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심도 지하역사 승강장 및 대합실 평상시/비상시 급·배기 풍량에 대한 실험적 연구
Experimental Study for the Capacity of Ordinary and Emergency Ventilation System in Deeply Underground Subway Station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5 no.6 = no.73, 2012년, pp.579 - 587  

장용준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이호석 (Building and Tunnel Technologies Inc.) ,  박덕신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초록

서울 지하철 지하역사의 평상시 및 비상시(화재시)의 급배기 효율을 조사하기 위하여 대표적인 대심도역사인 신금호 역사를 선정하여 설계 용량 대비 실제 용량을 계측하여 비교분석 하였다. 신금호 역사는 심도가 43.6m(서울에서 3번째 깊이) 이며, 지하8층의 섬식 승강장과 지하 1,2층의 대합실로 이루어져 있다. 승강장과 대합실을 연결하는 통로는 1개의 비상계단을 사용하도록 되어있다. 실험을 위하여 열선유속계, capture hood, 풍향풍속계 및 데이터 수집장치 등을 이용하여 자동 계측하였다. 실험 결과 평상시 대합실에서는 급기량 및 배기량이 설계치에 비하여 실측치가 각각 34% 및 46% 감소된 환기량을 보였으며, 승강장에서는 급기량 및 배기량이 각각 66% 및 38% 감소된 환기량을 보였다. 비상시에서는 대합실에서 급기량이 42% 감소, 승강장에서는 배기량이 28% 감소된 것으로 조사되었다. 따라서 평상시에는 역사에서의 공기질 악화 및 비상시에는 제연능력 약화가 예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hin-gumho station in Seoul underground subway have been selected to be experimentally investigated and analyzed for the real air supply & exhaust capacity compared to the original capacity of ordinary and emergency condition. The depth of Shin-gumho station is 43.6m which consists of the island-typ...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의 목적은 현재 도시철도 지하역사에서 화재시 연기를 제어할 수 있는 승강장 및 대합실에서의 급/배기 팬의 설계적 용량에 대한 실질적인 풍량에 대하여 도시철도 지하 역사 화재시설 감사 때 여러 번 지적을 받은 사항의 점검 및 실제적인 지하역사의 급/배기 팬의 풍량을 계측하는데 있다. 또한 도시철도 역사 설계 시 화재에 대비하여 환기용량을 설계하였으나 설비의 노후화로 인하여 목적된 환기용량이 발생되지 않는다면 화재 시 승강장 및 대합실 제연 용량에 문제가 발생되며 승객들의 대피시간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 본 연구에서는 서울 도시철도 지하역사에서 비상시(화재시) 및 평상시 승강장과 대합실에서 급/배기 공조기의 설계용량에 대한 실질적인 풍량을 현장 실험을 통하여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실험 대상 역사로 서울시내에서 가장 심도가 높은 역사 중 하나인 신금호 역사를 선정하여 연구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역사 전체를 체계적인 방법을 통하여 실험적으로 조사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 이유는? 위의 연구자들의 경우 수치해석을 통한 도시철도 환기 및 화재연기를 연구하거나 또는 역사 및 터널 축소모형을 제작하여 연구하였다. 그러나 수치해석의 경우는 비교할 수 있는 실험 데이터가 부족하며, 축소모형의 경우는 실화재 규모를 재현 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역사 전체를 체계적인 방법을 통하여 실험적으로 조사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1974년 지하철 1호선의 개통이후 30년이 넘게 현재 수도권의 도심에는 몇 개의 지하철 노선이 운행중인가? 1974년 지하철 1호선의 개통이후 30년이 넘게 현재 수도권의 도심에는 10여개의 지하철 노선이 운행되고 있다. 기존의 지하철 노선이 운행되고 있는 구간을 교차하는 신설 노선의 경우 더 깊은 곳을 통과해야 하며 또한 경사진 지형이나 하천을 통과하는 경우 심도는 더욱 깊어진다.
철도시설안전기준에 관한 규칙이 제정된 이유는? 대구지하철 화재참사 이후 철도 이용 승객들의 안전도 향상을 위하여 “철도시설안전기준에 관한 규칙(건설교통부령 제476호, 2005년 10월 27일)”이 제정 고시되고, 이에 대한 세부기준으로 2006년 9월 22일에 “철도시설 안전 세부기준(건설교통부고시  제2006-395호)”이 제정 고시되었다. 그러나, 더 많은 대중이 집중되고 있는 도시철도에 대한 화재안전 표준화 및 기준이 아직 마련되고 있지 않으므로 이에 대한 대책이 절실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J.H. Lee, M.D. Oh (1998) Train wind in the subway tunnel, Korean Journal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on Engineering, 27(2), pp. 109-114. 

  2. J.H. Lee, M. Juraeval, D.J. Song (2010) A Numerical Analysis of The Train Wind in The Ventilation System of Subway Tunnel, 2010 Spring Conference for Korean Society for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pp. 212-215. 

  3. S.D. Kim, J. H. Song, H.K. Lee (2004) Estimation of Train- Induced Wind Generated by Train Operation in Subway Tunnels, Korean Journal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on Engineering, 16(7), pp. 652-657. 

  4. B.S. Son, H.C. Chang (2008) Numerical Prediction of Fire Characteristics of Passenger Train Fire in an Underground Subway Tunnel, Depending on Change of Location of Ventilation Facility,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Fire Science & Engineering, 22(5), pp 1-8. 

  5. J.Y. Kim (2008) Development of Optimum Design Technology of Platform Screen Door Systems for the Environment Improvement and Disaster Prevention of Urban Railway, 2008 Winter Conference & Annual Meeting of the Society of Aircondition and Refrigerating Engineers of Korea, pp. 84-87. 

  6. H.B. Hwang, S.W. Shin, H.J. Park (2009) A Study on the Evacuation Safety Evaluation using the Fire-Evacuation Simulation in Underground Subway Stations, 2009 Autumn Conference & Annual Meeting of the Korean Institute of Fire Science & Engineering, pp. 177-184. 

  7. Y.J. Jang, I.H. Koo, H.B. Kim, J.H. Kim (2011) Simulation of Ventilation Capacity Effect on The Smoke Spread in Railway Station, 2011 Spring Conference & Annual Meeting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 1-6. 

  8. Y.J. Jang, C.H. Lee, W.H. Park, W.S. Jung (2008) The Passegger Evacuation Simulation Using Fluent and EXODU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1(1), pp 95-100.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