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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적압입 관통 실험을 이용한 복합재 적층판의 고속충격 탄도한계속도 예측
Prediction of Ballistic Limit for Composite Laminates Subjected to High-velocity Impact Using Static Perforation Test 원문보기

Composites research = 복합재료, v.26 no.1, 2013년, pp.21 - 28  

유원영 (충남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대학원) ,  김인걸 (충남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이석제 (충남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대학원) ,  김종헌 (국방과학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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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유효 면적의 제한이 있는 복합재 적층판의 탄도한계속도를 예측하였다. 탄도한계속도를 예측하기 위해 정적압입 관통실험과 고속충격 실험 그리고 준실험식을 이용하였다. 정적압입 관통실험을 통해 하중-변위 데이터를 취득하고 이를 이용해서 관통에너지를 측정하였다. 고속충격 실험을 통해 실제 관통 속도 및 관통 에너지를 측정하였다. 정적압입 관통실험과 고속충격 실험을 통해 구한 에너지를 이용해 준실험식을 만들고, 준실험식과 고속충돌 실험결과와 비교해 보았다. 위 방법을 이용해 탄도한계속도를 예측하였고 정적압입 관통 실험과 준실험식에 의한 탄도한계속도 예측의 타당성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ballistic limit of Carbon/Epoxy composite laminates with the finite effective area are predicted by using the quasi-static perforation test and semi-empirical formula. The perforation energy were calculated from force-displacement curve in quasi-static perforation test. Also, the actual ballis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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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Wen[8]은 FRP 적층판에 대해서 충격체의 형상에 따른 탄도한계속도를 고속충격 실험과 준실험식을 이용해 비교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효율적으로 복합재 적층판의 관통속도를 예측하기 위해 두께가 얇은 복합재 적층판 시편에 대한 정적 압입 관통실험 및 고속충격 실험을 수행하여 관통에너지를 비교하였다. 또한 실험결과를 이용해 준실험식을 만들어 두께가 두꺼운 복합재 적층판의 탄도한계속도를 예측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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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섬유강화 복합재료는 어디에 사용되고있는가? 최근 섬유강화 복합재료는 민간, 군용항공기를 중심으로 항공우주 구조물에 널리 사용되고 있으나 항공 구조물의 운용환경은 예상치 못한 외부 교란을 일으키기 쉽다. 특히, 고속충격의 경우 충격체의 질량은 비교적 작지만 빠른 속도로 충돌하기 때문에 복합재 구조물의 손상 메커니즘을 예측하기 어렵고 구조물에 치명적인 피해를 줄 수 있다.
저속충격은 무엇인가? 고속충격을 구분하는 속도의 범위를 보면, Abrate[1]는 충격체의 속도가 100m/sec 이하인 경우를 저속충격이라 하고, 충격체의 속도가 1km/sec 이상인 경우를 고속충격으로 구분하였다. 하지만 Ruiz[2]는 충격지점으로부터 응력파(stress wave)가 발생하여 동적해석이 필요한 50~300m/sec를 고속충격이라고 하고, 경계지점에서 다중파(multiple wave)가 반사되어 준정적 평형에 이르는 50m/sec 이하를 저속충격이라 구분하였다.
섬유강화 복합재료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최근 섬유강화 복합재료는 민간, 군용항공기를 중심으로 항공우주 구조물에 널리 사용되고 있으나 항공 구조물의 운용환경은 예상치 못한 외부 교란을 일으키기 쉽다. 특히, 고속충격의 경우 충격체의 질량은 비교적 작지만 빠른 속도로 충돌하기 때문에 복합재 구조물의 손상 메커니즘을 예측하기 어렵고 구조물에 치명적인 피해를 줄 수 있다. 만약 충격체가 관통할 경우 구조물 안쪽에 위치한 주요장비, 폭발성 있는 연료 탱크, 승무원들에 대하여 직접적으로 위협을 줄 수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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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Abrate, S., "Impact on Lamina Composite Materials," Applied Mechanics Review, Vol. 44 No. 4 , 1991, pp. 155-190. 

  2. Ruiz, C., and Harding, J., Modelling Impact of Composite Structures Using Small Specimens in Impact Behaviour of Fiver-reinforced Composite materials and Structures, Woodhead Publishing Ltd., 2000. 

  3. Reid, S.R., and Wen, H.M., Impact Behaviour of Fiberreinforced Composite Materials and Structures, CRC Press, 2000, pp. 237-279. 

  4. Sun, C.T., and Potti, S.V., "A Simple Model to Predict Residual Velocities of Thick Composite Laminates Subjected to High Velocity Impact," International Journal of Impact Engineering, Vol. 18, No. 3, 1996, pp. 339-353. 

  5. Potti, S.V., and Sun, C.T., "Prediction of Impact Induced Penetration and Delamination in Thick Composite Laminates," International Journal of Impact Engineering, Vol. 19, No. 1, 1997, pp. 31-48. 

  6. Mines, R.A.W., Roach, A.M., and Jones, N., "High Velocity Perforation Behaviour of Polymer Composite Laminates," International Journal of Impact Engineering, Vol. 22, No. 6, 1999, pp. 561-588. 

  7. Ulven, C., Vaidya, U.K., Hosur, M.V., "Effect of Projectile Shape During Ballistic Perforation of VARTM Carbon/Epoxy Composite Panels," Composite Structures, Vol. 61, No. 1-2, 2003, pp. 143-150. 

  8. Wen, H.M., "Predicting the Penetration and Perforation of FRP Laminates Struck Normally by Projectiles with Different Nose Shapes," Composite Structures, Vol. 49, No. 3, 2000, pp. 321-329. 

  9. You, W.Y., Lee, S.J., Kim, I.G., and Kim, J.H., "Prediction of the Penetration Energy for Composite Laminates Subjected to High-velocity Impact Using the Static Perforation Tes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omposite Materials, Vol. 25, No. 5, 2012, pp. 147-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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