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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웃도어 상품개발을 위한 국내·외 브랜드 디자인 연구
Research of International and domestic design for developing of outdoor products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2 no.8, 2012년, pp.45 - 54  

심희란 (중앙대학교 패션디자인과) ,  문선정 (중앙대학교 패션디자인과) ,  정삼호 (중앙대학교 패션디자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crease in the consumption of outdoors sportswear is not because of an increase in sales from hiking enthusiasts but rather the general public's desire to wear them as everyday clothing. We expect that the market for the outdoors sportswear will grow gradually as people feel the need to wear ex...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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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에서 판매되는 아웃도어 브랜드 중에서 소비자의 시장 선호도와 판매율, 기능성을 고려하여 선정된 브랜드의 타깃, 아이템, 디자인 소재, 봉제방법 등 다양한 각도로 아웃도어 브랜드를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새로운 아웃도어 디자인 개발에 앞서 컨셉 설정 및 상품구성과 차별화 될 수 있는 디자인 특성을 분석하여 급성장하고 있는 아웃도어 시장의 확대와 소비자의 요구에 부응하여 기존의 아웃도어와 차별화된 제품을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에서 판매되는 아웃도어 브랜드 중에서 소비자의 시장 선호도와 판매율, 기능성을 고려하여 선정된 브랜드의 타깃, 아이템, 디자인 소재, 봉제방법 등 다양한 각도로 아웃도어 브랜드를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새로운 아웃도어 디자인 개발에 앞서 컨셉 설정 및 상품구성과 차별화 될 수 있는 디자인 특성을 분석하여 급성장하고 있는 아웃도어 시장의 확대와 소비자의 요구에 부응하여 기존의 아웃도어와 차별화된 제품을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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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웃도어 룩이란 무엇인가? 또한 아웃도어 룩(outdoor look)이란 자연에서의소박한 생활을 지향하는 아웃도어 라이프에서 파생된 패션으로 마운틴 파카, 다운 파카, 등산용 팬츠 등 옥외생활에 필요한 헤비듀티 웨어(heavy-duty wear)를 거리에서 착용할 수 있도록 패션화한 것을 의미하고 튼튼하고 실용적이며 스포티한 이미지가 특징이다.3)
아웃도어 룩의 스타일의 종류는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가? 이상과 같이 다양한 형태로 변화하고 있는 아웃도어 룩의 스타일의 종류를 분류해 보면 크게 4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도심을 벗어나 삶을 즐기는 차원의 아웃도어 스타일을 추구하는 아웃도어 라이프 스타일 둘째, 산과 들, 강, 바다에서 직접 자연과 벗삼아 지내는 일반 아웃도어 스타일 셋째, 래프팅과 산악자전거를 즐기는 마니아 아웃도어 스타일 그리고 마지막으로 고산 등반과 극한에 도전하는 프로페셔널 아웃도어 스타일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아웃도어 브랜드는 무엇인가?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아웃도어 브랜드는 1996년 등산양말제조업체인 한고상사로 시작한 ‘에델바이스’이며 그 뒤로 1972년 K2, 1973년 코오롱스포츠, 1982년 에코로바, 1991년 영원, 1996년 블랙야크, 2001년 더웨스트우드, 2003년 라페, 2005년 노스랜드 등이 런칭되었다<표 1>. 그러나 국내 브랜드는 1997년 노스페이스, 1998년 컬럼비아 스포츠웨어 등 글로벌 브랜드들이 본격 국내시장에 진출하면서 다소 소극적인 브랜드 운영으로 입지가 약해지기 시작하였고 현재는 코오롱스포츠, K2 등 소수의 브랜드만이 글로벌 브랜드와 경쟁하고 있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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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강재진 (2010. 3. 4), "등산복->'토탈아웃 도어' 확산", 한국섬유신문, p. 15. 

  2. 박우미 외 (2002), 운동 기능성과 심미성을 고려한 아웃도어 웨어의 디자인 개발연구, 복식, 52(8), pp. 29-39. 

  3. 박우미 외 (2002), 운동 기능성과 심미성을 고려한 아웃도어 웨어의 디자인 개발연구, 복식, 52(8) p. 29. 

  4. 김태형 (2009. 6. 22), "아웃도어(outdoor) 시장의 현황과 전망", kis Credit Moniter, p. 8. 

  5. 김태형 (2009. 6. 22), "아웃도어(outdoor) 시장의 현황과 전망", kis Credit Moniter, p. 11. 

  6. 김태형 (2009. 6. 22), "아웃도어(outdoor) 시장의 현황과 전망", kis Credit Moniter, pp. 10-11. 

  7. 정명희(1992), 레저. 스포츠로서의 등산복 디자인 개발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박진회, 최해성 (2002), 개구부 통풍방법이 등산용 방수복의 착용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12(1), pp. 277-278. 

  9. 임민정 외 (2011), 기능성 아웃도어 웨어의 등산용 남성 재킷 프로토타입 디자인, 복식, 61(4), pp. 152-168. 

  10. 장은정 (2011), 트레킹 워킹 의류 소비자의 디자인 선호도 및 구매 행동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34-39. 

  11. "노스페이스", 자료 검색일 2011. 12. 12, http://www.thsenorthfacekorea.co.kr 

  12. "코오롱스포츠", 자료 검색일 2011. 12. 12, http://www.kolonsport.com 

  13. "K2", 자료 검색일 2011. 12. 12, http://www.K2outdoor.co.kr 

  14. "블랙야크", 자료 검색일 2011. 12. 12, http://www.blackyakmall.com 

  15. "컬럼비아", 자료 검색일 2011. 12. 12, http://www.comlumviakorea.co.kr 

  16. 이아람 (2009. 10. 22), "아웃도어 바이크시장 본격 공략", 어패럴 뉴스, 자료 검색일 2011. 1. 18, http://www.appnews.co.kr 

  17. 황정화 (2006), 레저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등산복 구매행태 및 점포선택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14-16. 

  18. 2010 Outdoor Fashion Trend (2010. 8. 2), 자료검색일 2010. 11. 27, http://www.samsungdesign.net 

  19. 진현정, 이은영 (2007), 아웃도어 스포츠 웨어 소비자의 레저관여와 제품지식에 따른 의류브랜드 와 소재브랜드 평가, 한국의류학회지, 31(9/10), pp. 1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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