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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비 절감을 위한 선박용 연료유 균질기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Marine Fuel Oil Homogenizer for Fuel Costs Saving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18 no.6 = no.53, 2012년, pp.584 - 590  

한상구 (해양환경관리공단) ,  최정식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박노성 (이신기계) ,  김대헌 (태영엔텍) ,  류경부 ((사)한국선급) ,  천강우 ((사)한국선급) ,  윤석훈 (한국해양대학교 기관시스템공학부) ,  최재혁 (한국해양대학교 기관시스템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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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고정자와 회전자에 의해 발생하는 전단력(Shearing force)을 이용한 선박용 연료유 균질기(Homogenizer) 개발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균질기의 균질화미립화 정도에 대한 성능을 조사하기 위하여 IFO 380 cSt Bunker-C 시료에 전처리(Pre-treatment)를 시행하였다. 전처리한 시료의 슬러지(Sludge) 저감 효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유청정기(Oil purifier)를 이용하였다. 실험결과 균질기로 전처리한 시료에서 슬러지양이 약 13 % 감소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전처리 후 유청정한 시료를 실제 보일러 시스템에서 연소시켜 CO가 감소하는 연소특성 경향을 확인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해 개발된 선박용 연료유 균질기를 실선에 적용할 경우 연료비 및 운항비용 절감 효과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have conducted a work on homogenizer development which is operated by high shearing force generated by stator and rotor inside it. To investigate the performance for homogenization and atomization of homogenizer, Bunker-C (IFO 380 cSt) was used as a fuel for experiment. Pre-treatm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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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High shear force를 이용한 고성능 균질기의 개발 및 실선 도입시 수입 대체품을 목적으로 수평형에 비해 작은 공간에서도 설치와 운용이 가능한 수직형 균질기를 설계하고 시제품을 제작하였다. 또한, 성능확인 및 평가를 위해 균질기로 전처리한 시료의 입도분석, 슬러지 저감 효과 및 연소특성 파악을 위한 실험을 수행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High shear force를 이용한 고성능 균질기의 개발 및 실선 도입시 수입 대체품을 목적으로 수평형에 비해 작은 공간에서도 설치와 운용이 가능한 수직형 균질기를 설계하고 시제품을 제작하였다. 또한, 성능확인 및 평가를 위해 균질기로 전처리한 시료의 입도분석, 슬러지 저감 효과 및 연소특성 파악을 위한 실험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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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회전자의 RPM이 커짐에 따라 나타나는 현상은? 회전자의 RPM이 커짐에 따라 Shearing stress가 선형적으로 증가함을 볼 수 있고, 중심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간극에서 전단력이 크게 나타나는데, 이는 같은 각속도에서 중심과의 거리가 멀어지기 때문에 회전자의 선속도가 커지고 이에 따라 속도 구배가 커지기 때문이다.
연료유 입자를 균질화 및 미립화 하는 방법은? 연료유 입자를 균질화 및 미립화 하는 방법에는 화학적 첨가제를 투입하거나, 초음파를 연료유에 직접 조사하여 입자를 분쇄·유화시키는 방법, 교반 가열장치(Mixing Clean Heater, M.C.H)와 Oil purifier를 조합하는 방법 그리고 고정자와 회전자 간극(Clearance)에서 발생하는 매우 큰 전단력 (High shear force)을 이용하는 등의 물리적 방법이 있다.
연료유 입자를 균질화 및 미립화 하는 방법 중 좋은 방법은? , 2007). 그러나 고정자와 고속으로 움직이는 회전자의 간극에서 발생되는 큰 전단력을 연료유에 직접 가하는 방식의 균질기의 경우, 연료유 입자의 균질도 및 미립도가 매우 우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S.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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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Han, Won-Hui, Jeong-Gil Nam and Don-Chool Lee(2007), A Study on the Variation of Physical & Chemical Properties with Refining Treatment and Additive Mixture for Marine Fuel Oi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3, No. 1, pp. 39-45. 

  2. Han, Won-Hui, Man-Sik Ha and Jin-yeol Lee(2003), A Study on the Refining Performance Improvement of Marine Sludge Fuel Oil(I)(for the temperature and pressure effects in metal filtering elem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9, No. 1, pp. 93-98. 

  3. Hwang, Ki-Hyung and Heon-Dong Lee(2008), The Impact of High Oil Prices on Fisheries Industry and Korea's Response, Korea Maritime Institute, A Study of Policy 2008-02 (ocasional), pp. 6-70. 

  4. Jeon, Hyo-Jung and Don-Chool Lee(2005), Diesel Engine and Gas Turbine for Ship, Dongmyungsa, pp. 88-98. 

  5. Lee, Jin-yeol, Man-Sik Ha and Won-Hui Han(1999), An Ultrasonic Breaking Action on the Homogeneous Effect of Marine Oil Particl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5, No. 2, pp. 67-78. 

  6. Lee, In-Ae(2012), Shipping Rip, Current Address, Maritime Korea, May, p. 32. 

  7. Rischmann, Juergen and B. Eng.(2006a), The Role of the Homogenizer in Modern Shipping, Lloyd's Register Technical Association:Paper No. VII, Session 2005-2006, pp. 6-32. 

  8. Rischmann, Juergen and B. Eng.(2006b), The Role of the Homogenizer in Modern Shipping, Lloyd's Register Technical Association:Paper No. VII, Session 2005-2006, pp. 16-21. 

  9. S.I.T Corp.(2004), Documentation reporting the overall efficiency of all CD92TM Systems by example of a power station on the island Madeira, pp.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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