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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듈러 강교량 상부모듈의 조립체계 정의를 통한 IFC 기반의 부품정보 표현방법
IFC-based Representation Method of Part Information in Superstructure Module of Modular Steel Bridge with Assembly System 원문보기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25 no.4, 2012년, pp.307 - 314  

안현정 (연세대학교 토목공학과) ,  이상호 (연세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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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듈러 강교량 제작, 조립, 설계, 시공단계에서 상부모듈의 부품정보를 효율적으로 제공하고 교환하기 위하여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프로젝트에서 정보교환을 위하여 사용하는 국제표준인 IFC 모델을 활용한 부품정보 라이브러리 구축방법을 제시하였다. 모듈러 강교량의 상부모듈을 구성하는 부품정보를 IFC 모델로 표현하기 위하여 의미론적인 관점에서 기존 IFC 모델에서 부품정보를 표현할 수 있는 엔티티와 모듈러 강교량의 구성요소를 매칭하여 적용하였으며, 구성요소의 역할을 구분하기 위하여 매칭한 엔티티의 타입을 적용하거나 사용자정의 타입으로 정의하였다. 또한, 부품 정보 라이브러리에서 부품 및 조립품의 정보를 해당단계에서 효율적으로 제공하기 위하여 조립체계를 네 단계의 상세수준(LoD)으로 구분하여 정의하였으며, 이를 IFC 모델로 표현하기 위하여 새로운 속성정보를 정의하였다. 마지막으로, IFC 모델과 매칭하여 정의한 정보를 실제 모듈러 강교량 상부모듈에 적용하여 IFC 기반의 시범 라이브러리 정보를 생성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FC-based representation method of part library for superstructure module of modular steel bridge is proposed. The library is capable of efficiently offering and exchanging part information in process of manufacture, assembly, design, and construction of modular steel bridge. Entities, representing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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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IFC 모델을 기반으로 필요한 부분에 대한 정보를 속성으로 정의하여 모듈러 강교량 상부 모듈의 구성부품 및 조립체계 정보를 표현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모듈러 교량은 국토해양부에서 2010년부터 건설기술혁신사업의 일환으로 ‘모듈러 교량 기술개발 및 실용화 연구단’(RIST, 2010)을 구성하여 교량을 구성하는 표준 모듈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개발사업으로, 모듈러 교량의 제작, 조립, 설계, 시공 시 효과적인 정보의 공유, 검색, 제공을 위하여 모듈에 대한 부품정보 라이브러리 구축에 대한 연구를 포함하고 있다.
  • 반면, 속성집합을 확장하는 방법은 기존의 IFC 모델을 사용하여 필요로 하는 새로운 정보를 표현하는 것이 가능하므로 실제 프로젝트에 바로 적용이 가능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모듈러 강교량에 대한 상세수준을 IFC 기반으로 표현하기 위하여 새로운 속성집합을 정의하였다. 새로이 정의한 속성집합을 표 1에 나타내었다.
  • IfcSlab 엔티티는 구조물의 수직상의 공간을 에워싸는 구조물 요소로 바닥 또는 지붕과 같은 요소를 포함하며 균열이 발생하는 것을 특히 유의해야 하는 구조물에 적용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슬래브와 의미상 가장 유사한 IfcSlab 엔티티로 슬래브의 정보를 표현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IfcSlab 엔티티의 타입을 정의하기 위한 IfcSlabType 엔티티에서 슬래브의 역할을 정의하기 위하여 사전에 정의된 ‘Floor’를 슬래브의 타입으로 적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모듈러 강교량의 제작, 조립, 설계, 시공단계에서 모듈러 강교량을 구성하는 모듈 및 모듈 구성요소들의 정보와 조립관계를 효과적으로 제공하고 공유하기 위하여 모듈러 강교량 상부모듈의 조립체계를 상세수준(LoD)으로 정의하였으며, 이를 건설분야에서 활용되는 국제표준인 IFC 모델로 표현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정의한 상세수준은 조립체계에 따라 부품단위에서 조립되어 상부구조가 형성되는 단계까지의 총 4단계(Level 0, Level 1, Level 2, Level 3)로 정의하였으며, 이는 모듈러 강교량의 여러 협업단계 중 해당단계에서 필요한 정보만을 효과적으로 제공할 수 있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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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FC 모델의 기본구성은 어떻게 구분되어 있는가? IFC 모델의 기본구성은 그림 5에 나타낸 바와 같이, 크게 물리적으로 존재하는 대상을 의미하는 객체(object), 객체간의 관계 및 객체와 특성간의 관계를 정의하는 관계성(relation), 특성집합을 표현하기 위한 특성(property)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세부적인 표현방법 지원을 위한 자원(resource)을 제공한다. 모듈러 강교량을 구성하는 요소들은 객체의 정보표현을 위한 IfcObjectDefinition 엔티티의 하위 엔티티(entity)에 의하여 정의될 수 있다.
조립체계에 따른 상세수준을 구분한 것을 설명하면? 이와 같이 여러 부품의 조립에 의하여 구성되는 모듈러 강교량 상부모듈에 대하여 제작, 조립, 설계, 시공단계에 걸쳐 해당 단계에서 필요한 부품정보를 검색 및 조회하는데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조립체계에 따른 상세수준(LoD: Level of Detail)을 정의하였다. 그림 4에 나타낸 바와 같이 상세수준을 총 네 단계로 Level 0에서 Level 3으로 구분하였다. Level 3은 모듈러 강교량 상부구조의 최상위 수준으로 여러 모듈의 조립으로 이루어진 모듈러 강교량 상부구조의 정보를 포함하는 수준이며, Level 2는 하나의 모듈 정보를 표현하기 위한 단계이다. Level 1은 Level 2에 해당하는 모듈의하위모듈인 바닥판 모듈과 거더 모듈의 정보제공을 위한 단계이며, 최하위 단계인 Leve 0은 하위모듈인 바닥판 모듈과 거더 모듈을 구성하는 최하위 부품정보의 제공을 위한 단계이다. 즉, 바닥판 모듈을 구성하는 플레이트, 포켓, 스터드, 슬래브와 거더 모듈을 구성하는 주형 및 스터드가 Level 0에 해당된다.
모듈러 강교량 상부구조의 세그먼트를 구성하게 되는 하나의 상부모듈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모듈러 강교량 상부구조의 세그먼트를 구성하게 되는 하나의 상부모듈은 크게 바닥판 모듈과 거더 모듈, 하위 모듈 및 모듈간의 연결을 위한 연결부로 구분할 수 있다. 그림 2에 모듈러 강교량의 상부모듈을 구성하는 하나의 단위인 모듈러 강교량 상부모듈의 전체형상을 나타내었으며 그림 3에 모듈러 강교량 상부모듈을 구성하는 하위모듈인 바닥판 모듈과 거더 모듈의 상세 구성요소를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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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강인석, 문진석, 권중희 (2008) 가상건설기법에 의한 철도역사 시설물 시공시뮬레이션 기능 구축,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11(15), pp.433-524. 

  2. 김성훈, 이상호, 남상혁, 선오영 (2011) 토목시설물에 대한 BIM기반 공사관리 기법 연구, 한국전산구조공학회 논문집, 24(4), pp.463-470. 

  3. 빌딩스마트협회 (2011) BIM 표준라이브러리 시범버전(v.0.9), Available at: http://www.buildingsmart.or.kr/. 

  4. 이진훈, 이지훈, 김효진, 이상호 (2008) 강교 부재의 상세 설계정보 표현을 위한 IFC기반의 데이터모델 확장, 한국전산구조공학회 논문집, 21(2), pp.253-263. 

  5. AutodeskSeek (2012) Product Libraries, Available at: http://seek.autodesk.com/. 

  6. ecoScorecard (2012) SmartBIM, Available at: http://ecoscorecard.com/. 

  7. Lee, S.H., Kim, B.G., Kim, H.J. (2008) A New Strategy for IT-based National Asset Management of Civil Infrastructure in Korea, The 3nd International Workshop on Lifetime Engineering of Civil Infrastructure(IWLCE`08), Japan, pp.41-55. 

  8. Lee, S.H., Jeong, Y.S. (2006) A System Integration Framework Through Development of ISO 10303- based Product Model for Steel Bridge, Automation in Construction, 15(2), pp.212-228. 

  9. Lee, S.H., Kim, B.G. (2011) IFC Extension for Road Structures and Digital Modeling, Procedia Engineering, 14, pp.1037-1042. 

  10. NBS(National Building Specification) (2012) National BIM Library, Available at: http://www.thenbs.com/. 

  11. RevitCity (2012) Elevator Revit Family, Available at: http://www.revitcity.com/. 

  12. RIST (2010) 건설기술혁신사업 '모듈러교량 기술개발 및 실용화' 연구개발계획서, RIST. 

  13. Yabuki, N., Lebegue, E., Gaul, J., Shitani, T., Zhantao, L. (2006) International collaboration for developing the bridge product model IFC-Bridge, proceeding of the XI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ing in Civil and Building Engineering (ICCCBE-XI), Canada, pp.1927-19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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