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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자동차 연료 시스템에관한 연료 응고, 누설, 불량 휘발유 및 연료 첨가제에 의한 고장 사례 고찰
Study of Failure Examples for Fuel Coagulation, Leakage, Low Grade Gasoline and Fuel Additives in Automotive Fuel System 원문보기

윤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Tribologists and Lubrication Engineers, v.28 no.4, 2012년, pp.178 - 183  

이일권 (대림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김영규 (한국가스안전공사) ,  고영배 (한국생산기술연구원) ,  김승철 (대림대학교 자동차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uel system of a vehicle is a very important compotent, as it provides the firing resources to the combustion chamber of the engine. However, improper operation of the system can generate bad condition or start-off during engine revolution. This study analyzed several examples of failure that h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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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논문의 목적은 자동차 연료장치에서 발생되는 연료 시스템의 막힘이나 연료의 누설이 발생하는 고장사례를 발굴하여 이 사례를 조사하고, 분석하여 이에 대한 관리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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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화기 방식의 특징은 무엇인가? 초기의 자동차 연료 시스템에서 연료의 공급 방식은 공기를 흡입할 때 생기는 부압을 이용하여 연료를 혼합하는 기화기(carburetor) 방식을 이용하였다. 이 방식은 엔진의 온도, 속도 및 부하의 변화에 따라 기화기의 벤튜리(venturi)부의 압력차에 의해 일정한 혼합비가 정해졌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피드백 기화기 제어(feed back carburetor control)시스템은 전자제어 컴퓨터가 각종 센서로부터 신호를 받아 공기와 연료의 혼합비를 조절하기 위해 기화기에 부착된 솔레노이드 밸브(solenoid valve)에 의해 제어하는 시스템이 개발되었다[1-3].
초기의 자동차 연료 시스템에서 연료의 공급 방식은 어떤 방식을 이용했는가? 초기의 자동차 연료 시스템에서 연료의 공급 방식은 공기를 흡입할 때 생기는 부압을 이용하여 연료를 혼합하는 기화기(carburetor) 방식을 이용하였다. 이 방식은 엔진의 온도, 속도 및 부하의 변화에 따라 기화기의 벤튜리(venturi)부의 압력차에 의해 일정한 혼합비가 정해졌다.
기화기(carburetor) 방식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개발된 시스템은 무엇인가? 이 방식은 엔진의 온도, 속도 및 부하의 변화에 따라 기화기의 벤튜리(venturi)부의 압력차에 의해 일정한 혼합비가 정해졌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피드백 기화기 제어(feed back carburetor control)시스템은 전자제어 컴퓨터가 각종 센서로부터 신호를 받아 공기와 연료의 혼합비를 조절하기 위해 기화기에 부착된 솔레노이드 밸브(solenoid valve)에 의해 제어하는 시스템이 개발되었다[1-3]. 이후 흡입계통에 스로틀 보디(throttle body)가 적용되었고[4], 흡기 매니폴드에 하나의 인젝터를 이용하여 분사하는 SPI(single point injection) 시스템이 개발되었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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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Kenji Masaki, Shigeo Aono, Mikio Akaeda and Hidehiro Minami, Development of the Nissan Electronically Controlled Carburetor System, SAE paper 780204. 

  2. Shigeo Aono, Akio Hosaka and Misumasa Inoue, "An Electonic Carburetor Controller", SAE paper 790743. 

  3. Norihiko Nakamura, Takaaki Itoh and toshiharu Morino, "Development of a New Variable Venturi Carburetor", SAE paper 830617. 

  4. Lauren L. Bowler, "Throttle body Fuel Injection (TBI) - An Integrated Engine Control System", SAE paper 800164. 

  5. T. Fukui, N. Endo, T. Sasaki and T. Ishida, "A New Type Electronically Controlled Fuel Injection System", SAE paper 811418. 

  6. HansjOrg Manger, "Electronic Fuel Injection", SAE paper 820903. 

  7. Robert E. Hetrick and Michael H. Parsons, "Electrospray for Fuel Injection", SAE papre 972987. 

  8. Y. Iwamoto, K. Noma, O. Nakayama, T. Yamauchi and H. Ando, "Development of Gasoline Direct Injection Engine", SAE papre 970541. 

  9. Shinji Ueda, Yukio Mori, Eiji Iwanari, Yoshitomo Oguma and Yousuke Minoura, "Development of a New Injector in Gasoline Direct Injection System. 

  10. Ismal A. Abu-Isa, Sabiha Khalid, Gabriel DeBarr and Sam Zhi, "Mechanical, Thermal and Rheological Properties of Polymers Used in Plastic Fuel Tanks", SAE paper 2006-01-0333. 

  11. Kenji Hiraku, Kenichirou Tokuo and Hiroyuki Yamada, "Developement of High Pressure Pump by Using Hydraulic simulator", SAE paper 2005-01- 0099. 

  12. Takahiro Nozu, Youichi Murakami et al., "Development of Sintered Bearing Material with Higher Corrosion Resistance for Pumps", SAE paper 2007-01- 0415. 

  13. Victor R.Lake, "Noise measurements of Electric In- Tank Fuel Pumps", SAE paper 870982 

  14. C. Harrison and A. Stevenson, "Accelerated Life Testing of Push Fit Coupling for Climate Control and Fuel Line Application", SAE paper 981083 

  15. Il Kwon Lee, et al., "Automotive Failure Diagnosis", Sun Hak, 2002 

  16. Korea society automotive engineering, "Handbooks of automotive technology", 1996. 

  17. Maintenance manual of Hyundai Motors, 2012. 

  18. Maintenance manual of Kia Motors, 2012. 

  19. Maintenance manual of GM Daewoo Motor,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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