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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조류발전용 터빈 주위의 유동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Flow Characteristics around Tidal Current Turbine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18 no.6 = no.53, 2012년, pp.610 - 616  

김부기 (목포해양대학교 실습선) ,  양창조 (목포해양대학교 기관시스템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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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는 지금 본격적인 에너지 기후시대로 도래했으며 녹색성장을 이끌 강력한 에너지 정책이 선진국가 진입의 초석으로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하여 미래의 에너지 자원으로 동력화하는 것이 21세기 에너지 수요를 충족시키는 개발 목표가 되고 있다. 최근 신재생에너지 개발의 필요성에 따라 해양에너지가 주목을 받고 있다. 해양에너지는 아직 개발되지 않은 가장 유망한 재생 및 청정에너지 자원 중 하나이다. 이에 따라 각 해역에 적합한 조류에너지 변환장치의 개발이 매우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조류발전용 터빈에 작용하는 유입각, 해저면 효과 및 공동현상 발생에 따른 효율의 변화를 후류유동특성을 통해 파악하였다. 계산 조건하에서 해저면 효과에 의한 효율저하는 크게 나타나지 않았고, 유입각은 10도 이상부터 효율 저하가 나타났고 45도에서는 출력계수가 7 % 낮게 계산되었다. 유입속도가 증가할수록 토크와 출력계수가 증가하였으나, 공동현상이 발생하는 3 m/s이상부터 오히려 출력저하가 나타났다. 또한 유동특성의 고찰을 통해 유입각이 크고 공동현상이 나타날수록 출력감소의 원인이 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l the countries in the world is currently facing the full scale of energy-climate era currently, and making strong energy policy that will lead to green growth of the future energy resources by utilizing renewable energy as the basis of entering the advanced country becomes the goal of developmen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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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해저면에 설치되는 조류발전용 로터에 작용하는 조류의 흐름도 이러한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Fig. 5와 같이 해저면의 효과가 조류발전용 로터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해저에서 허브중심까지의 수심은 블레이드 직경의 3D, 전방 3D와 후방 7.
  • 이와 같이 조류발전용 터빈에 대하여 유입각의 영향과 해저면의 영향, 특히 공동현상에 관한 연구는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날개요소 운동량 이론으로 최적 설계한 블레이드를 이용하여 조류발전용 터빈 주위의 유동 특성을 파악하여 출력감소가 작은 최적 설치환경의 조건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유입각과 공동현상 등이 조류발전용 블레이드에 미치는 요소로 실해역에 설치될 조류발전시스템은 해저상태, 수심, 도서 등의 형태에 따라 이상적인 수평흐름을 방해하므로 이들의 조건이 터빈에서 발생되는 토크와 출력계수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기 위해 유효받음각을 0°~ 60°까지 10°또는 15°간격으로 유입각의 변화를 주어 출력계수를 계산하였다.
  • 조류발전용 터빈 후류의 유동특성을 파악하고자 해저면 효과, 유효받음각의 변화 및 공동현상이 발생하는 경우 그에 따른 출력특성을 평가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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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태양광이나 풍력발전, 조력발전에 비해 조류발전은 어떠한 장점이 있는가? 태양광이나 풍력발전과 달리 조류발전은 날씨의 변화에 관계없이 지속적이고 발전량 예측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 으며, 조력발전에 비하여 대규모 방조제를 건설하지 않기 때문에 친환경적이고 해저에 설치할 경우 선박의 운항이 자유롭다. 그러나 조류발전은 바다 속에 터빈을 설치하여 조류의 운동에너지를 이용하여 발전시키는 원리이므로 지역적인 제한과 에너지 변환기술의 한계가 있다.
조류발전용 터빈과 선박용 프로펠러의 작동원리는 무엇이고, 작동 중 후류의 유속과 유관의 반경은 어떻게 변화하는가? 선박용 프로펠러는 엔진동력이 프로펠러에 전달되어 유체를 가속시킴으로서 추력을 발생시킨다. 이때 후류의 유속은 가속되고 유관의 반경은 감소된다. 그러나 조류발전용 터빈의 경우 조류로부터 전달된 에너지가 터빈을 회전시키는데 소비되므로 후류의 유속은 감소되나 유관의 반경은 증가하게 된다. 따라서 조류발전용 터빈과 선박용 프로펠러를 통과한 유체의 흐름은 Fig.
조류발전이 가진 한계점은 무엇인가? 태양광이나 풍력발전과 달리 조류발전은 날씨의 변화에 관계없이 지속적이고 발전량 예측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 으며, 조력발전에 비하여 대규모 방조제를 건설하지 않기 때문에 친환경적이고 해저에 설치할 경우 선박의 운항이 자유롭다. 그러나 조류발전은 바다 속에 터빈을 설치하여 조류의 운동에너지를 이용하여 발전시키는 원리이므로 지역적인 제한과 에너지 변환기술의 한계가 있다. 특히, 수위 차에 따른 블레이드에서 발생되는 캐비테이션 발생영역 및 유동현상이 터빈성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에서 “수 위가 낮을수록 날개 끝과 전연에서 캐비테이션이 더 발생 되어 출력과 효율이 7 % 감소한다” 고 발표하였다(Nam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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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ANZINE(2012), ANSYS Workbench R14.0 Design Exploration, ANSYS FLUENT R14.0 Update - Reacting Channel Model, A Study on the Analysis of Propeller cavitation using FLUENT Mixture Model, Vol. 21, pp. 41-45. 

  2. Hyun, B. S., C. H. Jo, M. C. Kim and C. J. Moon(2011), Technology Status and Prospects of Tidal Current Power Generation,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48, No. 3, pp. 12-19. 

  3. Jo, C. H., R. S. Park, J. Y. Yim and K. H. Lee(2010), Performance of a Horizontal-axis Turbine Based on the Direction of Current Flow,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Marine Environment and Energy, of Mechanical Engineers, Vol. 24, No. 4, pp. 8-12. 

  4. Kim, B. G., C. J. Yang and M. S. Choi(2012a), A Study on the Performance of Tidal Turbine by Inflow condi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p. 154. 

  5. Kim, J. H., G. T. Kim, S. H. Park, W. Y. Oh and H. J. Kim(2012b), A Feasibility Study on Thermal Energy Resource in Deep Ocean Wat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Marine Environmental Engineering, Vol. 15, No. 1, pp. 9-18. 

  6. Lee, S. Y. and C. J. Yang(2011), A Study on Characteristics of a Vertical Axis Tidal Turbine, Journal of the Korean Fluid Machinery Association, pp. 15-16. 

  7. Nam, S. H., J. M. Kim, Y. T. Kim, Y. D. Choi and Y. H. Lee(2008), Cavitation Characteristics for Variable Water Level of Horizontal-Axis Tidal Current Gener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pp. 387-390. 

  8. Tony B., S. David, J. Nick and B. Ervin(2010), Wind Energy Handbook, John Wiley and Sons Ltd., p. 43. 

  9. Yang, C. J.(2011), Optimal Rotor Blade Design for Tidal In-Stream Energ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7, No. 1, pp. 75-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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