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시뮬레이션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21 no.4, 2012년, pp.57 - 64
라순영 ((재)지역미래산업진흥원) , 정병호 (전북대학교 산업정보시스템공학과) , 유태우 (케이엘이에스(주))
The waiting time of patients is an important factor related with service quality of a hospital system. An appointment system of patients is not popular, in special, in a private hospital. An appointment system is expected to diversify patients in time and to reduce patient's waiting time. Three app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선진국의 의료서비스 시스템에서의 예약제와 관련한 연구에는 무엇이 있는가? | 병원에서의 예약제가 초기단계인 국내와 달리 예약제가 이미 정착된 선진국의 경우 의료서비스 시스템에서의 예약제와 관련한 연구들이 활발히 이루어져 왔다. Cayirli and Veral[6]은 외래 환자의 예약시스템에 대한 기존의 연구들을 조사, 분석하고 있다. 이 논문은 의료시스템의 각종 환경변수와 성과척도에 따라 기존의 예약시스템에 대한 연구결과들을 분류하고 기존에 발표된 예약 규칙들을 소개하고 있다. Cayirli et al[7]은 7 가지 예약자 배정 규칙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비교 분석하고 있다. Wang[14]은 Dome pattern의 예약 규칙을 제안하고 서비스시간의 변동계수(CV)가 클수록 최적 예약 구간은 작아진다고 보고 하였다. 시뮬레이션을 기반으로 한 방법으로는 슬롯 당 예약수를 다르게 하는 방법과 환자의 도착패턴에 따른 방법(Bailey[4], Blanco White and Pike[5]), 세션의 초반과 후반에 환자의 예약간격을 달리하는 방법과 환자의 초진 또는 재진 여부에 따라 예약방법을 달리하는 방안에 대한 연구 논문들이 있다(Ho and Lau[8], Rohleder and Klassen[11]). 이 외에도 예약간격을 고정하여 각 슬롯에 배치할 최적의 환자수를 산출하기 위한 시뮬레이션 방법(Klassen & Yoogalingam[10])과 대기이론 등 수리적 접근을 통한 예약 스케줄링에 관한 연구(Jannson[9], Vanden Bosch and Dietz[12]) 등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국외 연구들은 응급환자나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거의 대부분 내원하는 환자들이 100% 예약환자인 상황에 대한 연구들이다. | |
환자의 대기시간은 어떤 것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인가? | 환자의 대기시간은 의료시스템의 서비스품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개인병원의 경우 아직 환자 예약제가 보편적이지 않다. | |
의료서비스에 예약제를 도입함으로써 어떤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가? | 의료서비스에 예약제를 도입함으로써 환자들이 한가한 시간대로 분산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 대기시간을 줄이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환자의 대기 시간 단축은 의료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를 높임으로써 서비스 품질 향상에도 기여할 것이다. |
박영수(1986), "종합병원의 외래환자의 대기행렬 및 예약제에 관한 연구", 대한병원협회지, Vol.15, No. 5, pp.4-19
Lee, J.K., Kim, M.K., and Ha, B.H.(2011), "Evaluation of appointment policy and scheduling rule for a dental clinic based on computer simulation", Korean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Vol. 16, No. 4, pp.161-182.
Lee, H.J. and Chang, H.J.(2003), "Quantitative evaluation of appointment system for outpatients in dental clinic", Korean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Vol. 8, No. 2, pp. 49-69.
Bailey, N.T.(1952), "A study of queues and appointment systems in hospital outpatient departments", Journal of the Royal Statistical Society, Vol. 14, No. 2, pp.185-199.
Blanco White, MJ. and Pike, M.C.(1964), "Appointment systems in outpatients' clinics and the effect on patients' unpunctuality", Medical Care, Vol. 2, No. 3, pp. 133-145.
Cayirli, T. and Veral, E.(2003), "Outpatient Scheduling in Health Care : A Review of Literature", Produc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Vol. 12, No. 4, pp. 519-549.
Cayirli, T., Veral, E. and Rosen, H. (2006), "Designing appointment scheduling systems for ambbulatory care services", Health Care Management Sci., Vol. 9, No. 1, pp. 47-58.
Ho, C.J. and Lau, H.S.(1992), "Minimizing total cost in scheduling outpatient appointments", Management Science, Vol. 38, No. 12, pp. 1750-1764.
Jansson, B.(1966), "Choosing a good appointment system-a study of queues of the type(D,M,I)", Operations Research, Vol. 14, No. 2, pp. 292-312.
Klassen KJ, and Yoogalingam, R.(2009), "Improving performance in outpatient appointment services with a simulation optimization approach", Produc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Society, Vol. 18, No. 4, pp. 447-458.
Rohleder, T. and Klassen, K.J.(2000), "Using client-variance information to improve dynamic appointment scheduling performance", Omega, Vol. 28, No. 3, pp. 293-302.
Vanden Bosch, P.M. and Dietz, D.C.(1999), "Minimizing expected waiting in a medical appointment system", IIE Transactions, Vol. 32, No. 9, pp. 841-848.
Villegas, E.L.(1967), "Outpatient Appointment System Saves Time for Patients and Doctors", Hospitals, Vol. 41, No. 8, pp. 52-57.
Wang, P.P.(1997), "Optimally scheduling N customer arrival times for a single-server system", Computers and Operations Research, Vol. 24, No. 8, pp. 703-71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