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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 병원의 부분 예약제 도입을 위한 시뮬레이션 분석 사례
Simulation Analysis for a Partial Appointment System of Outpatients in a Private Clinic 원문보기

한국시뮬레이션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21 no.4, 2012년, pp.57 - 64  

라순영 ((재)지역미래산업진흥원) ,  정병호 (전북대학교 산업정보시스템공학과) ,  유태우 (케이엘이에스(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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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자의 대기시간은 의료시스템의 서비스품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개인병원의 경우 아직 환자 예약제가 보편적이지 않다. 예약제는 환자들을 시간적으로 분산시킴으로써 환자의 대기시간을 감소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본 논문에서는 세 가지 예약규칙을 제안하고 시뮬레이션 기법을 이용하여 예약환자와 비예약환자의 대기시간을 비교분석한다. 시뮬레이션 결과 분석을 통해 예약자 할당 슬롯의 길이가 60분일 때보다 30분일 때 환자의 대기시간이 짧게 나타났음을 보여준다. ANOVA 분석을 통해 예약자 할당수준 1에서 비예약 환자의 경우는 일정패턴 규칙에서 예약 환자의 경우에는 지그재그패턴 규칙에서 평균대기 시간이 짧게 나타나고 있음을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waiting time of patients is an important factor related with service quality of a hospital system. An appointment system of patients is not popular, in special, in a private hospital. An appointment system is expected to diversify patients in time and to reduce patient's waiting time. Three app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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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예약제를 도입하였을 경우 예약 환자와 비예약 환자가 공존하는 일반 소형 병원에서 적용할 수 있는 세 가지 예약 규칙을 제안하고 시뮬레이션 실험을 통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기존의 의료 서비스 시스템에서의 예약 규칙과 관련된 논문들이 완전 예약제를 대상으로 하고 있었던데 반해 본 논문은 비예약자가 공존하는 상황에 대한 분석이라는데 의의를 둘 수 있다.
  • 본 연구는 예약시스템을 도입하여 환자를 한가한 시간대로 분산시켜 진료 전 긴 대기시간을 감소시키는데 목적이 있으며 이미 예약제를 시행하고 있는 대형 병원보다 개인 병원을 대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병원의 규모를 고려하여 개인 병원 수준이면서 복수의 의료진이 존재하는 K 이비인후과를 연구 대상 병원으로 선정하였다.
  • Cayirli and Veral[6]은 외래 환자의 예약시스템에 대한 기존의 연구들을 조사, 분석하고 있다. 이 논문은 의료시스템의 각종 환경변수와 성과척도에 따라 기존의 예약시스템에 대한 연구결과들을 분류하고 기존에 발표된 예약 규칙들을 소개하고 있다. Cayirli et al[7]은 7 가지 예약자 배정 규칙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비교 분석하고 있다.

가설 설정

  • 예약제를 도입한 시스템의 시뮬레이션 모델에서 대두되는 문제는 비예약 환자 도착률이 감소하는 정도를 예측할 수 없다는 점이다. 예약제를 도입함으로써 환자가 추가로 증가할 수도 있으나 기존의 일평균 환자 수가 유지된다고 가정하였다. 즉, 예약 슬롯에 할당된 예약 환자 수에 해당하는 만큼 감소한 환자가 비예약 환자로 내원한다고 가정하였다.
  • 예약제를 도입함으로써 환자가 추가로 증가할 수도 있으나 기존의 일평균 환자 수가 유지된다고 가정하였다. 즉, 예약 슬롯에 할당된 예약 환자 수에 해당하는 만큼 감소한 환자가 비예약 환자로 내원한다고 가정하였다. 규칙별로 3가지 수준으로 할당한 예약 가능 환자 수에 해당하는 만큼 비예약 환자 도착률을 감소시킴으로써 모델에 반영하였다.
  • 시간대별 도착시간 간격(초)의 분포는 Table 1에서 보여 주고 있다. 환자 1인당 평균 진료시간은 약 5분 정도이며 대부분의 환자들은 5분 이내의 시간이 소요되고 극히 일부 환자들의 경우 상대적으로 긴 진료시간이 소요되는 특성을 잘 반영하는 지수분포를 가정하여 사용하였고, 검사 시간은 검사 종류별로 어느 정도 균일한 시간이 소요되는 특성을 고려하여 일양분포를 가정하여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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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진국의 의료서비스 시스템에서의 예약제와 관련한 연구에는 무엇이 있는가? 병원에서의 예약제가 초기단계인 국내와 달리 예약제가 이미 정착된 선진국의 경우 의료서비스 시스템에서의 예약제와 관련한 연구들이 활발히 이루어져 왔다. Cayirli and Veral[6]은 외래 환자의 예약시스템에 대한 기존의 연구들을 조사, 분석하고 있다. 이 논문은 의료시스템의 각종 환경변수와 성과척도에 따라 기존의 예약시스템에 대한 연구결과들을 분류하고 기존에 발표된 예약 규칙들을 소개하고 있다. Cayirli et al[7]은 7 가지 예약자 배정 규칙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비교 분석하고 있다. Wang[14]은 Dome pattern의 예약 규칙을 제안하고 서비스시간의 변동계수(CV)가 클수록 최적 예약 구간은 작아진다고 보고 하였다. 시뮬레이션을 기반으로 한 방법으로는 슬롯 당 예약수를 다르게 하는 방법과 환자의 도착패턴에 따른 방법(Bailey[4], Blanco White and Pike[5]), 세션의 초반과 후반에 환자의 예약간격을 달리하는 방법과 환자의 초진 또는 재진 여부에 따라 예약방법을 달리하는 방안에 대한 연구 논문들이 있다(Ho and Lau[8], Rohleder and Klassen[11]). 이 외에도 예약간격을 고정하여 각 슬롯에 배치할 최적의 환자수를 산출하기 위한 시뮬레이션 방법(Klassen & Yoogalingam[10])과 대기이론 등 수리적 접근을 통한 예약 스케줄링에 관한 연구(Jannson[9], Vanden Bosch and Dietz[12]) 등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국외 연구들은 응급환자나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거의 대부분 내원하는 환자들이 100% 예약환자인 상황에 대한 연구들이다.
환자의 대기시간은 어떤 것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인가? 환자의 대기시간은 의료시스템의 서비스품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개인병원의 경우 아직 환자 예약제가 보편적이지 않다.
의료서비스에 예약제를 도입함으로써 어떤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가? 의료서비스에 예약제를 도입함으로써 환자들이 한가한 시간대로 분산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 대기시간을 줄이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환자의 대기 시간 단축은 의료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를 높임으로써 서비스 품질 향상에도 기여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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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박영수(1986), "종합병원의 외래환자의 대기행렬 및 예약제에 관한 연구", 대한병원협회지, Vol.15, No. 5, pp.4-19 

  2. Lee, J.K., Kim, M.K., and Ha, B.H.(2011), "Evaluation of appointment policy and scheduling rule for a dental clinic based on computer simulation", Korean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Vol. 16, No. 4, pp.161-182. 

  3. Lee, H.J. and Chang, H.J.(2003), "Quantitative evaluation of appointment system for outpatients in dental clinic", Korean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Vol. 8, No. 2, pp. 49-69. 

  4. Bailey, N.T.(1952), "A study of queues and appointment systems in hospital outpatient departments", Journal of the Royal Statistical Society, Vol. 14, No. 2, pp.185-199. 

  5. Blanco White, MJ. and Pike, M.C.(1964), "Appointment systems in outpatients' clinics and the effect on patients' unpunctuality", Medical Care, Vol. 2, No. 3, pp. 133-145. 

  6. Cayirli, T. and Veral, E.(2003), "Outpatient Scheduling in Health Care : A Review of Literature", Produc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Vol. 12, No. 4, pp. 519-549. 

  7. Cayirli, T., Veral, E. and Rosen, H. (2006), "Designing appointment scheduling systems for ambbulatory care services", Health Care Management Sci., Vol. 9, No. 1, pp. 47-58. 

  8. Ho, C.J. and Lau, H.S.(1992), "Minimizing total cost in scheduling outpatient appointments", Management Science, Vol. 38, No. 12, pp. 1750-1764. 

  9. Jansson, B.(1966), "Choosing a good appointment system-a study of queues of the type(D,M,I)", Operations Research, Vol. 14, No. 2, pp. 292-312. 

  10. Klassen KJ, and Yoogalingam, R.(2009), "Improving performance in outpatient appointment services with a simulation optimization approach", Produc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Society, Vol. 18, No. 4, pp. 447-458. 

  11. Rohleder, T. and Klassen, K.J.(2000), "Using client-variance information to improve dynamic appointment scheduling performance", Omega, Vol. 28, No. 3, pp. 293-302. 

  12. Vanden Bosch, P.M. and Dietz, D.C.(1999), "Minimizing expected waiting in a medical appointment system", IIE Transactions, Vol. 32, No. 9, pp. 841-848. 

  13. Villegas, E.L.(1967), "Outpatient Appointment System Saves Time for Patients and Doctors", Hospitals, Vol. 41, No. 8, pp. 52-57. 

  14. Wang, P.P.(1997), "Optimally scheduling N customer arrival times for a single-server system", Computers and Operations Research, Vol. 24, No. 8, pp. 703-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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