 및 관리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효율적인 상품 분류에 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ABC를 활용한 관리와 DEA를 활용한 관리방법을 비교함으로써 상품관리 측면에서 DEA를 적용이 가능한 것인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계절성에 대한 부분을 고려하여 기존 연구에서의 한계점을 보완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B2B 오픈마켓 관리를 위해 카테고리를 구성하는 과정에서 계절성 및 업무부하량 등을 고려하지 못하는 점을 개선하고자 각 분기별 데이터를 사용하여 분석하기로 한다. 기존의 방법으로는 상품의 계절성을 반영하지 못하기 때문에 유동적인 관리가 어려울 수 있으나, 본 방법을 사용한다면 유동적인 대응이 가능할 것이라 판단된다.
  • DEA를 활용한 상품분류에 관한 기존의 연구는 실제 데이터를 적용한 것이 아니라 예제 데이터를 사용했기 때문에 현실을 고려하지 못했다는 점과 상품의 계절적인 측면을 고려하지 못했다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었다. 본 연구는 이를 보완하여 M사의 2년치 데이터를 사용하여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상품의 계절성을 반영하여 분기별로 분석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여, 기존 방법과 결과를 비교하여 업무부하량을 비교해보았다는데 그 의의를 둘수 있겠다. 본 연구의 결과는 기업에서 상품관리를 수행할 때 적용할 수 있을 것이며, 실제 회사에서 추구하고자 하는 데이터를 반영하여 회사의 특성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이 가능 할 것이다.
  • 본 연구에서 CCR 모형과 BCC 모형 간에 차이가 존재하는지에 대한 통계적 검증을 수행하였다. 통계 검증은 도출된 효율성 점수에 대해 t 검정을 수행하였으며, Bootstrapping을 1,000회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DEA를 활용하여 B2B 온라인 쇼핑몰내 상품 분류를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 실제 M사의 자료를 활용하여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업무부하량을 산정하여 기존의 방법과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방법을 비교 검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M사의 B2B 쇼핑몰 대분류 카테고리를 표본으로 투입변수와 산출변수를 달리하여 실험하고자 한다. 실험에 사용될 모델은 DEA의 CCR과 BCC모델로 한다.
  • M사의 상품관리를 위한 대분류 카테고리는 생활용품, 주방용품, 공제홍보물품, OA상품, 패션 잡화, 생활가전이 존재한다. 본 연구에서는 대분류 카테고리로 생활용품에 한정하여 적용해보자 한다. 생활용품의 카테고리로 한정한 이유는 기타 상품들에 비해 계절성이 적으며, 금액도 크지 않기 때문에 M사만의 특성을 반영하는 것이 아닌 일반적인 회사의 모습을 반영한 것이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 본 연구에서는 상품이 계절성 또는 주기성을 띄는 경우가 생기는 경우를 고려하여 상품분류를 각 분기별로 재계산해보았다. Table 6은 1년 동안 동일한 상품분류를사용했을 때와 분기별로 상품분류를 재구성했을 때를 나타낸다.
  • 본 연구의 목적은 B2B 온라인 쇼핑몰 내 상품 분류를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방법을 제안 및 구현하는데 있다. 따라서 다양한 방법론을 통한 비교 분석보다는 실제 운영되고 있는 환경을 대상으로 실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측면으로 접근하여 분석하고,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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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2B 형태의 온라인 쇼핑몰은 어떻게 구성되있나? 4조가 B2B 형태로 전자상거래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1]. B2B 형태의 온라인 쇼핑몰은 상품을 만드는 제조사와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 오픈 마켓에 등록하는 기업(Vender), 온라인 몰을 제공하는 웹 서비스 기업, 소비자로 구성되어 있다. 각 기업의 온라인 쇼핑몰에 진출하기 위한 벤더사는 늘어나고 있으며, 상품이 몇 천개에서 수 만개씩 등록되고 있기 때문에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는 기업들은 벤더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 중이다.
기존 B2B 쇼핑몰에 대한 연구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기존 B2B 쇼핑몰에 대한 연구를 살펴보면, B2B 쇼핑몰의 성공요인을 분석하는 연구[2-4]와, 효율적인 쇼핑몰 운영을 위한 상품분류에 관한 연구들이 존재한다[5,6]. 하지만 B2B 형태 온라인 쇼핑몰의 상품들이 얼마나 효율적으로 운영관리 되고 있는지에 대한 연구는 국내에서 극히 드문 실정이라 할 수 있다.
B2B 쇼핑몰의 특징은 무엇인가? B2B 쇼핑몰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진다. 첫째, 구매 과정에서 개인이 아닌 다양한 조직구성원이 참여한다. 둘째, 직접거래 또는 단순화된 유통채널을 갖고 있기 때문에 공급망 관리가 중요하다. 셋째, 가격이 협상, 입찰, 수량할인 등의 고객요구와 경쟁 상황에 따라 변한다. 넷째, 구매자와의 관계가 복잡하며 상호의존적이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B2B 쇼핑몰을 B2C 쇼핑몰과 같은 방법으로 관리하게 되면 효율적으로 관리하지 못하게 되는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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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www.kostat.go.kr (accessed August, 22, 2013). 

  2. S. S. Kim, J. T. Ha, "An Empirical Study on the Critical Success Factors of MRO e-marketplac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Vol.8, No.2, pp.17-40, 2001. 

  3. J. A. Kim, H. J. Hwang, "An Empirical Study to Identify Success Factors of B2B e-marketplaces", The Journal of internet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Vol. 6, No.2 pp.191-221, 2006. 

  4. S. H. Park, J. W. Kim, H. J. Lee, N. J. Cho, "Cross-Product Category User Profiling for E-Commerce Personalized Recommendation", Asia Pacific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ol.16, No.3, pp.159-176, 2006. 

  5. S. C. Jung, H. R. Yoo, M. S. Kim, "A Study on the Measurement and Improvement of Service Quality using QFD in the Internet Shoppingmall", Journal of Informas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Vol. 11, No. 4, pp.181-208, 2004. 

  6. K. H. Park, "Web services Framework for Loyal Customer Management based on RFM Models in Internet Retailing", Journal of the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ol. 8, No. 1, pp.41-63, 2002. 

  7. J. W. Lee, H. C. Shin, H. K. Ryu, M. S. Kwak, "A Case Study of L Company's Activity-Based Costing System", Korean Journal of Management Accounting Research, Vol. 5, No.1, pp.1-31, 2005. 

  8. H. J. Choi, B. K. Kim, S. K. Kim, S. W. Lee, "Case study on Establishment and application of ABC in Banking Industry", Korean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Vol25, No.2, pp.627-653, 2012. 

  9. S. M. Yu, H. I. Park, H. Y. Kang, W. K. Lee, "Effect of Activity Based Costing on the performance of a firm", Korea International Accounting Review, Vol. 46, pp.263-280, 2012. 

  10. Charnes, A., W. W. Cooper, and E. Rhodes, "Measuring Efficiency of Decision Making Units",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Vol.2, pp.429-444. 1978. DOI: http://dx.doi.org/10.1016/0377-2217(78)90138-8 

  11. Banker, R. D., A. Charnes, and W. W. Cooper, "Some Models for Estimating Technical and Scale Inefficiencies in Data Envelopment Analysis," Management Science, Vol.30, No.9, pp.1078-1092, 1984. DOI: http://dx.doi.org/10.1287/mnsc.30.9.1078 

  12. M. S. Kim, "Internet Shopping Mall Evaluation by AHP/DEA", PhD Thesis, Korea University, 2001. 

  13. J. H. Park, S. M. Lim, H. R. Bae, "Multi -Criteria ABC Inventory Classification Using Context-Dependent DEA", Journal of the Society of Korea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Vol. 33, No. 4, pp.69-78, 2010. 

  14. J. H. Park, H. R. Bae, S. M. Lim, "Multi-Criteria ABC Inventory Classification Using the Cross-Efficiency Method in DEA",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ngineers, Vol. 37, No. 4, pp.358-366, 2011. 

  15. B. S. Kim, M. S. Kim, J. H. Min, "Evaluating Stock Value using Data Envelopment Analysis", Management Science and Financial Engineering, Vol. 28, No. 3, pp.61-72,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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