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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근콘크리트 보의 전단보강철근의 최대 항복강도 및 전단거동 평가
Evaluation of the Maximum Yield Strength of Steel Stirrups and Shear Behavior of RC Beams 원문보기

콘크리트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22 no.5, 2010년, pp.711 - 718  

이정윤 (성균관대학교 건설환경시스템공학과) ,  최임준 (두산중공업 건설기술팀) ,  강지은 (성균관대학교 건설환경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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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크리트구조설계기준(2007)에서 제한하는 전단보강철근의 최대 항복강도와 ACI 318-08 기준식, EC2-02 기준식, CSA-04 기준식, JSCE-04 기준식에서 요구하는 전단보강철근의 최대 항복강도에는 많은 차이가 있다. 이 연구에서는 18개의 철근콘크리트 보 실험을 통하여 전단보강철근의 항복강도와 콘크리트의 압축강도가 부재의 전단거동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다. 실험에 의하면 콘크리트구조설계기준(2007)에서 요구하는 전단보강철근의 최대 항복강도보다 최대 약 1.88배까지의 고강도 전단보강철근을 배근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실험결과는 전단보강철근이 항복한 이후에 부재가 최대 내력에 도달하였다. 또한 모든 실험체의 전단 내력은 전단보강철근의 양이 증가함에 따라서 거의 선형적으로 증가하였다. 사인장균열에 대해서는 전단보강철근의 항복강도가 증가함에 따라서 균열의 수가 증가하였고, 동일한 하중비에 대하여 보통강도 전단보강철근을 사용한 보의 사인장균열 폭과 고강도 전단보강철근을 사용한 보의 사인장균열 폭은 거의 유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quirement of the maximum yield strength of shear reinforcement in the KCI-07 code is quite different to those in the ACI-08 code, EC2-02, CSA-04, and JSCE-04 codes. Eighteen RC beams having high strength shear reinforcement were tested. Test results indicated that even if the yield strength of...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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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는 실험적인 결과에 근거하여 전단보강철근의 최대 항복강도를 평가하였다. 비록 실험에서는 콘크리트의 압축강도와 철근의 항복강도에 대한 변수를 중심으로 전단보강철근의 최대 항복강도를 평가하였지만, 전단에 영향을 주는 보다 다양한 변수에 대한 해석 및 실험적 평가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 이 연구에서는 콘크리트구조설계기준(2007)에서 제한하는 항복강도에 비하여 높은 강도를 갖고 있는 전단보강철근을 사용할 경우에 변화할 수 있는 철근콘크리트 보의 전단거동을 평가하고, 고강도 전단보강철근의 사용 가능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 이와 같이 최소 및 최대 전단보강철근비에 대한 연구에 비하여 전단보강철근의 최대 항복강도에 대한 연구는 비교적 미비하다. 이 연구에서는 콘크리트의 압축강도와 전단보강철근의 항복강도를 변수로 하는 18개의 실험체를 제작하여 전단보강철근의 최대 항복강도를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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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강도철근을 사용하기 위해 검토해야 하는 것은? 고강도철근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휨, 전단, 부착, 횡구속, 연성능력 등 다양한 검토가 필요하다. 현재 우리나라의 콘크리트구조설계기준(2007)3)에서는 휨철근의 항복 강도를 550 MPa로 제한하고 있으며 전단보강철근에 대해서는 이보다 낮은 값인 400 MPa로 제한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콘크리트구조설계기준에서 휨 철근과 전단보강철근의 항복강도는 어떻게 제한하고 있는가? 고강도철근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휨, 전단, 부착, 횡구속, 연성능력 등 다양한 검토가 필요하다. 현재 우리나라의 콘크리트구조설계기준(2007)3)에서는 휨철근의 항복 강도를 550 MPa로 제한하고 있으며 전단보강철근에 대해서는 이보다 낮은 값인 400 MPa로 제한하고 있다. 전단보강철근의 항복강도를 이와 같이 400 MPa로 제한하는 이유는 크게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이유를 생각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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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한국콘크리트학회, 콘크리트 구조물에 대한 고장력 철근의 적용성 연구, KCI-R-10-001, 2010, 390 pp. 

  2. 한국콘크리트학회, 대한주택공사, 고강도 철근 설계.시공 지침, 2009, 268 pp. 

  3. 국토해양부, 콘크리트구조설계기준, 한국콘크리트학회, 2007, 327 pp. 

  4. ACI Committee 318-08, Building Code Requirements for Reinforced Concrete and Commentary (ACT 318-08/ACI 318R-08 ), American Concrete Institute, Detroit, 2008, 465 pp. 

  5. Comete European de Normalisation(CEN), Eurocode 2: Design of Concrete Structures. Part 1-General Rules and Rules for Buildings, prEN 1992-1, 2002, 211 pp. 

  6. CSA Committee A23.3-04, Design of Concrete Structures for Buildings CAV3-A23.3-04, Canadian Standards Association, Canada, 2004, 232 pp. 

  7. Japan Society of Civil Engineering, Standard Specifications for Concrete Structures, Japan Society of Civil Engineering, Japan, 2002, 257 pp. 

  8. Yoon, Y. S., Cook, W. D., and Mitchell, D., “Minimum Shear Reinforcement in Nominal, Medium, and High-Strength Concrete Beams,” ACI Structural Journal, Vol. 93, No. 5, 1996, pp. 576-584. 

  9. Johnson, M. K. and Ramirez, J. A., “Minimum Shear Reinforcement in Beams with High Strength Concrete,” ACI Structural Journal, Vol. 86, No. 4, 1989, pp. 376-382. 

  10. Roller, J. J. and Russell, H. G., “Shear Strength of High-Strength Concrete Beams with Web Reinforcement,” ACI Structural Journal, Vol. 87, No. 2, 1990, pp. 191-198. 

  11. Lee, J. Y. and Kim, U. Y., “Effect of Longitudinal Tensile Reinforcement Ratio and Shear Span-to-Depth Ratio on Minimum Shear Reinforcement in Beams,” ACI Structural Journal, Vol. 105, No. 2, 2008, pp. 134-144. 

  12. Lee, J. Y. and Hwang, H. B., “Maximum Shear Reinforcement of Reinforced Concrete Beams,” ACI Structural Journal, Vol. 107, No. 5, 2010, pp. 580-5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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