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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천연가스 혼합연료 차량 연료 공급시스템 수소영향 평가
Hydrogen Effect Assessment of Fuel Supply Systems for Hydrogen Blended Natural Gas Vehicle 원문보기

에너지공학 = Journal of energy engineering, v.26 no.4, 2017년, pp.1 - 6  

강승규 (한국가스안전공사 미래연구실) ,  김상렬 (한국산업기술시험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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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수소-천연가스 혼합연료 차량에 사용되는 금속 및 비금속재료에 대한 수소영향을 평가하였다. 수소가 30% 혼합된 HCNG연료의 사용 조건(25MPa)에서 34CrMo강은 겨울철 조건에서는 수소 침투량이 0.0018ppm, 여름철 조건에서 5.3ppm으로 측정되었다. 일정하중시험(CLT)에 의한 임계 수소량이 1.03ppm으로 평가되어, 34CrMo 강은 HCNG 사용 조건에서 수소 취화에 의한 취성 파괴를 일으킬 수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비금속재료에 대한 평가에서는 모든 재료가 시험 기준을 만족하였으나, Fluorocarbon 고무 재질의 경우 체적 변화가 크게 발생하여 사용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valuated hydrogen effect of metal and non-metallic materials used in the hydrogen blended natural gas vehicle. Hydrogen penetrated concentration of 34Cr-Mo steel(850MPa tensile strength) for winter driving conditions was measured 0.0018ppm and summer driving conditions was 5.3ppm. The c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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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본 연구에서는 HCNG 저장용기의 수소취화 특성을 확인하기 위해 수소지연파괴 시험방법을 통하여 사용 적합성을 평가한다. 수소지연파괴시험방법은 아래 그림(Fig.
  • 005mm/min으로 설정하여 수소량에 따른 파단강도 감소 경향성을 분석하게 된다. 실사용조건 수소장입을 위해 고압가스침지시험 장치를 이용하여 HCNG 버스의 저장용기 최대압력 사용조건인 250MPa 압력까지 100%수소와 30%HCNG 가스를 가압한 저장용기 안에 시험시편을 100시간, 500시간, 1000시간 동안 방치하여 수소침투량을 분석하고 일정하중시험(Constant loading test)과 저변형율인장시험(Slow strain rate test)을 실시하여 수소 침투에 의한 금속소재의 영향을 분석한다. HCNG 저장용기 재료의 임계수소농도를 측정하기 위해 전기화학적방법으로 다양한 농도의 수소를 시편에 침투시켜 일정하중시험을 통해 임계수소농도를 측정하게 된다.

데이터처리

  • 2) 전기화학적 장입을 통한 SSRT 시험을 통해 640℃에서 Tempering 된 34CrMo의 수소 장입량에 따른 인장강도의 변화를 측정하였다.

이론/모형

  • 사용 가스 및 압력에 대한 내가스성 검증이 되지 않은 제품을 사용할 경우 안전을 보장할 수 없다. 본 연구에서는 차량 연료공급 장치 및 충전시스템에 사용되는 비금속재료에 대하여 NGV기준(4)에(Table 1) 따라 내가스성 시험용 장치(Fig.2)를 이용하여 HCNG 내가스성 실험을 수행하였다.
  • 비금속 재료에 대한 수소손상에 관하여는 ISO/TR15916(3)을 참조한다. 이 기준에 의하면 기체수소상태에서 테플론(Teflon), NBR 등 오링 및 패킹재료로 주로 사용되는 재질들이 모두 안전한 것으로 파악된다.
  • 기계적 시험을 위한 수소장입 시편에 대해서는 장입된 수소가 방출되지 않도록 시편 표면을 카드뮴코팅 처리한다. 준비된 시편에 대하여 일정하중시험(Constant loading test)방법과 저변형율인장시험(Slow strain rate test)방법으로 수소장입 시편에 대한 인장시험을 수행한다. 일정하중시험(Constant loading test)방법은 재료의 인장강도의 90%에 해당하는 하중을 가하여 파단이 발생하는 시간을 체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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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소를 차량연료에 사용하려는 시도 중 상용화에 가까운 것은? 특히 수송부분에서 유가상승 및 대기오염 감축을 위해 수소를 차량연료에 사용하고자하는 시도가 전 세계적으로 연구되고 있다. 그 중에서 수소연료전지자동차 기술은 상용화가 곧 실현될 단계에 다다르고 있고, CNG를 사용하는 대형차량에 수소를 혼합하여 사용하는 HCNG차량의 개발 및 상용화를 위한 연구가 진행 중에 있다. 이처럼 수소를 연료로 사용하는 차량의 수요가 증대되면서 차량연료공급 시스템의 수소사용에 대한 안전성을 검토하고자 하는 노력이 시도되고 있다.
수소를 사용하려고 하는 대표적인 분야는 무엇이며 이유는? 수소는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는 청정에너지로 각광을 받으면서 수소의 사용을 위한 기술개발 및 상용화가 시도되고 있다. 특히 수송부분에서 유가상승 및 대기오염 감축을 위해 수소를 차량연료에 사용하고자하는 시도가 전 세계적으로 연구되고 있다. 그 중에서 수소연료전지자동차 기술은 상용화가 곧 실현될 단계에 다다르고 있고, CNG를 사용하는 대형차량에 수소를 혼합하여 사용하는 HCNG차량의 개발 및 상용화를 위한 연구가 진행 중에 있다.
수소에 대한 기술개발 및 상용화가 시도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수소는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는 청정에너지로 각광을 받으면서 수소의 사용을 위한 기술개발 및 상용화가 시도되고 있다. 특히 수송부분에서 유가상승 및 대기오염 감축을 위해 수소를 차량연료에 사용하고자하는 시도가 전 세계적으로 연구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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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ASTM G142-98, 2004, Standard Test Method for Determination of Susceptibility of Metals to Embrittlement in Hydrogen Containing Environments at High Pressure, High Temperature, or Both, ASTM International. 

  2. ISO 11114-4, 2005, Transportable gas cylinders -- Compatibility of cylinder and valve materials with gas contents -- Part4: Test methods for selecting metallic materials resistant to hydrogen embrittlement, ISO International. 

  3. ISO/TR15916, 2004, Basic considerations for the safety of hydrogen systems, ISO International. 

  4. ANSI NGV1, 2006, Compressed Natural Gas Vehicle Fueling Connection Devices, American National Standard/CSA Standard. 

  5. C. San Marchi, B.P. Somerday, 2008, Technical Reference on Hydrogen Compatibility of Materials, Sandia National Lab., Sandia Report SAND 2008-1163. 

  6. Kim, J. S., 2009, Effect of Microstructures on the Hydrogne Delayed Fracture Behavior of High Strength Steels, Ph.D. Thesis, Postech. 

  7. Park, K. G., Kim, J. H., Jeong, J. H. and Bae, J. M., 2007, Study on hydrogen embrittlement of fuel line for PEMFC, Trans. of the KSME 2007 Spring Conference, pp.1992-1996. 

  8. Lee, H. W., Yang, H. T. and Kim S. T., 2002, The Characteristics of the hydrogen embrittlement for the Cr-Mo steels in use of pressure vessel, Trans. of the KSME, Vol.26, No.6, pp.1107-1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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