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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소/에폭시 복합재 적층판의 고속충돌 관통해석
High velocity Impact Analysis of Carbon/Epoxy Composite Laminates 원문보기

복합재료 : 한국복합재료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omposite Materials, v.25 no.6, 2012년, pp.191 - 197  

김영아 (충북대학교 대학원 구조시스템공학과) ,  우경식 (충북대학교 토목공학부) ,  유원영 (항공우주연구원) ,  김인걸 (충남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김종헌 (국방과학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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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수치적 시뮬레이션을 통해 탄소/에폭시 복합재 적층판의 고속충돌 관통 거동을 연구하였다. 해석은 상용유한요소 해석프로그램인 LS-DYNA를 사용하여 해석을 수행하였고, 적층판 및 구형 강철 충격체 모두 3차원 요소로 모델링 하였다. 해석에는 적층순서가 $[45/0/-45/90]_{ns}$인 16 및 24장으로 된 복합재 적층판을 고려하였으며 충격체의 초기속도는 140-250 m/s 범위의 값을 사용하였다. 해석결과 예측된 잔류속도는 실험값과 비교적 잘 일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the penetration behavior of carbon/epoxy composite laminates subjected to high velocity projectile impact was studied by numerical simulation. The composite laminates made of carbon/epoxy with $[45/0/-45/90]_{ns}$ stacking sequence and the spherical steel impactor were th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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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수치적 고속충돌 해석을 통하여 고속충돌 관통속도 값을 예측하였다. 상용유한요소 해석 코드인 LS-DYNA 를 이용하여 고속 충돌해석을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를 참고문헌[7]의 실험결과와 비교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충돌시 파손영역에 대해서 조사하였다. 앞서 서술한 것과 같이 본 연구에서 사용한 재료모델 MAT59는 8개의 파괴지표를 가지나 종방향 및 두께방향의 압축파괴는 고려하지 않았으므로 6개의 파손영역만을 분석하였다.
  • 실제로 복합재 충돌해석에서 Deka 등[3]은 strain rate의 영향을 고려 하기 위하여 실험적으로 구한 강도값에 10% 증가시켜 사용한바 있으며, 본 연구에서도 strain rate의 영향을 고려하기 위하여 실험적으로 구한 강도를 10% 증가시켜 사용하였고 또한 횡방향 압축 및 전단강도의 경우에도 적절히 값을 증가 시켜 해석을 수행하였다. 한편 사전 연구결과 종방향의 압축, 두께방향의 압축 및 전단강도에 대해 기준값을 사용할 경우 적층판에서 파괴가 비현실적으로 조기에 발생하게 되는 계산상의 문제를 야기하였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이들에 의한 파손은 고려하지 않았다.

가설 설정

  • 충격체인 강철은 탄성영역 외에도 큰 소성변형을 가지므로 MAT3(Plastic Kinematic)재료 모델을 적용하여 계산을 수행하였다[8]. 재료는 이중직선형 응력-변형률 관계식을 가지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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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복합재 구조물과 충격체의 충돌이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한편 복합재 구조물을 다양한 요소에 의해 충돌을 일으킬수 있는 환경에 노출되게 된다. 복합재 구조물과 충격체의 충돌이 일어나면 충격체의 운동에너지는 주로 복합재 구조물에 흡수되며 이로 인해 복합재 구조물은 기지균열, 섬유/기지 분리, 층간분리 등 다양한 파손이 발생한다.[1,2] 이러한 충격에 의한 파손은 구조물의 구조적 기능을 완전히 상실하게 하거나 기계적 성질 및 수명을 급격하게 감소시킨다.
복합재료의 활용분야는 어떠한가? 최근 복합재료는 항공기, 우주 구조 재료 및 방위산업 등 여러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이는 복합재료가 일반 적으로 우수한 비강도와 비강성 및 내마모성 등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강화재와 기지재의 종류가 다양하고 또한 요구조건에 맞추어 특성을 적절히 가감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항공기, 우주 구조 재료 및 방위산업 등에서 복합재료를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복합재료는 항공기, 우주 구조 재료 및 방위산업 등 여러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이는 복합재료가 일반 적으로 우수한 비강도와 비강성 및 내마모성 등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강화재와 기지재의 종류가 다양하고 또한 요구조건에 맞추어 특성을 적절히 가감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항공우주산업에서는 구조물의 구조와 무게에 매우 민감한데 복합 재료는 구조물의 무게를 줄여주고 순항능력을 증가시켜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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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Sun, C.T., and Potti, S.V., "A simple model to predict residual velocities of thick composite laminates subjected to high velocity impact," International Journal of Impact Engineering, Vol. 18, No. 3, 1996, pp. 339-353. 

  2. Hou, J.P., Petrinic, N., Ruiz, C., and Hallett, S.R, "Predicting of impact damage in composite plates," Composite Science and Technology, Vol. 60, No. 2, 2000, pp. 273-281. 

  3. Deka, L.J., Bartus, S.D., and Vaidya, U.K., "Damage evolution and energy absorption of FRP plates subjected to ballistic impact using a numerical model," 9th International LS-DYNA Conference, 2008. 

  4. Silva, M.A.G., Cismasiu, C., and Chiorean, C.G., "Numerical simulation of ballistic impacton composite laminates," International Journal of Impact Engineering, Vol. 31, No. 3, 2005, pp. 289-306. 

  5. Lee, S.W.R., and Sun, C.T., "Dynamic penetration of graphite/ epoxy laminates by a blunt-ended projectile," Composite Science and Technology, Vol. 49, No. 4 1993, pp. 561- 588. 

  6. Lopez-Puente, J., Zaera, R., and Navarro, C., "Experimental and numerical analysis of normal and oblique ballistic impacts on thin carbon/epoxy woven laminates," Composite Part A:Applied Science and manufacturing, Vol. 39, No. 2, 2008, pp. 374-387. 

  7. Woo, K., Kim, I., Ha, S.C., Shin, H., and Kim, J.H., "Highvelocity impact damage behavior of graphite-epoxy composite laminates," 18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osite Materials, 2011. 

  8. Hallquist, J.O., "LS-DYNA Theoretical manual," version 971, Livermore software Tech Corp, 2006 

  9. Shin, H., You, W., Kim, I., Lee, S., Ha, S., and Cho, S., "The Correlation between Static Indentation Experiment and Analytical Model for the Behavior of the Composite Laminates Subjected to High Velocity Impact," 18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osite Materials,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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