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유한요소해석법을 사용하여 다접오링의 밀봉특성에 관련된 변형률, 응력, 접촉법선응력을 해석하였다. 밀봉특성에 관한 FEM 해석결과에 의하면, 다접오링에 작용하는 최대 변형률, 최대압축응력, 최대접촉 법선응력은 기존의 오링에 비해 약 1.7배나 더 높게 나타났다. 이것은 다접오링의 절단면에 U홈을 형성하였기 때문이고, 다접오링은 고압가스 용기, 밸브, 가스기기의 밀봉을 유지하는데 매우 유용할 것으로 판단된다. 그리고, 다접오링에서 가스압력을 높여도 압출파손 현상이 발생되지 않았는데, 이것은 U홈이 있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다접오링은 기존의 오링에 비해 밀봉수명을 길게 연장시킬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유한요소해석법을 사용하여 다접오링의 밀봉특성에 관련된 변형률, 응력, 접촉법선응력을 해석하였다. 밀봉특성에 관한 FEM 해석결과에 의하면, 다접오링에 작용하는 최대 변형률, 최대압축응력, 최대접촉 법선응력은 기존의 오링에 비해 약 1.7배나 더 높게 나타났다. 이것은 다접오링의 절단면에 U홈을 형성하였기 때문이고, 다접오링은 고압가스 용기, 밸브, 가스기기의 밀봉을 유지하는데 매우 유용할 것으로 판단된다. 그리고, 다접오링에서 가스압력을 높여도 압출파손 현상이 발생되지 않았는데, 이것은 U홈이 있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다접오링은 기존의 오링에 비해 밀봉수명을 길게 연장시킬 수 있다.
This study presents sealing characteristics of multi-contact o-rings as functions of strain, compression stress, and contact normal stress using a FEM technique. The FEM results on the sealing characteristics show that the maximum strain, maximum compression stress, and maximum contact normal stress...
This study presents sealing characteristics of multi-contact o-rings as functions of strain, compression stress, and contact normal stress using a FEM technique. The FEM results on the sealing characteristics show that the maximum strain, maximum compression stress, and maximum contact normal stress of multi-contact o-rings are approximately 1.7 times higher than those of conventional o-rings. This is due to a U-grooved cross section of multi-contact o-rings, and the multi-contact o-rings with a U-groove show more effective in sealing for high pressure vessels, valves, and gas equipments. And the extrusion failure in the multi- contact o-ring does not produce for an increased gas pressure due to a U-groove. This may extend sealing life compared to that of a conventional o-ring.
This study presents sealing characteristics of multi-contact o-rings as functions of strain, compression stress, and contact normal stress using a FEM technique. The FEM results on the sealing characteristics show that the maximum strain, maximum compression stress, and maximum contact normal stress of multi-contact o-rings are approximately 1.7 times higher than those of conventional o-rings. This is due to a U-grooved cross section of multi-contact o-rings, and the multi-contact o-rings with a U-groove show more effective in sealing for high pressure vessels, valves, and gas equipments. And the extrusion failure in the multi- contact o-ring does not produce for an increased gas pressure due to a U-groove. This may extend sealing life compared to that of a conventional o-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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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오링과 새로운 피너트 타입의 다접오링에 대한 변형률, 압축응력, 접촉법선응력을 유한요소법으로 해석하고, 이들 해석 결과를 상대적으로 비교하여 밀봉특성을 고찰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원형의 절단면을 갖는 기존의 오링과 피너트 형상의 절단면을 갖는 다접오링에 대한 변형률, 압축응력, 접촉법선응력 거동특성을 유한요소법으로 해석하였다.
오링에 작용하는 가스내압은 LPG를 연료로 사용하는 압력용기나 배관, 용기용 밸브, 퀵커플러 등에서 충전압력으로 사용하는 0.9MPa과 오링의 밀봉안전 기준으로 설정된 최대 밀봉압력 1.8MPa을 사용하여 오링의 변형률과 응력거동 특성에 대한 해석을 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 밀봉특성에 관련된 오링의 변형률과 응력거동 특성을 해석하기 위해 사용한 FEM 프로그램은 MARC[5]이고, 해석에 사용한 해석모델은 4절점 축대칭 솔리드 요소이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오링소재는 NBR이고, 이 소재는 상온에서 탄성거동 안정성이 대단히 우수하고,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취사용, 산업용 등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NBR 소재를 LPG용 밀봉소재로 사용할 경우는 내액화석유가스 성질을 갖추어야 안전하다고 KGS AA212[6]에 명시되어 있다.
성능/효과
피너트 단면형상을 갖는 다접오링에 대한 Figs. 5~7의 해석결과에 의하면, 다접오링의 밀봉거동 안전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기존의 오링처럼 다접오링을 오링 홈에 조립할 때의 초기 압축률이지만, U형상의 홈도 밀봉성을 높이는데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 피너트 형상의 다접오링은 기존의 오링보다 더 우수한 밀봉특성을 유지하는 것은 U형상의 홈이라는 것이다.
다접오링에 기밀시험압력 1.8MPa을 가하였을 때 발생한 최대 변형률은 기존 오링에 비해 1.77배, 최대압축응력은 1.78배, 최대접촉법선응력은 1.66배나 더 높게 나타났다. 이 결과는 다접오링이 기존 오링에 비해 변형거동 특성이 우수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결과는 다접오링이 기존 오링에 비해 변형거동 특성이 우수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기존 오링에서 흔히 발생하는 압출에 의한 파손현상이 피너트 타입의 다접오링에서는 관찰되지 않아 밀봉작용 내구 안전성이 더 우수함을 알 수 있다.
49MPa은 오링 홈의 상부와 하부의 접촉면에서 대칭적으로 형성되었다. 또한, 충전압력 0.9MPa을 가하였을 때는 3.36MPa의 최대접촉법선응력이 오링의 상하부와 좌측면에 작용하고, 기밀시험압력 1.8MPa을 가하였을 때는 4.27MPa의 최대접촉법선응력이 걸리면서 오링의 가스누출 차단 밀봉력이 충분히 확보되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Fig.
66배나 더 높게 나타났다. 이 결과는 다접오링이 기존 오링에 비해 변형거동 특성이 우수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기존 오링에서 흔히 발생하는 압출에 의한 파손현상이 피너트 타입의 다접오링에서는 관찰되지 않아 밀봉작용 내구 안전성이 더 우수함을 알 수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의 오링은 어떻게 기밀성을 확보하는가?
기존의 오링은 원형의 절단면 형상을 갖기 때문에 오링 홈에 조립된 상태에서 가스내압을 받으면 가스 압력을 직접적으로 받지 않는 타 지역의 빈 공간으로 밀려나서 탄성 압착되고, 그 반발력에 의해 기밀성을 확보하게 된다. 이때 가스압력이 직접 작용되는 오링의 반대편에 형성된 작은 밀봉간극(sealing gap)을 통해 오링소재는 삐져나가려는 압출현상이 발생하고, 이런 현상은 궁극적으로 오링을 파손시켜 가스누출을 허용하게 된다.
다접오링에 기밀시험압력 1.8MPa을 가했을 때 측정된 물리량은 기존 오링과 비교해 어느 정도인가?
다접오링에 기밀시험압력 1.8MPa을 가하였을 때 발생한 최대 변형률은 기존 오링에 비해 1.77배, 최대압축응력은 1.78배, 최대접촉법선응력은 1.66배나 더 높게 나타났다. 이 결과는 다접오링이 기존 오링에 비해 변형거동 특성이 우수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기존의 오링을 병렬 설치했을 때 생기는 문제점은?
따라서 가스압력이 높을 경우는 가스누출 차단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두 개의 오링을 병렬로 이어지도록 설치하는 경우가 많다. 밀봉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오링 두 개를 병렬로 설치하면 누출차단 내구 안전성은 더 확보되지만, 설치공간이 그만큼 늘어나 밸브나 용기의 무게가 증가되는 문제점이 있다. 그렇지만, 오링을 두 개 설치한다 해도 고압가스 압력을 더 높여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단지 두 개의 오링을 연달아 설치하기 때문에 가스 누출에 대한 밀봉 신뢰성과 내구 안전성이 향상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6)
Richter, B., "Perfluoroelastomer O-rings Reduce Risk of Failure", World Pumps, 34-36, (1995)
김도현, 김청균, "복합소재 O-링의 압축변형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윤활학회지, 21(4), 171-176,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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