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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풍이 지하철역 미세먼지 농도에 미치는 영향 조사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PM_{10}$ and $PM_{2.5}$ Behavior by Tunnel Wind in the Subway Stations 원문보기

한국대기환경학회 2003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3 Nov. 01, 2003년, pp.108 - 110  

김민영 (서울특별시 보건환경연구원 대기부) ,  이민환 (서울특별시 보건환경연구원 대기) ,  여인학 (서울특별시 보건환경연구원 대기) ,  조석주 (서울특별시 보건환경연구원 대기) ,  이상열 (서울특별시 보건환경연구원 대기부)

초록

서울지하철역사내의 미세먼지농도는 환기에 의한 외부대기오염의 영향이 크다는 그간의 주장과 연구조사내용과는 달리 금번 이와 관련한 일련의 조사연구에서 그의 대부분이 내부 source에 의하여 결정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그의 중요한 source로서는 운행회수 1일 4226회에 의한 레일과 바뀌, 팬토그래프와 급전시설의 마찰, 1일 이용인원 5,481,000명에 의한 바닥과 신발의 마찰에 의한 마모와 발진현상과 사람들간의 접촉에 의한 섬유상 먼지의 비산, 그리고 역사내부의 서어비스업체등에서 음식조리시 부적적한 환기시설로 인한 것 등이 주요한 요인으로 생각되나 열차의 빈번한 출입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열차풍에 의한 번지발생은 source의 큰 부분을 차지한 것이라는 전제하에 본 조사를 실시하게 되었으며 그의 영향정도를 파악하였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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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울지하철역사내의 미세먼지농도는 환기에 의한 외부대기오염의 영향이 크다는 그간의 주장과 연구 조사내용과는 달리 금번 이와 관련한 일련의 조사연구에서 그의 대부분이 내부 source에 의하여 결정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그의 중요한 source로서는 운행회수 1일 4226회에 의한 레일과 바뀌, 팬토그래프와 급전시설의 마찰, 1일 이용인원 5, 481,000명에 의한 바닥과 신발의 마찰에 의한 마모와 발진현상과 사람 들간의 접촉에 의한 섬유상 먼지의 비산, 그리고 역사내부의 서어비스업체등에서 음식조리시 부적적한 환기시설로 인한 것 등이 주요한 요인으로 생각되나 열차의 빈번한 출입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열차풍에 의한 먼지발생은 source의 큰 부분을 차지할 것이라는 전제하에 본 조사를 실시하게 되었으며 그의 영 향정도를 파악하였다.
  • 5~6분에 1회, 통상시는 5~10분에 1회씩 운행되나 진입과 출입이 동시에 일어나는 경우와 각각 이루어 지는 경우 등이 있어 일정한 패턴으로 발생되지는 않는다. 모든 관측항 목이 매 1분마다 1개씩 수집되므로 데이터의 수가 너무 많아 모든 자료를 다 이용하기가 어려우며 따라서 시청역(1호선)과 강남구청역(7호선)의 대표 시간대를 1시간씩 random 추출하여 각각 열차풍에 의한 최고농도와 열차풍의 영향이 없는 상태의 최저농도를 각각 12개씩을 발췌하여 각 항목의 각 측정시간대 를 대응토록 한 후 통계처리에 이용하였다. 표1과 표2는 시청역과 강남구청역에서의 각각의 관측자료이 며 표3과 표4는 각 측정항목간의 상관성올 구한 것이다.
  • 시청역(1호선) 그리고 강남구청역(7호선)의 지하철역 승강장에서 열차 진출입시를 포함 1분 단위로 PMio, PM2S과 PMio 그리고 기류, 온도, 습도 등을 측정하였다. 조사기간은 2003년 7월22일~8월21일까 지 약 30일간이며 독일이 Grimm사의 Portable Aerosol Spectrometer(Model 1108)와 일본의 카노막스사 의 Climomaster(Model 6521)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 시청역(1호선) 그리고 강남구청역(7호선)의 지하철역 승강장에서 열차 진출입시를 포함 1분 단위로 PMio, PM2S과 PMio 그리고 기류, 온도, 습도 등을 측정하였다. 조사기간은 2003년 7월22일~8월21일까 지 약 30일간이며 독일이 Grimm사의 Portable Aerosol Spectrometer(Model 1108)와 일본의 카노막스사 의 Climomaster(Model 6521)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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