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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팅 마멸계수 및 마찰계수 측정에 관한 연구
Measurement of Wear and Friction Coefficients for the Prediction of Fretting Wear 원문보기

윤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Tribologists and Lubrication Engineers, v.28 no.3, 2012년, pp.124 - 129  

조용주 (부산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태완 (부경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diction of fretting wear is a significant issue for the design of contacting mechanical components such as flexible couplings and splines, jointed structures and so on. In our earlier study, we developed a numerical model to predict the fretting wear using boundary element method. The develo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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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 연구에서 구축된 프레팅 마멸 형상을 예측을 위한 수치적 알고리즘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실험적인 프레팅 마멸계수 및 마찰계수를 정확히 측정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프레팅 마멸 형상 예측 알고리즘에 필요한 프레팅 마멸계수 및 마찰계수를 실험적으로 구하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압전구동기 및 비접촉변위센서를 이용한 disc-on-plate 타입의 프레팅 마멸 실험 장치를 구성하여 4가지 재질 조합시 프레팅 마멸계수 및 마찰 계수를 실험적 방법으로 측정해 보았다.
  • 본 논문에서는 미세상대운동에 의해 발생하는 프레팅 현상으로 인한 마멸 형상을 예측하기 위해 필요한 프레팅 마멸계수 및 마찰계수를 획득하는 방법을 제시 하였다. 이를 위해 압전구동기의 인장력과 압축력이 일정하게 부가될 수 있도록 지그를 설계 적용하였고 수 µm의 미세 마멸량을 측정하기 위해 실험전후의 표면 형상성분을 필터링한 거칠기 성분만을 비교하여 프레팅 마멸계수를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disc-on-plate 타입의 프레팅 마멸 실험을 통해 마멸계수 및 마찰계수를 측정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SMF(철계 소결합금) 계열의 재료 C, D를 상부 disc 시편으로, SCr(크롬강) 및 SCM(크롬몰리브덴강) 계열의 재료 A, B를 하부 plate 시편으로 사용하였으며 시편의 조합 및 각 시편의 표면경도를 Table 1에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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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압전구동기의 단점은 무엇인가? Disc-on-plate 타입의 공압식 마찰시험기(TE67)에 시편의 진폭을 부여하는 장치로 압전구동기를 적용하였다. 압전구동기는 스토로크를 발생시킬 때 인장력에 비해 압축력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압전구동기가 되돌아 올때는 판스프링 원리를 이용하여 밀어주는 장치를 설계 제작하였다.
프레팅 현상을 분석하고 해결하기 위한 실험적 해석적 기술의 중요성이 점점 강조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프레팅 마멸은 접촉하는 두 표면에서 미세 상대 운동하는 접선 슬립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 으며, 프레팅 마멸과 미끄럼 접촉 피로 마멸과의 차이는 접촉면과 슬립의 상대적인 크기에 관련되어 있다. 프레팅 현상은 기계요소와 구조물의 수명을 상당히 제한하는 표면 손상의 형태로 인식되어져 왔으며 프레팅 마멸은 클리어런스의 손실을 유발하고 프레팅 피로는 기계시스템의 파손을 유발할 수 있다[1]. 이러한 프레팅 마멸은 기계의 정밀도가 높아질수록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고 엔진이나 변속기 등의 접촉기계부품에서는 프레팅 마멸로 인한 부품의 강도 저하와 부품이탈 현상으로 인한 수명과 안전성에 문제가 크게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프레팅 현상을 분석하고 해결하기 위한 실험적 해석적 기술의 중요성이 점점 강조되고 있다.
프레팅 마멸은 어떻게 발생되는가? 프레팅 마멸은 접촉하는 두 표면에서 미세 상대 운동하는 접선 슬립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 으며, 프레팅 마멸과 미끄럼 접촉 피로 마멸과의 차이는 접촉면과 슬립의 상대적인 크기에 관련되어 있다. 프레팅 현상은 기계요소와 구조물의 수명을 상당히 제한하는 표면 손상의 형태로 인식되어져 왔으며 프레팅 마멸은 클리어런스의 손실을 유발하고 프레팅 피로는 기계시스템의 파손을 유발할 수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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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R. B. Waterhouse, Fretting Corrosion, Pergamon, Oxford, 1972. 

  2. Tomlinson, G. A., "The Rusting of Steel Surfaces in Contact," Proceedings of the Royal Society (London), Vol. 115A, pp. 472-483, 1927. 

  3. R. B. Waterhouse, Fretting wear, in ASM Handbook, Vol. 18, Friction, Lubrication, and Wear Technology, ASM International, pp. 242-256, 1992. 

  4. C.H.H. Ratsimba, I.R. McColl, E. J. Williams, S.B. Leen, and H. P. Soh, "Measurement, Analysis and prediction of Fretting Wear Damage in a Representative Aeroengine Spline Coupling," Wear, Vol. 257, pp. 1193-1206, 2004. 

  5. H. Endo and E. Maru, "Studies on Fretting Wear: Influence of Rubbing Surface Materials and Some Considerations," Wear, Vol. 253, pp. 795-802, 2002. 

  6. I. R. McColl, J. Ding, and S. B. Leen, "Finite Element. Simulation and Experimental Validation of Fretting Wear," Wear, Vol. 256, pp. 1114-1127, 2004. 

  7. 김종성, 이상돈, 조용주, "프레팅 마멸에 의한 접촉 응력 및 표면형상 변화 예측에 관한 연구," 한국윤활학회지, 제25권, pp. 114-119, 2009. 

  8. 김응진, 이상돈, 조용주, "스플라인 커플링의 프레팅마멸 예측에 관한 연구," 한국윤활학회지, 제25권, pp. 256-260, 2009. 

  9. T. W. Kim, S. M. Moon, and Y. J. Cho, "Prediction of Fretting Wear Using Boundary Element Method," Tribology International, Vol. 44, pp. 1571-1576,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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