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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대터널에서 수소연료전지 차량의 수소 누출에 대한 수소 거동의 수치해석 연구
A Numerical Analysis of Hydrogen Diffusion for Hydrogen Leakage from a Fuel Cell Vehicle in a Long Road Tunnel 원문보기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23 no.6, 2012년, pp.588 - 597  

최종락 (서강대학교 기계공학과) ,  허남건 (서강대학교 기계공학과) ,  이문규 (서강대학교 서강미래기술연구원) ,  장형진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  이광범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  용기중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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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e present study, the dispersion characteristics of hydrogen leakage from a Fuel Cell Vehicle (FCV) were analyzed by numerical simulation in order to assess the risk of a hydrogen leakage incident in a long road tunnel. In order to implement the worst case of hydrogen leakage, the FCV was locat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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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수소가연영역체적비는 수소가 불이 붙거나 폭발할 수 있는 크기에 대한 지표로, 시간에 따라 전체 시스템에서의 수소의 위험범위의 크기를 나타내 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수소의 수소가연영역체비를 바탕으로 시간에 따른 터널 내부의 위험성을 정량적으로 분석하였다.
  • 2)의 연구에 따르면 수소 및 기타 가스의 밀도를 상수로 가정하여도 큰 차이가 없다고 언급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 수소 누출과 같은 수소의 고속 누출로 인한 누출부 주변의 유동 특징보다 큰 장대터널 전반적인 수소 확산 및 가연영역의 변화에 초점을 두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연속방정식 및 운동량보존방정식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실제 장대 터널인 홍지문 터널에 대한 수소 누출에 대한 수치해석을 통해 수소연료차량의 수소 누설 시 수소의 거동을 예측하였으며 가연/폭발에 대한 안전성을 평가하였다. 이를 위해 Choi et al.
  • 본 연구에서는 홍지문 터널 내부에서 수소연료차량의 대량 수소 누출 사고를 모사하기 위해 Fig. 1과 같이 실제 홍지문 터널을 모델링 하였다. 홍지문 터널은 크게 환기를 위한 팬룸과 풍도, 차량의 이동을 위한 차도로 구분되어 있다.
  • 환기팬과 일부 수소의 확산에 의한 난류 효과가 예상되어 Realizable k-epsilon 난류모델을 사용하였다. 수소 가스의 확산의 경우 k-epsilon 계열의 난류 모델은 공간상의 Ensemble averaged concentration의 결과를 보여주지만, 본 연구에서는 터널 전반의 수소가연영역의 변화에 초점을 두었으며, 국부적인 농도 편차는 작다고 판단되어 이에 대한 영향은 무시하였다. 수소의 거동은 누출부위 주변을 제외한 대부분의 터널부에서 주로 확산에 의해 일어나게 되어 난류에 의한 효과는 매우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 또한 수소 안전성을 정량적으로 분석하기 위한 정량적 지표로 가연영역체적비 개념을 도입하였다. 이와 같은 분석 방법을 기초로 하여, 본 연구에서는 홍지문 터널에 대해 수소연료전지차량의 충돌사고를 가정하여 다량의 수소의 누출을 모사하였으며 급기/배기 환기 방식에 따른 수소의 확산 및 배출 특성에 대해 확인하였다.
  • 또한 수소 안전성을 정량적으로 분석하기 위한 지표로 가연영역체적비 개념을 도입하였으며 시공간에 따른 가연영역의 변화를 관찰하였다. 이와 같은 분석 방법을 기초로 하여, 본 연구에서는 홍지문 터널에 대해 수소연료전지차량의 충돌사고를 가정하여 다량의 수소의 누출을 모사하였으며, 급기/배기 환기 방향에 따른 수소의 확산 및 배출 특성을 연구하였다.

가설 설정

  • 실제 홍지문 터널은 길이가 1,800m 이상의 장대터널로 본 연구에서는 길이 방향으로 반 모델만을 고려하였다. 가혹한 수소 누출 사고 조건을 설정하기 위하여 버스는 2대가 서로 터널 중앙에서 충돌하여 수소 누출이 일어났다고 가정하였다. 이와 같은 시나리오를 적용하기 위하여 반 모델의 터널에 끝부분에 버스를 한 대만 모델링 하고 대칭면을 설정하였다.
  • 대부분의 수소버스의 수소탱크는 차량 앞부분 운전자석 천장부에 위치하며 전면부 천장부위를 수소 누출 지점으로 설정하였다. 실제 수소 탱크에서 수소가 누출되면 내/외부의 압력차이 때문에 음속의 속도로 수소가 작은 구멍에서 분출되지만, 본 해석에서는 약 50m/s로 수소의 누출 속도를 낮게 설정하였다. 이는 차량의 내부에 수소 탱크가 위치하기 때문에 차량 내부에 수소 탱크 주변의 다른 여러 부품에 의해 수소의 누출 속도가 많이 감소하였다고 가정했기 때문이다.
  • /s로 적용하였다. 이를 각각의 탱크에서 누출되는 것을 가정하여 63초동안 탱크 당 1.125m3/s의수소를 누출시켰다. 실제 수소 탱크는 고압에 대한 내압 및 사고로 인한 파손/누설 등을 예방하기 위해 여러 개의 수소 탱크로 나눠서 수소를 적재하게 되며, 한꺼번에 누설 될 경우에 각 봄베에서 개별 안전밸브가 닫혀, 누출 시간은 본 연구에서 가정한 시간보다 길 수 있다.
  • 실제 수소 탱크는 고압에 대한 내압 및 사고로 인한 파손/누설 등을 예방하기 위해 여러 개의 수소 탱크로 나눠서 수소를 적재하게 되며, 한꺼번에 누설 될 경우에 각 봄베에서 개별 안전밸브가 닫혀, 누출 시간은 본 연구에서 가정한 시간보다 길 수 있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수소 누출에 대한 가혹조건을 가정하였으며, 이러한 안전장치에 의한 효과는 배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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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제 수소 탱크에서 수소가 누출되면 내/외부의 압력차이 때문에 음속의 속도로 수소가 작은 구멍에서 분출되지만, 본 해석에서는 약 50m/s로 수소의 누출 속도를 낮게 설정한 이유는 무엇인가? 실제 수소 탱크에서 수소가 누출되면 내/외부의 압력차이 때문에 음속의 속도로 수소가 작은 구멍에서 분출되지만, 본 해석에서는 약 50m/s로 수소의 누출 속도를 낮게 설정하였다. 이는 차량의 내부에 수소 탱크가 위치하기 때문에 차량 내부에 수소 탱크 주변의 다른 여러 부품에 의해 수소의 누출 속도가 많이 감소하였다고 가정했기 때문이다. 또한 대부분의 수소 탱크(압축 수소 내압 용기)에는 수소 누출 시, 누출을 차단하기 위한 차단 밸브를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으며 또한 수소 공급용 배관에도 과류 방지 밸브가 장착되어 있어 대량의 수소 누출 및 급속한 수소의 누출을 방지하고 있다.
수소 에너지의 장점은 무엇인가? 최근 이러한 추세에 따라, 친환경/재생 가능한 에너지로 수소 에너지가 각광을 받고 있다. 수소 에너지는 반응 중 일부 질소 화합물을 발생시키는 것을 제외하고, 다른 오염물질이 발생하지 않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또한 이러한 수소 에너지는 반응 시, 매우 큰 열량을 방출하기 때문에 에너지로써 효용가치는 매우 높게 평가되고 있다. 하지만 수소 에너지는 가연 범위 및 폭발 범위가 넓고, 폭발화염 전파속도가 매우 빠른 가연성 가스이기 때문에, 제조, 수송, 저장시 누출, 확산, 점화 및 폭발 등의 위험성을 가지고 있다1).
수소 에너지는 어떤 위험성을 가지고 있는가? 또한 이러한 수소 에너지는 반응 시, 매우 큰 열량을 방출하기 때문에 에너지로써 효용가치는 매우 높게 평가되고 있다. 하지만 수소 에너지는 가연 범위 및 폭발 범위가 넓고, 폭발화염 전파속도가 매우 빠른 가연성 가스이기 때문에, 제조, 수송, 저장시 누출, 확산, 점화 및 폭발 등의 위험성을 가지고 있다1). 따라서 수소 연료 자동차에 대한 안전성 확보 수준은 현재 운행 중인 화석 연료 자동차와 동일 수준 이상의 안전성이 확보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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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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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D. Baraldi, A. Kotchourko, D. Makarov, and V. Molkov, "An Inter-Comparison Exercise on CFD Model Capabilities to Simulate Hydrogen Deflagrations in a Tunnel",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Vol. 34, Issue. 18, 2009, pp. 7862-7872. 

  4. A. G. Venetsanos, E. Papanikilaou, M. Delichatsios, J. Garcia, O. R. Hansen, M. Heitsch, A. Huser, W. Jahn, T. Jordan, J. -M. Lacome, H. S. Ledin, D. Makarov, P. Middha, and E. Studer, "An Inter-Comparison Excercise on the Capabilities of CFD Models to Predict the Short and Long Term Distribution and Mixing of Hydrogen in a Garage",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Vol. 34, Issue 14, 2009, pp. 5912-5923. 

  5. H. Wilkening, and D. Baraldi, "CFD Modeling of Accidental Hydrogen Release from Pipelines",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Vol. 32, Issue. 13, 2009, pp. 2206-2215. 

  6. K. Takeno, K. Okabayashi, A. Kouchi, T. Nonaka, K. Hashiguchoi, and K. Chitose, "Dispersion and Explosion Field Tests for 40 MPa Pressurized Hydrogen",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Vol. 32, Issue 13, 2007, pp. 2144-2153. 

  7. Y. -L. Liu, J. -Y. Zeng, P. Xu, Y. -Z. Zhao, H. -Y. Bei, H. -G. Chen, and H. Dryver, "Numerical Simulation on the Diffusion of Hydrogen due to High Pressured Storage Tanks Failure", Journal of Loss Prevention in the Precess Industries, Vol. 22, 2009, pp. 265-2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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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S. Mukai, J. Sujuki, H. Mitsuishi, K. Oyagawa, and S. Watanabe, "CFD Simulation of Diffusion of Hydrogen Leakage cused by Fuel Cell Vehicle Accident in Tunnel, Underground Parking Lot and Multistory Parking Garage", The 19th International Technical Conference in the Enhanced Safety of Vehicle (ESV), 2005, Paper No. 50-02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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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H. Kim, Y. Choi, S. Kim, J. Shin, I, Hwang, "The Evaluation of Hydrogen Keakage Safety for the High Pressure Hydrogen System of Fuel Cell Vehicle", Trans. of the Korea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2012, Vol. 23, No. 4, pp. 316-322. 

  12. J. Choi, S. Kang, N. Hur, E. D. Lee, K. B. Lee, "A Numerical Simulation of Hydrogen Diffusion for the Hydrogen Leakage from a Fuell Cell Vehicle in an Underground Parking Garage", The 4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Hydrogen Safety (ICHS), San Francisco, USA, 2011, Paper No. 221. 

  13. S. Kim, Y. Choi, K. Hang, J. Shim, I, Hang and T. Lim, "The Evaluation of Fire Reliability for the High Pressure Hydrogen Storage System of Fuel Cell Vehicle (I)", Trans. of the Korea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ol. 22, No. 4, 2011, pp. 520-5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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