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전사적자원관리(ERP) 시스템의 조직 내 확산에 대한 저항요인 분석 An Analytical Study on the Influence of Resistance Factors in Adoption and Diffusion of Innovation as for Introducing ERP Systems into Universities원문보기
본 논문은 ERP 효과를 조직성과로 전환하기 위해 혁신과정에서 발생하는 조직구성원들의 저항을 체계적으로 통제, 관리하는데 연구초점을 두고, 의무적 수용 상황에서 ERP 시스템의 조직 내 확산에서의 저항요인을 조사하고 검증하였다. 169개의 대학사례를 분석한 결과 ERP 시스템 이용에 대한 심리적 태도(두려움, 의심 등)가 저항행동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밝혀냈다. 저항의 선행변수 중 업무처리의 상대적 이점, 시스템의 상대적 이점, 서비스 지원은 저항행동 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저항에 대한 심리적 태도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저항을 심리적 측면과 행동적 측면으로 구분하여 실증하였다는 점에서 기존 연구와 차별되며, 혁신의 수용과 확산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부정적 측면의 저항을 체계적으로 연구, 분석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본 논문은 ERP 효과를 조직성과로 전환하기 위해 혁신과정에서 발생하는 조직구성원들의 저항을 체계적으로 통제, 관리하는데 연구초점을 두고, 의무적 수용 상황에서 ERP 시스템의 조직 내 확산에서의 저항요인을 조사하고 검증하였다. 169개의 대학사례를 분석한 결과 ERP 시스템 이용에 대한 심리적 태도(두려움, 의심 등)가 저항행동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밝혀냈다. 저항의 선행변수 중 업무처리의 상대적 이점, 시스템의 상대적 이점, 서비스 지원은 저항행동 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저항에 대한 심리적 태도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저항을 심리적 측면과 행동적 측면으로 구분하여 실증하였다는 점에서 기존 연구와 차별되며, 혁신의 수용과 확산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부정적 측면의 저항을 체계적으로 연구, 분석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This paper focuses on the systematic approach to handle possible resistance by the members of an organization which adopts ERP system. We also analyze various factors that affect the members' receptivity to the new system. The analytic result from the data of 169 universities shows that emotional fa...
This paper focuses on the systematic approach to handle possible resistance by the members of an organization which adopts ERP system. We also analyze various factors that affect the members' receptivity to the new system. The analytic result from the data of 169 universities shows that emotional factors such as fear and doubt play a significant role, while other factors such as relative advantages of efficiency, relative advantages of system and technology support does not. This research demonstrates both the psychological and behavioral aspects of resistance to technology, and then provides a new perspective on the adoption and diffusion of technological innovation in an organization by systematically analyzing the possible negative consequences while the majority of existing research emphasizes on the rosy prospects of the innovation.
This paper focuses on the systematic approach to handle possible resistance by the members of an organization which adopts ERP system. We also analyze various factors that affect the members' receptivity to the new system. The analytic result from the data of 169 universities shows that emotional factors such as fear and doubt play a significant role, while other factors such as relative advantages of efficiency, relative advantages of system and technology support does not. This research demonstrates both the psychological and behavioral aspects of resistance to technology, and then provides a new perspective on the adoption and diffusion of technological innovation in an organization by systematically analyzing the possible negative consequences while the majority of existing research emphasizes on the rosy prospects of the innov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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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저항을 유발하는 1차 원인이 변화에 대한 태도에 있다고 보고, 심리적 태도로 변화에 대한 두려움, 부담감, 의심의 요소들과 저항행동의도와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두려움과 의심은 저항행동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나, 부담감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논문은 ERP 효과를 조직성과로 전환하기 위해 혁신과정에서 발생하는 조직 구성원들의 저항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조사, 분석하였다. 그동안 ERP 도입 성공과 관련해 많은 이론적ㆍ실증적 연구[3, 9]가 많았으나, ERP 도입 및 확산과정에서 발생하는 조직구성원들의 저항요인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었다.
이에 사용자 교육·훈련과 ERP 운영에서 지원하는 서비스 수준에 초점을 맞추어 사용자 태도 및 저항행동 의도의 관계를 고찰하였다.
Krovi[19]도 직무 위협으로 인해 사용자 저항이 유발된다고 주장한다. 이에 지각된 ERP 시스템의 상대적 이점이 저항에 대한 심리적 태도에 이어 저항행동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하고자 가설을 수립하였다.
가설 설정
가설 1 : ERP 시스템 도입으로 인한 변화에 대한 심리적 태도는 저항행동 의도와 유의한 관계를 보일 것이다.
가설 1-1 : 두려움과 저항행동 의도는 유의한 관계를 가질 것이다.
가설 1-2 : 부담감과 저항행동 의도는 유의한 관계를 가질 것이다.
가설 1-3 : 의심과 저항행동 의도는 유의한 관계를 가질 것이다.
가설 10 : ERP 시스템 교육훈련은 변화에 대한 심리적 태도와 유의한 관계가 있을 것이다.
가설 10-1 : ERP 시스템 교육훈련과 변화에 대한 두려움은 유의한 관계가 있을 것이다.
가설 10-2 : ERP 시스템 교육훈련과 변화에 대한 부담감은 유의한 관계가 있을 것이다.
가설 10-3 : ERP 시스템 교육훈련과 변화에 대한 의심은 유의한 관계가 있을 것이다.
가설 11 : ERP 시스템 교육훈련은 저항행동 의도와 유의한 관계가 있을 것이다.
가설 2 : 시스템의 상대적 이점은 변화에 대한 심리적 태도와 유의한 관계가 있을 것이다.
가설 2-1 : ERP 시스템의 이점과 변화에 대한 두려움은 유의한 관계가 있을 것이다.
가설 2-2 : ERP 시스템의 이점과 변화에 대한 부담감은 유의한 관계가 있을 것이다.
가설 2-3 : ERP 시스템의 이점과 변화에 대한 의심은 유의한 관계가 있을 것이다.
가설 3 : 업무처리의 상대적 이점은 저항행동 의도와 유의한 관계가 있을 것이다.
가설 4 : 업무처리의 상대적 이점은 변화에 대한 심리적 태도와 유의한 관계가 있을 것이다.
가설 4-1 : 업무처리의 상대적 이점과 변화에 대한 두려움은 유의한 관계가 있을 것이다.
가설 4-2 : 업무처리의 상대적 이점과 변화에 대한 부담감은 유의한 관계가 있을 것이다.
가설 4-3 : 업무처리의 상대적 이점과 변화에 대한 의심은 유의한 관계가 있을 것이다.
가설 5 : 업무처리의 상대적 이점은 저항행동 의도와 유의한 관계가 있을 것이다.
가설 6 : 사용자의 자신감은 변화에 대한 심리적 태도와 유의한 관계가 있을 것이다.
가설 6-1 : 사용자의 자신감과 변화에 대한 두려움은 유의한 관계가 있을 것이다.
가설 6-2 : 사용자의 자신감과 변화에 대한 부담감은 유의한 관계가 있을 것이다.
가설 6-3 : 사용자의 자신감과 변화에 대한 의심은 유의한 관계가 있을 것이다.
가설 7 : 사용자의 자신감은 저항행동 의도와 유의한 관계가 있을 것이다.
가설 8 : 서비스 지원은 변화에 대한 심리적 태도와 유의한 관계가 있을 것이다.
가설 8-1 : 서비스 지원과 변화에 대한 두려움은 유의한 관계가 있을 것이다.
가설 8-2 : 서비스 지원과 변화에 대한 부담감은 유의한 관계가 있을 것이다.
가설 8-3 : 서비스 지원과 변화에 대한 의심은 유의한 관계가 있을 것이다.
가설 9 : 서비스 지원은 저항행동 의도와 유의한 관계가 있을 것이다.
이에 강요된 의무적 ERP 수용 상황에서 변화에 대한 심리적 태도가 저항행동 의도에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하는 ‘가설 1’을 수립하였다.
제안 방법
혁신은 어떤 형태로든 변화를 요구하므로 저항을 유발할 수밖에 없는데[26], 이는 강요된 의무적 상황에서 더 강하게 작용하게 된다. ERP 도입으로 발생하는 저항요인들을 도출하기 위해 문헌연구를 실시하였고, 이를 토대로 연구모델을 수립, 설문지법을 이용해 이를 검증하였다.
신뢰성은 어떤 측정대상을 반복적으로 측정할 경우 동일한 결과값을 얼마나 많이 얻을 수 있는지를 나타낸다. PLS를 이용해 각 변수별 개별항목 신뢰성(individual item reliability), 내적 일관성(internal consistency)으로 측정모형을 검증하였다. 개별항목 신뢰성은 측정하고자 하는 개념과 관련된 설문의 요인 적재값(factor loading)으로 평가된다.
게다가 기존의 많은 혁신 확산 연구들은 혁신 채택의 긍정적 측면을 주로 다루었는데, 본 연구는 부정적 측면의 ‘저항’을 체계적으로 연구, 분석함으로써 학문적 차별성과 의의를 두었다.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측정도구를 일부 변경하여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구체적인 설문 항목은 업무처리의 상대적 이점 5개, 시스템의 상대적 이점 3개, 자신감 4개, 저항 4개, 의심 4개, 부담감 4개, 불안감 3개, 서비스 지원 4개, 교육 훈련 2개 항목으로 개발하였고, 각각 리커트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혁신저항’은 시스템 실행과정에서 시스템이나 변화 자체에 대해 사용자가 취하는 부정적 반응으로 정의하였다. 그리고 Coetsee[8]의 개념적 정의를 토대로 측정항목을 개발하였다. 또한 변화에 대한 심리적 태도는 김민석[17]의 연구에서의 두려움, 의심, 부담감 요인을 본 연구에 적용, 설문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Coetsee[8]의 개념적 정의를 토대로 측정항목을 개발하였다. 또한 변화에 대한 심리적 태도는 김민석[17]의 연구에서의 두려움, 의심, 부담감 요인을 본 연구에 적용, 설문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의 특성에 맞게 각각의 하위 변수를 정리한 내용은 [Table 1]과 같다.
Ram[26]은 지각된 상대적 이점이 낮을수록, 지각된 위험과 복잡성이 높을수록, 적합성이 낮을수록 혁신저항이 높게 나타난다고 했다. 본 논문에서는 저항요인으로 상대적 이점에 초점을 두었다. 대다수 기업들이 ERP 도입 전부터 전산화된 업무시스템을 이용해왔음을 고려할 때, 상대적 이점은 시스템 자체의 상대적 이점과 업무처리 측면의 상대적 이점으로 구분하는 것이 적절할 것이다.
분석은 첫째, 설문지 구성에 대해 설명하고, 둘째, 수집한 자료의 검토와 응답자에 대한 일반적 통계를 제시하였다. 셋째, 변수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분석하고, 마지막으로 가설을 검증하고 결과를 해석하였다.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측정도구를 일부 변경하여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구체적인 설문 항목은 업무처리의 상대적 이점 5개, 시스템의 상대적 이점 3개, 자신감 4개, 저항 4개, 의심 4개, 부담감 4개, 불안감 3개, 서비스 지원 4개, 교육 훈련 2개 항목으로 개발하였고, 각각 리커트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분석은 첫째, 설문지 구성에 대해 설명하고, 둘째, 수집한 자료의 검토와 응답자에 대한 일반적 통계를 제시하였다. 셋째, 변수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분석하고, 마지막으로 가설을 검증하고 결과를 해석하였다. 측정항목의 타당성과 신뢰성 검증, 모델검증을 위해 PLS(Partial Least Squares) 3.
또한 조직 및 사회 연구, 탐색적 연구에도 적합하다[1, 24]. 이에 다소 적은 표본의 탐색적 연구이고 인과관계 검증을 목적으로 하므로 PLS를 사용하기로 하였다.
그리고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저항은 심리적 태도와 행동을 종합해 사용하거나 이 중 한 개념만 사용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심리적 태도와 행동 두 가지 측면을 구분하여 저항을 살펴보았다. 실제로 많은 기업에서는 비선호 업무를 할 때 느끼는 불편함과 같은 인지적 태도보다 그로 인해 나타나는 어떤 행동이 더 큰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심리적인 부분과 행동적인 부분은 구분해서 살펴보는 것이 더 적합할 것이다.
혁신 수용 확산 관련 연구로는 Rogers[28]와 Ram[26]이 대표적이다. 전자는 혁신 수용영향요인으로 잠재수용자에 의해 지각된 상대적 이점, 적합성, 실용성, 관찰가능성을 제시하였다. Ram[26]은 지각된 상대적 이점이 낮을수록, 지각된 위험과 복잡성이 높을수록, 적합성이 낮을수록 혁신저항이 높게 나타난다고 했다.
지금까지 저항(저항에 대한 심리적 태도, 저항행동 의도)의 영향요인으로 시스템 및 업무처리의 상대적 이점, 자신감, 교육 및 훈련, ERP 추진팀의 서비스 지원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자신감’은 저항 즉, 저항에 대한 심리적 태도와 저항행동 의도 모두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 데이터
ERP 시스템을 구축, 운영 중인 10개 대학 직원을 대상으로 인터넷 설문조사를 실시, 총 171부의 설문지가 회수되었다. 이 중 불성실한 응답을 보인 2부를 제외한 169부의 응답 자료를 최종분석에 활용하였다.
첫째, 결과의 일반화와 관련된 문제이다. 본 논문은 저항 영향요인들을 도출하고 저항 영향요인과 저항(심리적 태도, 저항행동 의도)과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조사대상 표본을 학교 기관으로 한정하였다. 혁신적이고 의무적 수용상황이 많은 민간 기업보다 다소 자유롭고 보수적인 학교 조직의 특성 때문에 본 논문에서는 학교 기관만을 한정하여 살펴보았는데, 본 논문은 일반 민간 기업들을 대상으로 확대 조사, 검증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의무적 또는 강요적인 업무가 많아 조직 내 저항 연구에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하였다. 설문조사는 이메일 조사를 활용하였고, 조사대상은 ERP 구축 후 6개월 이상 운용 중이며, 본부 지시에 의해 의무적으로 사용 중인 대학으로 한정하였다. 응답대상자는 행정직원으로 하였는데, 이는 ERP 시스템의 사용범위와 내용을 고려했을 때 실질적인 사용자는 교수, 학생보다는 직원으로 보는 것이 적절하기 때문이다.
ERP 시스템을 구축, 운영 중인 10개 대학 직원을 대상으로 인터넷 설문조사를 실시, 총 171부의 설문지가 회수되었다. 이 중 불성실한 응답을 보인 2부를 제외한 169부의 응답 자료를 최종분석에 활용하였다.
‘전달체계’는 구성원 간 창출 정보를 공유가능한 체계로[16], ‘교육․훈련 평가’ 측정을 위해서는 김승운[16] 측정도구를, ‘ERP 운영팀의 서비스수준’은 Kettinger and Lee[13]를 참조하였다.
‘지각된 ERP 특성’은 혁신특성이 소비자에 의해 지각되는 정도로, 측정을 위해 시스템 및 업무처리의 상대적 이점은 조성도[7]와 Ram and Jung[27]의 연구를 참고하였다.
성능/효과
8%로 나타났다. ERP 사용기간은 6개월 이상~1년 미만 20.1%, 1년 이상~2년 미만 16.6%, 2년 이상~4년 미만 30.2%, 4년 이상 33.1%로 분석에 적절한 분포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업무처리 및 시스템의 상대적 이점, ERP 추진팀의 서비스 지원은 변화에 대한 심리적 태도에 부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보였으나, 저항행동 의도에는 유의하지 않았다. 구체적으로 업무처리의 상대적 이점은 심리적 태도 항목 중 부담감에 유의한 관계를 보였다. 즉 업무처리 측면에서 이점이 있다고 인지할수록 ERP 시스템 사용에 대한 부담은 감소한다는 것이다.
본 연구는 저항을 유발하는 1차 원인이 변화에 대한 태도에 있다고 보고, 심리적 태도로 변화에 대한 두려움, 부담감, 의심의 요소들과 저항행동의도와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두려움과 의심은 저항행동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나, 부담감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그 결과, ‘자신감’은 저항 즉, 저항에 대한 심리적 태도와 저항행동 의도 모두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001)가 채택되었다. 넷째, 의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선행변수들은 시스템의 상대적 이점, 서비스 지원, 자신감으로 나타났다. 이에 가설 2-3(경로계수 = .
둘째, 두려움과 유의한 관계를 가지는 선행변수는 자신감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가설 6-1(경로계수= .
그리고 연구결과를 통해 저항행동 의도를 초래하는 심리적 태도가 구체적으로 어떤 모습의 것인지에 대해 검증함으로써 저항관리를 담당하는 실무자들에게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셋째, 기존의 혁신 확산에 대한 연구들은 혁신 채택의 긍정적인 측면만 부각한 연구들이 대부분이다. 특히, 강요된 의무적 수용상황에 중점을 두어 저항과 저항 영향요인의 직접적인 관계를 분석한 본 연구는 혁신 수용 및 확산의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부정적 저항을 최소화하도록 하는 해결의 실마리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부담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선행변수들은 업무처리 이점, 자신감으로 나타났다. 이에 가설 4-2(경로계수 = .
셋째, 부담감은 저항행동과 유의한 관계를 보이지 않았다. 의무적으로 혁신을 채택해야 하는 상황에서도 가중된 업무나 변화업무에 대한 적응 부담 때문에 조직구성원이 저항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반면 업무처리의 상대적 이점은 변화에 대한 두려움이나 의심과는 관련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스템의 상대적 이점과 ERP 추진팀의 서비스 지원 수준은 의심과 유의한 관계가 있고 두려움이나 부담감에는 유의한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ERP 시스템에 대한 이점을 인지할 뿐만 아니라 시스템 이용에 대해 ERP 추진팀에서 신속히 대응, 처리하고 호의적인 서비스, 서비스에 대한 신뢰를 제공할 경우 시스템에 대한 의심은 감소할 것이다.
업무처리 및 시스템의 상대적 이점, ERP 추진팀의 서비스 지원은 변화에 대한 심리적 태도에 부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보였으나, 저항행동 의도에는 유의하지 않았다. 구체적으로 업무처리의 상대적 이점은 심리적 태도 항목 중 부담감에 유의한 관계를 보였다.
첫째, 저항을 유발하는 두려움은 ‘ERP 시스템으로 인한 조직 내 위상 저하에 대한 두려움’, ‘시스템 사용방법 습득에 대한 두려움’, ‘변화된 업무프로세스에 부적응, 낙오에 대한 두려움’으로, 정보화 담당부서 및 관리자가 혁신 채택으로 인한 두려움을 최소화하는 방안 마련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첫째, 저항행동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선행변수는 변화에 대한 두려움, 의심, 자신감으로 나타났다. 이에 가설 1-1(경로계수 = .
셋째, 변수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분석하고, 마지막으로 가설을 검증하고 결과를 해석하였다. 측정항목의 타당성과 신뢰성 검증, 모델검증을 위해 PLS(Partial Least Squares) 3.0을 사용하였는데, 이는 LISREL, AMOS 등의 구조방정식 분석기법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수의 표본 분석에 적합하고, 측정모델과 구조모형을 동시에 측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조직 및 사회 연구, 탐색적 연구에도 적합하다[1, 24].
후속연구
그러나 본 연구는 저항을 심리적 측면과 행동적 측면 모두를 실증하였다는 점에서 기존 연구들과 차별화된다. 그리고 연구결과를 통해 저항행동 의도를 초래하는 심리적 태도가 구체적으로 어떤 모습의 것인지에 대해 검증함으로써 저항관리를 담당하는 실무자들에게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셋째, 기존의 혁신 확산에 대한 연구들은 혁신 채택의 긍정적인 측면만 부각한 연구들이 대부분이다.
이는 다수의 연구자들이 저항을 측정할 때 그 개념적 범주를 정하는 당위성을 다소 소홀히 해온 경향도 있겠으나 아직까지 저항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가 이루어지지 못하였다는 문제가 더 크게 작용했던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향후에는 좀 더 발전된 저항 연구가 진행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저항행동은 적극적 저항의 개념만 적용하였으나 저항의 수준별로 저항 영향요인과의 인과관계를 조사하는 것도 향후 연구에서 진행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마지막으로, 본 논문에서는 저항을 심리적 태도와 저항행동 의도로 구분하여 심도 있는 분석을 시도하였는데, 이에 그치지 않고 저항의 유형 및 유형 내 관계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지금까지 저항을 측정모형으로 분석한 연구는 다수 있지만 연구목적에 따른 저항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항목 구성 시 저항의 개념을 혼란스럽게 사용하는 경향이 종종 발견되었다.
둘째, 저항행동 또는 저항행동 의도는 Coetsee[7] 의 연구에서도 제안하고 있듯이 다양한 수준으로 살펴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저항행동은 적극적 저항의 개념만 적용하였으나 저항의 수준별로 저항 영향요인과의 인과관계를 조사하는 것도 향후 연구에서 진행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마지막으로, 본 논문에서는 저항을 심리적 태도와 저항행동 의도로 구분하여 심도 있는 분석을 시도하였는데, 이에 그치지 않고 저항의 유형 및 유형 내 관계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기대되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기관에서 ERP 시스템을 도입하고, 의무적 사용을 요구받는 상황에서 구성원들의 저항이 어떠한 형태로 이루어지는지를 파악하여 조직 내 갈등을 해결하는 방안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갈등의 해결을 통해 조직의 생산성을 극대화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셋째, 기존의 혁신 확산에 대한 연구들은 혁신 채택의 긍정적인 측면만 부각한 연구들이 대부분이다. 특히, 강요된 의무적 수용상황에 중점을 두어 저항과 저항 영향요인의 직접적인 관계를 분석한 본 연구는 혁신 수용 및 확산의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부정적 저항을 최소화하도록 하는 해결의 실마리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본 논문은 저항 영향요인들을 도출하고 저항 영향요인과 저항(심리적 태도, 저항행동 의도)과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조사대상 표본을 학교 기관으로 한정하였다. 혁신적이고 의무적 수용상황이 많은 민간 기업보다 다소 자유롭고 보수적인 학교 조직의 특성 때문에 본 논문에서는 학교 기관만을 한정하여 살펴보았는데, 본 논문은 일반 민간 기업들을 대상으로 확대 조사, 검증할 필요가 있다. 뿐만 아니라 상이한 조직문화를 보이는 학교조직과 민간기업의 저항 영향요인의 차이에 대해서 함께 조사하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ERP 시스템 도입 후 어떤 어려움이 생겼는가?
그러나 일반적으로 ERP 시스템은 도입 후 가시적 성과를 도출하기까지 많은 어려움과 장애가 있다고 한다[31]. 실제로 ERP 도입기업의 94%는 새로운 시스템과 프로세스 정착을 위한 조직변화를 수행하지 못했거나 오히려 역효과를 경험했다(82%)는 연구결과도 있다[9]. 게다가 막대한 초기 투자비용이 필요해 최고경영자나 이사회 중심으로 추진됨에 따라 조직구성원들의 저항과 조직 내 갈등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다[27]. 따라서 ERP 효과를 조직성과로 효과적으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조직 구성원들의 저항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게 된다.
기업들이 ERP 시스템을 통해 바라는 것은 무엇인가?
기업들은 ERP 시스템을 통해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표준화, 원가절감 및 새로운 시장기회 포착 등 이익 증대 실현의 이점을 추구한다. 그러나 ERP 시스템에 적합한 조직편성이 없을 경우 비효율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이로 인해 생존까지 위협받을 수 있다[10].
ERP 시스템 적용에 대한 결정은 어떻게 이뤄지는가?
ERP 시스템 적용에 따른 초기 투자비용이 많기 때문에, 실패할 경우 조직의 위험부담은 크다. 따라서 ERP 도입 결정은 조직내 의사결정기구에서 이루어지게 되는데, 특히 기술변화와 관련된 혁신이 하향식(Topdown)으로 이루어질 경우, 혁신 수용(acceptance)의 중요성은 조직 내 개인들에게 과소평가될 수 있다. 상위 의사결정기구에서 혁신 채택을 결정하더라도 최종사용자(end user)의 수용여부는 불확실[27]하므로, ERP 도입의 역효과는 시스템 자체의 실패라기보다는 오히려 혁신확산 과정상에서 초래되는 조직의 문제로부터 찾을 수 있다[28].
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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