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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마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시장세분화전략
Segmentation Strategy for Revitalization of Horse Riding Industr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12, 2012년, pp.779 - 786  

김기탁 (배재대학교 레저스포츠학과) ,  박동규 (서울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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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승마 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라이프스타일을 이용한 시장세분화전략을 제시하고자 수행되었다. 자료는 유의표집법에 의한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되었고 총 397 명의 유효표본이 분석에 이용되었다. 라이프스타일의 요인분석 결과 세 개의 요인으로 분류되었고, 요인점수를 이용하여 군집분석을 실시하였다. 군집분석결과 총 두 개의 세분시장이 도출되었다. 첫 번째 시장은 '스포츠활동추구형'으로 스포츠활동을 선호하고 중요하게 생각하며, 총 397명 중 175명이 이 집단에 포함되었다. 남 녀가 골고루 분포되어 있고 20대와 30대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특히 미혼자가 많은 분포를 보이고 있다. 또한 10만원 이상 30만원 미만의 월평균 여가지출을 나타내고 있는 집단이기도 하다. 이들은 승마에 대해 상대적으로 더 호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승마에 대한 관심이나 승마 참여의도는 타 시장에 비해 차이가 있다고 보기 어려우며, 그 수준도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 세분시장은 '소극적활동추구형'으로 여가시간에 주로 혼자 지내는 것을 선호하는 집단이다. 397명 중 222명이 이에 해당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20대에서 40대의 연령에 30만원 미만의 월평균 여가지출을 하고 있는 세분시장이다. 이들은 '스포츠활동추구형'에 비해 승마에 대한 호감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egment latent horse riding market. Demographic characteristic, psychological characteristic, lifestyle, and perception of horse riding factor were included in the segmentation basis but, only lifestyle was useful factor for horse riding industry. The statistical te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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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대부분의 대상자들에게서 승마에 대한 호감도 및 관심도, 참여의도가 낮게 나타난 결과는 국민 소득수준에 따른 자연스러운 승마 시장의 성장을 기대하는데 상당히 신중한 판단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관계기관 및 각 승마장에서는 승마에 대한 시장의 확대를 위한 노력도 동시에 기울일 것을 제안한다.
  • 실제 대부분의 선진국의 승마 산업이 활성화 되어 있어 이에 대한 주장을 뒷받침해 주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승마에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 연구가 수행되어져 오고 있다. 본 연구는 그동안 비교적 연구가 미진했었던 승마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 중 잠재시장에 대한 세분화연구이다.
  • 본 연구는 승마장 운영의 입장에서 승마에 참여하는 고객을 효율적으로 확보하기 위한 잠재시장의 세분화 전략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를 통해 국민소득수준 향상에 따라 성장가능성이 매우 높은 산업으로 평가받고 있는 승마 산업의 발전을 위한 마케팅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하며 특히, 승마산업과 관련된 다양한 환경·제도의 변화에 따른 기회를 발판으로 승마장 운영수지 개선을 위한 마케팅 활동의 바탕이 되는 시장세분화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주요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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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마케팅 전략을 도출하기 위해 요구되는 것은 무엇인가? 마케팅 전략을 도출하기 위해서는 목표시장 선정을 위한 세분시장의 정의와 목표시장의 선정이 요구된다. 시장세분화전략은 1956년 Smith의 연구를 필두로 현재까지 마케팅 연구 및 실무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으로 자리잡아왔으며 고객유치에 실패한 기업은 마케팅 활동에 있어서 시장세분화에 대한 이해 부족과 적용의 실패에서 비롯된다고도 볼 수 있다[23].
스포츠활동추구형의 주를 이루는 연령대는 무엇인가? 첫 번째 세분시장은 ‘스포츠활동추구형’으로 스포츠 활동을 선호하고 중요하게 생각하며, 총 397명 중 175명이 속한 집단이다. 남·녀가 골고루 분포되어 있고 20대와 30대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특히 미혼자가 많은 분포를 보이고 있다. 또한 10만원 이상 30만원 미만의 월평균 여가지출을 나타내고 있는 집단이기도 하다.
스포츠 시장에서 시장세분화의 기준으로 라이프스타일을 주로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스포츠 분야의 시장세분화 연구들은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더불어 구매행동 특성과 라이프스타일 등 다양한 변인들이 사용되고 있다. 특히, 스포츠 시장에서 시장세분화의 기준으로 라이프스타일[1][5][8][9]이 주로 사용되고 있는 이유는 스포츠 활동 참여 및 관람이 개개인의 라이프스타일에 많은 영향을 받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승마의 잠재시장을 대상으로 한 본 연구에서도 연구대상자들의 승마에 대한 인식과 라이프스타일,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시장세분화를 실시하였으나, 승마에 대한 인식과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서는 효율적인 세분시장이 도출 되지 않았으며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두 개의 세분 시장이 도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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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김기탁, 강준호, "지역주민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제주유나이티드 축구단의 시장세분화전략", 체육과학연구, 제18권, 제2호, pp.22-31, 2007. 

  2. 김한호, 김재경, "국내 승마활동 잠재 시장규모 추정", 農業經濟硏究, 제49권, 제4호, pp122-143, 2008. 

  3. 오상훈, 양필수, 김정희, "추구편익에 따른 골프관광 시장세분화에 관한 연구: 제주방문 내국인 골프 관광자를 대상으로", 관광학연구, 제32권, 제3호, pp.319-33, 2009. 

  4. 오제경, "해양관광 방문동기 시장세분화에 따른 해양관광활동 차이와 관광만족 및 관광지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부산지역을 방문한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관광연구, 제27권, 제1호, pp.17-36, 2012 

  5. 이세호, "배구경기 관람객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시장세분화 연구", 한국체육학회지, 제41권, 제3호, pp.195-203, 2002. 

  6. 이승길, "골프장 선택속성에 따른 시장세분화 특성연구", 관광연구저널, 제24권, 제2호, pp.181-197, 2010. 

  7. 이원일, 김지태, 김영준, "승마 활성화를 위한 참여자들의 인식에 관한 질적 연구", 한국체육학회지, 제45권, 제3호, pp.283-292, 2006. 

  8. 이정학, 정승훈, "프로축구 관전자의 특성에 따른 시장세분화 및 미래 소비행동분석을 통한 소비자 예측", 한국체육학회지, 제51권, 제1호, pp.219-236, 2012. 

  9. 이정학, 정승훈, 이민섭, 황철상, "골프연습장 이용객의 특성 및 라이프스타일 분석을 통한 시장 세분화", 체육과학연구, 제21권, 제1호, pp.1037-1050, 2010. 

  10. 장재원, "스포츠 스폰서십을 통한 기업의 로열티(loyalty) 변화에 대한 연구: 스포츠에 대한 관여도를 중심으로,"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2003. 

  11. 한국마사회, "승마산업실태조사", 2010. 

  12. 한국마사회.한국축산경제연구, "국내 승마산업 실태조사 및 발전방안 정립", 연구보고서, 2008. 

  13. R. N. Bolton and J. H. Drew, "A multistage model of customer' assessments of service quality and valu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17, No.1, pp.375-384, 1991. 

  14. T. V. Bonoma and B. P. Shapior, "Segmenting the industrial market," Lexington, MA: Lexington Books, 1983. 

  15. M. W. Browne and R. Cudeck, "Alternative ways of assessing model fi," In K. A. Bollen & J. S. Long (Eds.), Tes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pp.136-162, Newsbury park, CA:Sage, 1993. 

  16. J. J. Jr. Cronin and S. A. Taylor, "Measuring service quality: A reexamination and extension," Journal of Marketing, Vol.56, No.2, pp.55-68, 1992. 

  17. J. F. Hair, R. E. Anderson, R. L. Tatham, and W. C. Black, "Multi variate data analysis with reading(6th ed.)," NY: Macmillam Publishing Company, 2006. 

  18. L. Hu and P. M. Bentler, "Cutoff criteria for fit indexes in covariance structure analysis: Conventional criteria versus new alternative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Vol.6, No.1, pp.1-55, 1999. 

  19. E. Ko, C. R. Taylor, H. Sung, J. Lee, U. Wagner, D, M. Navarro, and F. Wang, "Global marketing segmentation usefulness in the sportswear industry,"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In press, 2011. 

  20. G. R. Milne and M. A. McDonald, "Sport Marketing: Managing the exchange process," Massachusetts: Jondes and Bartlett Publishers, 1999. 

  21. B. J. Mullin, S. Hardy, and W. A. Suton, "Sport Marketing(second edition)," Champaign: Human Kinetics, 2000. 

  22. C. E. Osgood, G. J. Suci, and P. M. Tannenbaum, "The measurement of meaning," Urbana, IL: University of Illinois Press, 1957. 

  23. A. Sollner and M. Rese, "Market segmentation and the structure of competition: Applicability of the strategic group concept for an improved market segmentation on industrial market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51, No.1, pp.25-36, 2001. 

  24. S. A. Taylor and T. L. Baker, "An assessment of the relationship between service quality and customer satisfaction in the formation of consumers' purchase intentions," Journal of Retailing, Vol.70, No.2, pp.163-178,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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