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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서울시 측량 기준점 관리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Management for Survey Control Points in Seoul City 원문보기

한국공간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 Spatial Information Society, v.20 no.5, 2012년, pp.111 - 118  

이우식 (한국건설기술연구원 SOC성능연구소 ICT융합연구실) ,  이은영 (강서구청 부동산정보과 지적관리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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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량 기준점은 국민의 재산권 설정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국가 중요시설물로 국가 또는 지자체에서 관리하고 있다. 따라서 이와 같은 측량 기준점은 측량성과는 물론 데이터베이스 및 표지의 관리에 이르기까지 중요한 국가 자료임에도 그동안 방대한 물량에 따른 인력, 시스템, 관련 제도 등 관리적 측면에서 각종 문제점들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다. 현재, 지자체마다 지리정보시스템이 개별적으로 구축 및 운영되고 있으나, 통합, 연계 및 활용 측면에서는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리정보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측량 기준점 관련 정보 제공 및 관리를 위한 관리시스템의 기능 개선 방안과 기준점 이전 경비의 선납부제도 정착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관리자와 사용자 중심의 One-stop 기준점 관리 통합 시스템 구축의 근간을 마련하고, 기준점 망실 원인자 불명에 따른 기준점 복구비 부과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urvey control points managed by national and local governments are associated with civilian's property and they are very important national facilities. Despite the importance of surveying results, Database and mark of survey control points, there are many problems noticed of the management aspect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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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 GIS 공간정보를 활용하여 위치, 성과열람 및 발급 웹서비스를 구축하고 서울시 기준점관리시스템 기능 개선을 통하여 관리자와 사용자 중심의 One-stop 행정 통합 시스템 구축의 근간을 마련하고, 도로굴착시스템 DB와 연계하여 기준점 이전경비의 납부 완료 후 공사 준공처리가 가능할 수 있도록 제도적 개선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기준점 이전 경비의 선납부제도 정착과 복구비 부과 관리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고자 하였다.
  • 이를 통해 기준점 관리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편리성을 높여 민원서비스의 품질 또한 향상하고자 측량 기준점 관리 통합시스템 구축 방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서울시 도로굴착복구시스템을 연계함으로써 방대한 양의 기준점 조사 및 이에 따른 복구비 부과 문제를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하고자 제도 및 기술적인 측면에서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및 기대효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 지적 기준점을 중심으로 측량 기준점 관리 현황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전국 지자체에서 관리되고 있는 지적 기준점 현황을 고찰한 결과 다음 그림 2와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이미 구축된 서울시 웹 기준점관리시스템을 대상으로 서울시 GIS 통합시스템과 연계 및 공간정보 구축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서울시 기준점관리시스템의 기능을 개선하고, 사후 복구비 부과제도의 문제점 또한 개선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기준점 관리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편리성을 높여 민원서비스의 품질 또한 향상하고자 측량 기준점 관리 통합시스템 구축 방안을 제시하였다.
  • 이러한 측량 기준점관리 통합시스템 구축을 위하여 그림 6과 같이 서울시 GIS 공간정보 시스템을 연계하여 세계좌표계기반의 전체 측량 기준점을 하나의 공간에서 다양한 위치정보는 물론 성과를 열람할 수 있는 웹서비스 방안, 서울시 도로굴착복구 시스템 연계방안 및 기준점 보수경비의 사전납부 제도 정착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미 구축된 서울시 웹 기준점관리시스템을 대상으로 서울시 GIS 통합시스템과 연계 및 공간정보 구축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서울시 기준점관리시스템의 기능을 개선하고, 사후 복구비 부과제도의 문제점 또한 개선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기준점 관리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편리성을 높여 민원서비스의 품질 또한 향상하고자 측량 기준점 관리 통합시스템 구축 방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서울시 도로굴착복구시스템을 연계함으로써 방대한 양의 기준점 조사 및 이에 따른 복구비 부과 문제를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하고자 제도 및 기술적인 측면에서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 임인섭(2004)은 기준점 유지관리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고 사용자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기준점 관리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즉, 입력, 갱신, 검색, 네트워크, 분석 및 통계 기능을 통하여 각종 도형정보, 속성정보, 위치정보를 통합함으로써, 국가 정보 인프라 구축에 기여하고자 하였다[8].
  • 김순태(2009)는 지적재조사의 시행기반 조성과 세계측지계 도입에 효과적으로 대비하기 위하여 전국 지적측량 기준점의 일제정비를 통한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즉, 지적측량 기준점들에 대한 전국적인 배치와 밀도 등을 고려하여 활용 가능성이 높은 기준점들을 선별하여 망실유무 및 관리상태, GPS 상시관측소 및 국가기준점 설치계획 등을 고려하여 세계측지계에 의한 좌표값을 가진 1,600여점의 지적 기준점을 바탕으로 전국단위 지적측량을 위한 단일 관측망을 구성하고 현행 경계점좌표시행지역과 확정 측량지구에 대한 세계측지계 전환을 시도하고자 하였다[3].
  • 측량 기준점 관리 업무의 문제점들을 개선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그림 5와 같이 기준점관리를 하나의 시스템에서 일괄 처리할 수 있는 통합시스템을 구성하여 관리자와 사용자 중심의 측량 기준점 관리 행정의 플랫폼을 구현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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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측량 기준점이란 무엇인가? 측량 기준점은 측량의 정확도를 확보하고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특정 지점을 측량기준에 따라 측정하고 좌표 등으로 표시하여 측량 시 기준으로 사용되는 점이다[2, 9]. 이는 토지의 물리적 현황과 권리적 사항인 지적의 기준이 되는 중요한 자료로 그 종류는 표 1과 같이 국가기준점, 공공기준점, 지적 기준점으로 구분된다[7].
서울시의 기준점 업무와 관련된 시스템은 무엇이 있는가? 서울시의 기준점 업무와 관련된 시스템은 한국토 지정보시스템(KLIS), 서울시기준점관리시스템, 측량표지조사보고시스템, 서울시 네트워크-RTK 시스템, 서울시 측량 기준점관리시스템(도시기준점 관리) 등 그림 4와 같으며, 표 4에서 보는바와 같이 담당기관, 대상 기준점 및 기능면에서 차이가 있다. 이외에도 각종 지자체에서 개별적으로 구축하여 사용하고 있는 시스템에 이르기까지 복잡하고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측량 기준점 관리에 따른 문제점들은 무엇이 있는가? 측량 기준점 관리에 따른 문제점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제도적인 문제점으로 기준점을 이전하고자 하는 자는 이전신청서 제출 및 이전경비 납부 후 이전하도록 법률상 규정되어 있으나, 지적 기준점은 잦은 공사와 공사시행자의 망실 또는 훼손으로 사전에 이전 신청 및 이전 경비를 납부하여 처리하는 사례는 없으며 기준점 망실후 사후 복구비 또는 보수비용을 부과함으로 인하여 제도와 실무간 괴리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둘째, 측량수행자 및 공사관련 민원 등 일반인이 측량 기준점의 공간정보기반 위치정보 및 기준점 관련 정보에 쉽게 접근하여 열람할 수 없다는 점이다. 이는 현재 지적 기준점을 제외한 국가기준점과 공공기준점을 별도의 사이트를 구축해서 GIS기반 위치정보 및 성과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나 지적 기준점의 경우 한국토지 정보시스템의 웹서비스를 통해 기준점 번호를 알고 있어야만 기준점 성과와 일부 지적도를 기반으로한 위치도가 발급 가능하게 되어 있다는 것이다. 셋째, 지적 기준점 관리수량의 과다로 인한 측량 기준점 전수조사의 현실적 어려움으로 망실 원인자 파악이 사실상 어려운 상태로 관련부서 공사대장조회에만 의존해 기준점 복구비를 부과하는 것 또한 업무적 부담을 가져오고 조사인력 또한 절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또한, 해당 구간 내 공사에 따른 망실원인을 규명할 명확한 방법이 부재하며, 최근에는 시공단계에서 기준점을 철거한 후 준공단계에서 비슷한 위치에 재매설하는 경우가 많아 직접측량에 사용되지 못하는 성과를 가진 기준점들이 발생하고 있다. 넷째, 기술적인 문제점으로 법제도와 조직은 통합되었고 지적재조사기반을 위하여 국가기준점, 통합기준점 등의 기준점 재정비 사업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현 업무에서 활용하고 있는 기준점의 정비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시스템 또한 분산 및 개별화되어 있고 시스템 연계 또한 불가능하여 업무의 가중 및 혼란을 초래하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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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국토해양부, 2010.12, 지적통계연보 

  2. 국토해양부, 2009, 측량.수로조사 및 지적에 관한법률 

  3. 김순태, 2009, "지적재조사 시행기반 조성을 위한 지적측량 기준점체계 정비방안", 한국지역지리학회지, 제15권, 제1호, pp. 161-178. 

  4. 박재민, 오윤석, 강진아, 김병국, 2007, "위치정보 제공 서비스를 위한 유비쿼터스 기준점 설계 연구", The Journal of GIS Association of Korea, Vol. 15, No. 3, pp. 301-310. 

  5. 서울시 GIS 포털시스템, http://gis.seoul.go.kr 

  6. 서울시 도로굴착복구온라인시스템, http://hidigp.seoul.go.kr 

  7. 임새봄, 김종문, 신상철, 권찬오, 2010, "LiDAR 반 사강도와 DSM을 이용한 지상기준점 활용방안", 한국공간정보학회지, 제18권, 제5호, pp. 37-45. 

  8. 임인섭, 이재기, 2004, "기준점 통합관리시스템 개발", 한국지형공간정보학회지, 제12권, 제4호, pp. 45-51 

  9. 최윤수, 김재명, 윤창범, 2010, "영해기준점의 효율적 유지관리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공간정보학회지, 제18권, 제1호, pp. 39-48. 

  10. 한국토지정보시스템, http://klis.seoul.go.kr 

  11. 홍성언, 2009, "지적도근점과 연계활용을 위한 도시기준점의 위치정확도 분석", 한국지형공간정보학회지, 제17권, 제1호, pp. 97-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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