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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진해일 범람이 해안도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3차원 수리모형실험
Three-Dimensional Laboratory Experiments for Tsunami Inundation in a Coastal City 원문보기

한국해안·해양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astal and Ocean Engineers, v.24 no.6, 2012년, pp.400 - 403  

김규한 (관동대학교 토목공학과) ,  박형수 () ,  신성원 (관동대학교 에너지플랜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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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 건물이 밀집되어 있는 해안도시에서의 지진해일 범람에 대한 평면수리모형실험을 수행하였다. 해안도시는 미국 서해안에 위치한 도시인 Seaside를 1/50으로 축소하여 평면수조에 설치하였다. 본 실험에서 범람지역에서의 지진해일의 파고 및 수평속도 측정하였는데, 31개 지점에서 계측하였으며 입사된 지진해일의 파고는 원형 스케일 10 m로 설정하였다. 범람양상과 속도는 건물의 위치 및 배열상태에 따라 크게 다르게 계측되었다. 또한, 도시의 주요 도로를 따라 계측된 지진해일 범람 파고 및 수평속도를 이용하여 모멘텀 플럭스(Momentum flux)를 계산하였다. 모멘텀 플럭스는 해안선에서부터 육지방향으로 파가 진행하면서 감소하는 일반적인 경향을 나타내었다. 범람파고와 모멘텀 플럭스는 도로가 형성된 구역에서 감쇄가 적게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수평 유속이 구조물에 미치는 외력에 중요한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aboratory experiments were conducted for tsunami inundation to an urban area with large building roughness. The waterfront portion of the city of Seaside which is located on the US Pacific Northwest coast, was replicated in 1/50 scale in the wave basin. Tsunami heights and velocities on the inund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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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Baldock등 (2009)은 고립파 대신 조파기 stroke을 최대로 한 error function을 이용한 조파를 통해 범람의 효과를 극대화한 후 지진 해일의 쇄파와 처오름에 대한 메커니즘 규명을 시도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error function을 이용한 지진해일을 조파하여 외해파고가 20 cm로 입사하는 파랑에 의한 해안도시의 범람 양상을 파악하였다. 해안지형은 단순화시켜 적용하였으며, 평면으로 시작하여 1:15의 경사 후 1:30의 경사로 이어지며 육상의 평지로 형성되는 지형위에 해안도시를 재현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대형평면수조에서 해안도시를 재현한 수 지진해일의 범람양상에 대한 수리모형실험을 수행하였다. 미국의 북서해안에 위치한 Seaside도시를 1/50의 스케일로 축소한 모형을 설치 후 지진해일에 의한 범람을 관찰하였으며, 관측된 범람파고와 수평유속을 통하여 모멘텀 플럭스를 계산하였다.
  • 이와 같이 본 연구를 통해 수치모델검증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요소를 갖춘 수리모형실험 자료를 획득 분석하고, 범람 파고와 수평유속을 이용한 모멘텀 플럭스를 산정하여 지진해일에 대비한 구조물의 설계지침 구축 및 수치모델 검증에 기여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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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심의 구조에 따른 범람 및 모멘텀 플럭스의 감쇄 양상을 파악한 결과는 어떠한가? (1) 최대 범람 파고는 도로 A의 입구에서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고, 모멘텀 플럭스는 도로 B의 입구에서 가장 큰 것으로 수리모형실험을 통해 나타났다. (2) 모멘텀 플럭스에 미치는 수평유속의 영향을 고려할 때, 수평유속은 범람에 의한 육상구조물에 미치는 파력 추정에 중요한 요소가 될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3) 수리모형실험을 통해 계측 및 계산된 최대범람파고와 최대모멘텀 플럭스는 지진해일이 육상으로 진행됨에 따라 감소하였으나, 도로 A가 도로 B와 C에 비해 더욱 빠르게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는 육상건물의 배치 구조에 따른 영향으로 볼 수 있다.
수리모형실험은 어디서 이루어졌는가? 수리모형실험은 미국 오레곤 주립대학교가 보유하고 있는 O.H. Hinsdale Wave Research Laboratory의 3차원 지진해 일용 평면수조에서 수행하였다(Fig. 1).
건물이 밀집되어 있는 해안도시에서의 지진해일 범람에 대한 평면수리모형실험 결과는 어떠한가? 또한, 도시의 주요 도로를 따라 계측된 지진해일 범람 파고 및 수평속도를 이용하여 모멘텀 플럭스(Momentum flux)를 계산하였다. 모멘텀 플럭스는 해안선에서부터 육지방향으로 파가 진행하면서 감소하는 일반적인 경향을 나타내었다. 범람파고와 모멘텀 플럭스는 도로가 형성된 구역에서 감쇄가 적게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수평 유속이 구조물에 미치는 외력에 중요한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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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Amsden, A.A. and Harlow, F.H. (1970). The SMAC method: a numerical technique for calculating incompressible fluid flow, Los Alamos Scientific Laboratory Report LA-4370, Los Alaomos, N.M. 

  2. Baldock, T.E., Cox, D.T., Maddux, T., Killian, J., Fayler, L. (2009). Kinematics of breaking tsunami wavefronts: a data set from large scale laboratory experiments. Coastal Engineering, 56, 506-516 

  3. Coastal Construction Manual. (2000). Federal Emergency Management Agency (FEMA 55), U.S.A. 

  4. Cox, D.T., Tomita, T., Lynett, P., and Holman, R.A. (2008). Tsunami inundation with macroroughness in the constructed environment, Proc. 31s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astal Engineering, ASCE, 1421-1432. 

  5. Hirt, C. W and Nichols, B. D. (1981). Volume of fluid(VOF) method for the dynamics of free boundaries, J. Comput. Phys., 39, 201-225. 

  6. Lynett, P.J. (2007). Effect of a shallow water obstruction on long wave runup and overland flow velocity. J. of Waterway, Port, Coastal and Ocean Engineering, 133(6), 455-462. 

  7. Nakamura, T. and Yabe, T. (1999). Cubic interpolated propagation scheme for solving the hyper-dimensional Vlasov-Poisson equation in phase space, Comput. Phys. Commun., 120, 122-154. 

  8. Rueben, M., Holman, R., Cox, D., Shin, S., Killian, J., and Stanley, J. (2011). Optical measurements of tsunami inundation through an urban waterfront modeled in a large-scale laboratory basin. Coastal Engineering, 58, 229-238. 

  9. Smagorinsky, J. (1963). General circulation experiments with the primitive equations, Mon. Weath. Rev., 91(3), 99-164. 

  10. Tomita, T., Honda, K., and Kakinuma., T. (2006). Application of three-dimensional tsunami simulator to estimation of tsunami behavior around structures. Proc. 30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astal Engineering, ASCE, 1677-16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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