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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근콘크리트 보에 사용된 전단보강철근의 항복강도 제한에 대한 평가
Evaluation on the Maximum Yield Strength of Steel Stirrups in Reinforced Concrete Beams 원문보기

콘크리트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24 no.6, 2012년, pp.685 - 693  

이진은 (성균관대학교 초고층장대교량학과) ,  이정윤 (성균관대학교 건축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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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콘크리트설계기준에서는 전단보강철근의 항복강도를 제한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ACI318-08, EC2-02, CSA-04에서 제시하고 있는 전단설계기준을 이용한 계산값과 예제 실험체 데이터 값의 비교 분석을 통하여 각 기준의 전단보강철근 항복강도 제한의 상향조정에 대하여 판단해 보았다. 실험값과 계산값의 비교는 전단보강철근의 항복 강도를 제한하지 않았을 경우와 항복강도를 제한하였을 경우, 항복강도 및 철근비를 제한하였을 경우 세 가지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전단보강철근의 항복강도를 제한하지 않았을 경우가 가장 실험값을 잘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항복강도를 기준으로 비교했을 때, 기준에서 제한하고 있는 항복강도 이상의 고강도에서도 실험값에 가까운 값을 예측함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기존의 전단설계수식에 고강도 전단보강철근의 강도를 적용하더라도 수식이 성립한다고 볼 수 있으며 기준상에서 제한하고 있는 항복강도를 상향조정하여도 적용상의 불리함이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yield strength of shear reinforcement is restricted in the present design codes. In this study, the possibility of the yield strength increase in shear reinforcement is evaluated according to ACI318-08, EC2-02 and CSA-04 by comparing the experimental and calculated results. Three cases were us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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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각 기준의 전단설계 수식에 고강도 전단보강철근의 항복강도를 적용했을 시에도 수식이 성립하는가에 대하여 평가하고, 고강도 전단보강철근의 실질적인 적용을 위한 각 기준의 항복강도 제한의 상향조정에 대하여 판단해보고자 한다.
  • 각 기준의 전단설계기준에서는 전단보강철근의 항복 유도, 사인장균열의 폭 제어, 경제성 등의 이유로 전단보강철근의 항복강도를 제한하고 있으나 제한값은 모두 다르게 규정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전단보강철근 항복강도를 주요 변수로 하는 131개의 철근콘크리트 보 실험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ACI318-08,3) EC2-02,4) CSA-045) 기준에서 규정하고 있는 전단보강철근 항복강도 제한에 대하여 평가하였다. 또한 전단설계기준에 고강도 전단철근의 항복강도를 적용하였을 시에도 신뢰할만한 결과를 예측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또한 CSA-04에 의한 전단강도 계산 시 필요한 단면 중앙에서의 축방향 변형률 εx는 예제 실험체 상세만으로는 구할 수 없어 0.001과 0.002 두 가지로 가정하여 계산하였고, 두 경우의 결과 차이가 크지 않아 εx가 0.001을 적용한 값을 기준으로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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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강도 철근의 실질적인 적용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초고층 건물 및 장대교량, 원자력 구조물 등과 같은 대형 구조물에 대한 건설이 증가함에 따라 구조재료의 고강도화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다. 이와 동시에 원자재의 부족 및 이로 인한 가격 상승으로 고강도 철근의 실질적인 적용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고강도 철근을 사용할 경우 장점은 무엇인가? 고강도 철근을 사용할 경우 철근의 물량 감소로 인하여 구조물이 경량화되고 경제적인 시공이 가능하며, 조밀한 배근을 방지하여 콘크리트 타설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 그러나 각 기준에서는 전단보강철근의 항복강도를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이유에 근거하여 제한하고 있다.
소성트러스 모델에 기초한 전단설계 기준식에 따라 전단보강철근의 항복강도를 제한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3) 경제성: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45도 트러스 모델에 기초한 전단설계 기준식을 사용하고 있으나, 유럽 등 다른 나라에서는 소성트러스 모델에 기초한 전단설계 기준식을 제안하고 있다. 이에 따르면 전단보강철근의 항복강도가 증가할 때 전단저항능력은 비례적으로 증가하지 않으며, 이러한 이유로 경제성을 고려해 전단보강철근의 항복강도를 제한하고 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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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Choi, I. J., "Structural Behavior of Reinforced Concrete Beams Using High Strength Shear Reinforcement," Master's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2010, pp. 8-9. 

  2. Lee, J. Y., Choi, I. J., and Kang, J. E., "Evaluation of the Maximum Yield Strength of Steel Stirrups and Shear Behavior of RC Beams,"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ol. 22, No. 5, 2010, pp. 711-718. (doi: http://dx.doi.org/10.4334/JKCI.2010.22.5.711) 

  3. American Concrete Institute, Building Code Requirements for Structural Concrete (ACI 318M-08) and Commentary, ACI, 2007, pp. 155-167. 

  4. CEN, Eurocode 2: Design of Concrete Structures, European Committee for Standardization, 1992, pp. 88-98. 

  5. Canadian Standards Association, Design of Concrete Structures, CSA, 2004, pp. 53-65. 

  6. Lee, J. H., "Evaluation of Eurocode 2 Shear Design Provisions," 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2011, pp. 36-57. 

  7. Lee, J. Y. and Hwang, H. B., "Maximum Shear Reinforcement of Reinforced Concrete Beams," ACI Structural Journal, Vol. 107. No. 5, 2010, pp. 580-588. 

  8. Guralnick, S. A., "High-Strength Deformed Steel Bars for Concrete Reinforcement," ACI Journal, Vol. 57, No. 3, 1960, pp. 241-282. 

  9. Clark, A. P., "Diagonal Tension in Reinforced Concrete Beams," ACI Journal, Vol. 48, No. 10, 1951, pp. 145-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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