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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D 혁신역량과 기업성과 간의 관계 연구
The Empirical Study on Relation between R&D Innovation Capability and Performance in Knowledge-Based Service Firms 원문보기

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40 no.4, 2012년, pp.631 - 640  

김문선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  김수정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  남경현 (경기대학교 응용정보통계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empirical study is focused on the relationship between innovation capability (R&D and Human Resource innovation) and performance in knowledge-based service firms. Methods: We build research model to test how each of innovation capability on technology and human resource is influenced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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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국내 지식기반서비스업의 기술혁신역량 수준에 따라 기업의 성과가 높아질 것이라는 가설에 대한 분석과 검증을 수행하였다. 특히 기술혁신역량은 R&D투입규모와 인적자원의 혁신역량수준이 기업의 재무적 성과와 비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였다.
  • 이러한 사회ㆍ경제적 글로벌 추세를 감안하여 본 연구는 최근 학문적ㆍ실용적 관심도가 높고 지속가능한 미래성장의 동력으로서 주목을 받고 있는 지식서비스산업 분야에서 기존의 기업성과 영향요인들이 제조업에서와 동일한 유의적 영향을 가지는지를 실증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지식기반서비스업을 대상으로 기술혁신역량, 인적자원의 혁신역량, 기업 성과간의 영향 관계를 살펴보았다.
  • 이를 토대로 본 연구는 기업의 ‘재무적 성과’로 매출액 규모와 수익성을, ‘비재무적 성과’로 목표달성도, 시장점유율, 고객만족도, 서비스 Quality 향상 정도를 기업의 성과로 보고 측정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 R&D투입규모는 기업의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 인적자원의 혁신역량은 기업의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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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산업연구원에 따른 지식서비스산업의 정의는?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서비스산업, 지식기반 서비스산업, 지식서비스산업 등 용어가 혼재되어 사용되고 있다(Lee and Kim 2010). 이 중 몇 가지 사례를 살펴보자면, 산업연구원(2003)은 직접 지식을 창출하거나 창출된 지식을 가공, 활용, 유통시키거나 지식이 체화된 중간재를 생산 활동에 집약적으로 사용함으로써 새로운 지식 또는 고부가가치 지식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으로 정의하고 있다. 반면 산업자원부(2007)는 지식기반서비스를 인간의 지식을 집약적으로 활용하여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서비스로, 이후 지식경제부(2009)는 지식을 창출, 가공, 활용, 유통시키거나 지식이 체화된 중간재를 생산 활동에 집약적으로 활용함으로써 고부가가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으로 정의하고 있다.
기업의 성과를 평가하는 지표에는 무엇이 있는가? 기업의 성과를 평가하는 지표는 크게 재무적, 비재무적 성과로 구분된다. Kim et.
기술혁신 역량이란 무엇인가? Burgelman et. al(2004)의 연구에 따르면, 기술혁신 역량은 기업의 기술혁신을 촉진하고 지원하는 일련의 기업의 특성으로 정의된다. 기존의 여러 연구들(Christensen 1995; Cooper 1996; Bobe and Bobe 1998; Burgelman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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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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