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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자동차의 실질적 재활용률 산정을 위한 모니터링 체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Monitoring System Architecture for Calculation of Practical Recycling Rate of End of Life Vehicle 원문보기

청정기술 = Clean technology, v.18 no.4, 2012년, pp.373 - 378  

박정환 (영남대학교 기계공학부) ,  이화조 (영남대학교 기계공학부) ,  박면웅 (한국과학기술연구원) ,  손영태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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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자동차는 재활용 자원의 주요 원천이며 단계별로 해체 재활용업자, 파쇄 재활용업자 및 파쇄잔재물 재활용업자 등 여러 주체가 재활용을 분담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2015년부터 법적으로 95% 재활용률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 여러 가지 이유로 재활용 모니터링이 원활하지 않은 형편이다. 본 연구는 전기전자제품 및 자동차 재활용 시스템(EcoAS)과 연계하여 국내 폐자동차의 실질 재활용률 산정을 위한 모니터링 체계를 제안한다. 국내 대표 재활용업체를 선정 조사하여 도출한 재활용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표준 재활용률 DB를 구축하고, 이를 활용하여 실질 재활용률을 산출하고자 한다. 또한 차종별 표준 분리품 DB를 활용하여 해체단계의 중량 정보 기록 및 해체 부품 DB 업데이트를 지원함으로써 분리품 재활용 추적을 용이하게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nd-of-life vehicles (ELV) are important recycling sources, and there are several stages involved in the recycling such as dismantling, shredding, and treatment of shredder residues (ASR). The legal recycling rate should be at least 95% on and after 2015, while we need a proper system to monito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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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내의 경우 분리품별 가능한 시나리오가 다양하지 않으므로 품목별 대표업체를 선정하여 한국형 표준 시나리오를 도출하고, 일정기간 처리 품목별 재활용률을 조사하여 표준 재활용률 DB를 구축하고자 한다. Figure 4는 폐자동차 주요 분리품에 대한 재활용 결과 집계 양식을 보이고 있다.
  • ⓕ는 바코드 혹은 QR 코드 등의 태그를 부착하여 활용하도록 한다. 많은 재활용업 체의 영세성, 정확한 입출고 자료 노출을 꺼리는 등의 이유로 ⓔ와 같은 상황이 예상되는데, 이 경우 처리업체별 재활용 시나리오에 근거한 표준 재활용률 DB를 활용하고자 한다. 마지 막으로 ⓖ는 재활용 결과를 엑셀파일 형식으로 정리해줌으로써 업체의 EcoAS 입력을 지원하도록 한다.
  • 본 연구는 EcoAS 시스템과 연계되어 국내 폐자동차의 실질적 재활용률 계산을 위한 모니터링 체계(방안)를 제안하고자 한다. 2절에서는 국내 폐자동차 재활용 및 모니터링 현황을 살펴보고, 3절에서는 현실을 감안한 모니터링 체계를 제안하였다.
  • 본 연구는 EcoAS 시스템과 연계되어 폐자동차 재활용을 모니터링 하여 실질 재활용률을 계산하는 모니터링 체계를 제안하였다. 모니터링 시스템은 해체 지원 시스템과 재활용 모니터링 시스템으로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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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폐자동차의 효과적인 재활용위해 환경부가 제정한 법률은 무엇이고, 재활용률 목표는 무엇인가? 폐자동차의 효과적인 재활용을 위해 환경부는 ‘전기전자제품 및 자동차의 자원순환에 관한 법률’(이하 ‘자원순환법’)[2] 을 제정하고 2015년부터 폐자동차 재활용률을 95%(에너지 회수 10% 포함)까지 높이고자 노력하고 있다. EU(유럽연합)의 경우 Directive 2000/53/EC[3], Commision Decision 2005/293/ EC[4] 등의 규정을 통하여 폐자동차 재활용 모니터링 및 재활용률에 대한 기본 지침을 제정하였다.
폐자동차의 법정 재활용률을 달성하기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즉 자동차 제조/수입업자, 해체 재활용업자, 파쇄 재활용업자, 파쇄잔재물 재활용업자, 폐가스류 처리업자로 구분할 수 있다. 현실적으로는 법정 재활용률을 달성하기 어려운데 그 이유로는 주체별 책임 부재, 영세한 폐차 재활용업, 부적정 처리, 유가성 중심으로만 재활용, 폐차 재활용산업의 선진화 필요, 폐냉매 등 환경오염물질 처리체계 미흡(대기방출) 등을 들 수 있다[1].
폐자동차 재활용에 단계별로 역할을 분담하고 있는 주체로 무엇이 있는가? 현재 폐자동차 재활용은 단계별로 여러 주체가 역할을 분담하고 있다. 즉 자동차 제조/수입업자, 해체 재활용업자, 파쇄 재활용업자, 파쇄잔재물 재활용업자, 폐가스류 처리업자로 구분할 수 있다. 현실적으로는 법정 재활용률을 달성하기 어려운데 그 이유로는 주체별 책임 부재, 영세한 폐차 재활용업, 부적정 처리, 유가성 중심으로만 재활용, 폐차 재활용산업의 선진화 필요, 폐냉매 등 환경오염물질 처리체계 미흡(대기방출) 등을 들 수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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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The present and future of automotive recycling, The Korean Institute of Resources Recycling, Dec. 8, Korea Science & Technology Center, Seoul, (2012). 

  2. Act on resources recycling of electric & electronic equipment and vehicle 2012.2, Ministry of Environment, 2012. 

  3. Directive 2000/53/EC of the European Parliament and of the Council of 18 September 2000 on End-of Life Vehicles-Commission Statements, 2000. 

  4. COMMISSION DECISION of 1 April 2005 Laying Down Detailed Rules on the Monitoring of the Reuse/recovery and Reuse/recycling Targets Set out in Directive 2000/53/EC of the European Parliament and of the Council on End-of-life Vehicles (2005/293/EC), 2005. 

  5. ISO 22628: Road Vehicles-Recyclability and Recoverability-Calculation Method, ISO, 2002. 

  6. Korea Automotive Recyclers Association, Research on effective recycling of ELV dismantled parts, 2009. 

  7. http//ecoas.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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