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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도 주변 파고분포에 대한 수리모형실험
Hydraulic Model Tests for the Distribution of Wave Height around the Ieodo Underwater Rocks 원문보기

韓國海岸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astal and ocean engineers, v.17 no.1, 2005년, pp.55 - 59  

전인식 (건국대학교 토목공학과) ,  심재설 (한국해양연구원 연안·항만공학연구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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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과거 이어도 해양과학기지의 건설과 관련하여 건국대학교와 한국해양연구소가 공동으로 수행한 이어도 수중암초 주변의 파랑변형에 대한 수리모형실험 결과이다. 실험은 총 4개의 파향 (NNW, SE, S, SSW) 각각에 대하여 이어도 정상부 주변 16m×18m의 영역에서 1m 간격으로 파고를 계측하였으며, 4개 파향 공히 이어도 정상에서 쇄파가 발생함을 관찰하였다. 이 자료는 기존의 파랑전파 수치모델의 성능개선과 관련하여 국소적 쇄파역에서의 모델성능을 검증하는데 매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data concerns the wave height distribution around the Ieodo underwater rocks and it was obtained from a 3D hydraulic model experiment which was performed in 1999 by Konkuk University and Korea Ocean Research and Development Institute. The experiment was separately undertaken for 4 diffe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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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자료는 2004년에 한국해양연구소가 지원하여 수행하고 있는 "비선형 불규칙 파랑전파모델의 쇄파거동에 대한 수치해석" 연구의 일환으로 정리하여 수록한 것임.
  • 이어도 수중암초는 장소에 따라 급사면을 이루고 있는 복잡한 지형을 띄고 있기 때문에 파랑의 전파과정 중 쇄파를 비롯한 현저한 비선형 파랑변형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수리모형실험에서는 이어도 구조물 설치위치에서 구현되는 파랑제원 및 발생파력의 타당성을 세밀히 검토할 목적으로 이어도 정상부를 포함하는 총 면적 16m X 18m의 계측망을 구성하고 Im 간격의 각 절점에서 파고를 계측하여 분석하였다. 실험은 NNW, SE, S, SSW의 총 4개 파향에 대하여 각각 수행하였으며 , 실험파랑은 규칙파를 사용하였다.
  • 이미 전인식 등(2000b)은 쇄파발생에 따른 이차적 흐름이 발생하여 파력 외에도 구조물에 추가적인 항력이 작용될 수 있음을 보인 바 있다. 본 고에서는 비선형 파랑 전파 및 흐름 발생에 대한 향후 연구에 도움이 될 것으 로 기대하여 이어도 수리모형실험자료를 정리하여 공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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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전인식, 심재설, 최성진 (2000a). 이어도 종합해양과학기지에 대한 설계파력의 검토 I: 삼차원 수리모형실험. 한국해안.해양공학회지, 12(4), 157-167 

  2. 전인식, 심재설, 최성진 (2000b). 이어도 종합해양과학기지에 대한 설계파력의 검토 II: 쇄파역에서의 유체력. 한국해안.해양공학회지, 12(4), 168-180 

  3. 한국해양연구원 (1999). 99 이어도 종합해양과학기지 구축사업 보고서. BSPM 99020-00-1209-2 

  4. Berkhoff, J.C.W., Booij, N. and Radder, A.C. (1982). Verification of numerical wave propagation models for simple harmonic linear water waves. Coastal Eng., 6, 255-279 

  5. Vincent, C.L. and Briggs, MJ. (1989). Refraction-diffraction of irregular waves over a mound. Journal of Waterway, port, Coastal and Ocean Engineering, 115(2), 269-2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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