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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BT 화재시나리오를 적용한 이방향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패널부재의 내화특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
Experimental Study on Fire-Resistant Characteristics of Bi-Directionally Prestressed Concrete Panel under RABT Fire Scenario 원문보기

콘크리트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24 no.6, 2012년, pp.695 - 703  

이나현 (연세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  이상원 (연세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  김장호 (연세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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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교량, 터널, 원전격납구조물, 가스탱크 등의 주요 사회기반 구조물은 긴장재에 의해 구속효과가 적용된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PSC) 구조물로 주로 이루어져 있으며, 기술의 발전과 함께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의 적용범위가 넓어지고 있는 추세이다. 일반적으로 콘크리트 구조물은 다른 구조재료에 비하여 내화성이 뛰어나다고 평가되고 있으나, 긴장재에 의해 구속된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구조물의 경우, 고온의 화재에 대한 부재의 거동은 일반 콘크리트 구조물의 거동과는 상이하나, 이와 관련된 국내외 연구 또한 미비한 실정이다. 그러므로, 이 연구에서는 $1400{\times}1000{\times}300mm$ 부재의 양방향에 430 kN의 긴장력을 준 비부착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패널부재를 제작하여, 5분 이내에 $1200^{\circ}C$화재하중을 가할 수 있는 RABT 화재 시나리오를 적용하여 이방향으로 구속된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의 내화성능을 실험적으로 검토하였다. 또한 잔존내력구조실험을 수행하여, 화재에 의해 손상을 받은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구조물의 잔류응력을 일반 철근콘크리트 구조물과 비교 검토하였다. 이 연구 결과를 통해 화재에 대한 PSC 부재와 RC 부재의 거동은 서로 상이하였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major infrastructure such as bridges, tunnels, PCCVs (Prestressed Concrete Containment Vessel), and gas tanks are Prestressed Concrete (PSC) structure types, which improve their safety by using confining effect from prestressing. Generally, concrete is known to be an outstanding fire resi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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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PSC 구조물의 대표적인 원전격납건물의 경우, ISO 화재시나리오에 대하여 설계를 하고 있는 실정이나, 실제 ISO 화재보다 극한 화재시나리오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그러므로, 이 연구에서는 실험적 조건을 고려하여 항공유 화재 시나리오와 유사하면서 극한의 화재시나리오를 모사하기 위하여 RABT 화재곡선을 극한 화재시나리오로 선정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원전격납건물 벽체 또는 LNG 탱크의 외부벽체, 쉴드터널용 콘크리트 세그먼트와 같은 이방향 PSC 구조물을 선정하여, 극한 화재시나리오로 가장 대표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RABT(Richtlinien für die Ausstattung und den Betrieb von Straβentunneln) 화재 시나리오에 따라 일반 철근콘크리트(reinforced concrete, RC)와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prestressed concrete, PSC)의 거동을 실험적으로 비교 평가하여 비부착 프리스트레싱 긴장력의 릴렉세이션과 구속압의 복합적인 거동으로 인한 구조물의 응력변화를 검토하고자 한다. 더불어, 화재하중에 의해 손상 받은 구조물의 잔존내력 구조실험을 수행하여 PSC 구조물의 화재에 의한 손상 특성을 규명하고자 한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원전격납건물 벽체 또는 LNG 탱크의 외부벽체, 쉴드터널용 콘크리트 세그먼트와 같은 이방향 PSC 구조물을 선정하여, 극한 화재시나리오로 가장 대표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RABT(Richtlinien für die Ausstattung und den Betrieb von Straβentunneln) 화재 시나리오에 따라 일반 철근콘크리트(reinforced concrete, RC)와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prestressed concrete, PSC)의 거동을 실험적으로 비교 평가하여 비부착 프리스트레싱 긴장력의 릴렉세이션과 구속압의 복합적인 거동으로 인한 구조물의 응력변화를 검토하고자 한다.
  • 이 연구에서는 RABT 화재시나리오에 대한 이방향 PSC 패널부재의 거동 및 가해지는 손상 등을 파악하기 위하여 1400×1000×300 mm의 시편을 제작하여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서 실험을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32×106 mm3로 RC 시편 44×106 mm3의 2배 이상의 손상부피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여기서, 손상부피는 손상면적에 대하여 최대손상깊이로 손상되었다고 가정하였으며, PSC 시편은 상부 철근이 노출된 부분인 중앙부와 하부철근만이 보이는 외부 부분으로 나눠 각각에 대한 손상면적과 손상부피를 계산하였으며, 손상율은 전체부피에 대한 손상부피의 비율을 계산하였다.
  • 이 연구에서 선정된 이방향 PSC 구조물의 극한 화재에 의한 손상 특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Fig. 1의 항공유 화재곡선과 같이 항공기 충돌로 인해 발생하는 항공유에 의한 화재가 발생한다는 가정 하에 화재시나리오로 구성하였다. 항공유는 그 발화속도가 매우 빠른 특징이 있으므로 외부 화재시 통상적으로 거의 초기 시점부터 최대 온도 1100°C에 도달한다고 보수적으로 가정하였다.
  • 항공유는 그 발화속도가 매우 빠른 특징이 있으므로 외부 화재시 통상적으로 거의 초기 시점부터 최대 온도 1100°C에 도달한다고 보수적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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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뛰어난 차폐성능과 안전성으로 PSC 구조는 어디에 적용되는가? 국내 경제의 발전과 콘크리트 재료 및 구조설계기술의 발달과 함께 역학적으로 효율적인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prestressed concrete, PSC)가 적용된 다양한 형태의 교량 및 특수 구조물이 증가되고 있다. 특히, 뛰어난 차폐성능과 안전성으로 PSC 구조는 원자력 구조물을 비롯하여, 가스탱크, 격납고와 같은 저장 구조물 등에 필수적으로 적용되고 있다. 또한 구조물들이 점차 초대형화, 특수화가 되어가면서 해양구조물인 해저저유 탱크 및 침매터널과 같은 주요 사회기반 구조물에 PSC 구조의 적용성이 증대되고 있다.
PSC 구조물의 내화성능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PSC 구조물은 지압파괴를 방지하기 위하여 일반적으로 40 MPa 이상의 고강도 콘크리트를 사용하며, 긴장재에 의해 높은 압축력으로 구속되어있어 부재 내에 국부적으로 높은 응력이 발생된다. 또한 콘크리트와 긴장재, 철근 등의 열팽창률의 차이로 인한 추가적인 응력이 발생하며, 화재에 의해 손상된 콘크리트의 재료 및 구조성능 저하 등의 복합적인 요인으로 인하여, 일반 콘크리트구조물에 비해 PSC 구조물에서 폭렬현상이 쉽게 발생하게 된다.10,11) 이와 같은 PSC 구조물의 내화성능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최근에서야 국내외적으로 몇몇 연구자들에 의한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를 사용한 구조물이 증가하는 배경은 무엇인가? 국내 경제의 발전과 콘크리트 재료 및 구조설계기술의 발달과 함께 역학적으로 효율적인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prestressed concrete, PSC)가 적용된 다양한 형태의 교량 및 특수 구조물이 증가되고 있다. 특히, 뛰어난 차폐성능과 안전성으로 PSC 구조는 원자력 구조물을 비롯하여, 가스탱크, 격납고와 같은 저장 구조물 등에 필수적으로 적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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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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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Jeon, S. J., Lee, Y. S., Kim, Y. J., and Chung, Y. S., "Fireresistant Capacity of Containment Buildings Subjected to the Postulated Aircraft Crash-induced Fir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25, No. 6A, 2005, pp. 1177-1187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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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Zheng, W. Z., Hou, X. M., Shi, D. S., and Xu, M. X., "Experimental Study on Concrete Spalling in Prestressed Slabs subjected to Fire," Fire Safety Journal, Vol. 45, No. 5, 2010, pp. 283-297. (doi: http://dx.doi.org/10.1016/j.firesaf.2010.06.001) 

  11. Solomos, G., Albertimni, C., Labibes, K., Pizzinato, V., and Viaccoz, B., "Strain Rate Effects of Nuclear Steels in Room and Higher Temperatures," Nuclear Engineering and Design, Vol. 229, 2004, pp. 139-149. (doi: http://dx.doi.org/10.1016/j.nucengdes.2003.10.006) 

  12. John, A. G., "Transient High-Temperature Prestress Relaxation of Unbonded Prestressing Tendons or Use in Concrete Slabs," Queen's University, Kingston Ontario, Canada, Thesis for Degree of Master of Science, 2009, pp. 1-45. 

  13. Kevin, J. N. M., "Post-Fire Assessment of Unbonded Post- Tensioned Concrete Slabs: Strand Deterioration and Prestress Loss," Queen's University, Kingston Ontario, Canada, Thesis for Degree of Master of Science, 2007, pp. 14-103. 

  14. Park, H. G., Won, J. P., Kim, J. H. J, and Lim, Y. M., "Evaluation of Fire-Resistance Performance of Shield Tunnel RC Linings Using Polypropylene Fiber,"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25, No. 3C, 2005, pp. 227-233 (In Korean). 

  15. Chang, S. H., Choi, S. W., Kwon, J. W., and Bae, G. J., "Evaluation of Fire-induced Damage to Structural Members in Tunnel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26, No. 3C, 2006, pp. 219-228 (In Korean). 

  16. Jeon, S. J., Jim, B. M., and Kim, Y. J., "Assessment of the Fire Resistance of a Nuclear Power Plant Exposed to Jet Fuel Fire," Civil Expo 2011,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Il-San KINTEX, 2011, pp. 419-422 (In Korean). 

  17. Schmeider, U., "Properties of Materal at High Temperatures-Concrete," 2nd edn, RILEM Report, Gesamthochule Kassel, Germany, 1986, pp. 39-41. 

  18. International Tunnelling Association, "Guidelines for Structural Fire Resistance for Road Tunnels," Working Group, No. 6, ITA, 2004, pp. 1.1-2.9. 

  19. Japan Concrete Institute, "Fire Safety Committee Report of Concrete Structures (コンク-リト構造物の火災安全性硏 究委員會報告書)," Japan Concrete Institute (日本コンク-リト工學協會), 2002, pp. 10-120 (In Japanese). 

  20. Chang, S. H., Choi, S. W., and Yoon, T. G., "Changes of Material Properties on Underground Structures under Fire Loading," Facility Safety, Korea Institute Safety & Technology Corporation, Vol. 32, Winter, 2008, pp. 34-64.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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