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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선통신기반 열차제어에 의한 무인운전기술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Drive-less Operating Technology using Communication Based Train Control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1 no.1, 2010년, pp.67 - 72  

정락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열차제어통신연구실) ,  김백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열차제어통신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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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궤도회로(Track Circuit)를 이용하는 FBS의 설비측면에서 단락감도 및 선로변 설비(지상설비)의 규모에 따른 유지보수의 증가 등의 문제점을 극복하고, 차량간 간격을 근접시키기 위한 열차제어 개념인 MBS의 구현에 따른 무인운전기술의 가능성을 검증하였다. MBS에 의한 열차 운전은 중앙국에서 열차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알 수 있어 선행열차의 정보를 후속열차에 직접 전달할 수 있으므로 시격(Headway)단축이 가능해지고 그에 따라 수송수요 증대와 불필요한 가.감속을 방지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지상설비를 대폭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으며, 승객서비스 향상 및 승차감 향상 등의 이점을 제공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verify the driverless operation possibility of MBS, which could overcome the defects of conventional track-circuit-based FBS, such as additional needs of maintenance and others problems according to short-circuit sensibility and, and which could allow the minimal interval between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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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② 연속적이며, 양방향성 차상-지상간 무선 데이터 통신을 수행한다. ③ 차상 및 지상 장치에는 바이탈 기능이 있다. 아울러 자동 무인운전에서의 필요조건으로는 “① 무인운전이기 때문에 통상, 운전사가 조작할 필요가 있는 차량기기를 지령실에서 원격 조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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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신호시스템에 무선기술을 적용하여 이동 폐색을 구현하여 위치 추적하는 방법의 장점은 무엇인가? 안전과 관련한 열차운전보안에 관계되는 신호시스템 하부 장치의 무선 기술적용은 페일-세이프 (Fail-safe)의 확보가 어렵기 때문에 일부분에 한정되어 있다. 그러나 신호시스템에 무선기술을 적용하여 이동 폐색을 구현하여 위치 추적을 하면 선로변 지상설비에 소요되는 비용 및 유지보수 비용측면에서 경제적이며 저비용으로 간격제어의 실현이 가능함과 각 주행 운전 모드별(자동, 수동 등)뿐만 아니라 무인운전에 필요한 자동 출발, 자동가속․감속운전, 정밀정차, 출입문․플랫폼도어 자동 개․폐와 연계하여 운전이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더불어 차후 실용화를 위해서는 신뢰성 확보가 중요하므로 국제규격에 준하는 주행시험을 지속하여야 할 것이다.
자동 무인운전의 필요조건은 무엇인가? ③ 차상 및 지상 장치 에는 바이탈 기능이 있다. 아울러 자동 무인운전에서의 필요조건으로는 “① 무인운전이기 때문에 통상, 운전사가 조작할 필요가 있는 차량기기를 지령실에서 원격 조작한다. ② 운전사가 각종 조작을 위해 필요한 차량기기의 표시를 지령실에 전송한다.”이며, 운전대의 조건은 위치(방향)조건, 운전모드 스위치 조건, 비상브레이크 취급 조건, ATO 출발 조건 등을 명확히 설정하여야 한다.
운영 측면에서 검토했을 때, CBTC 신호시스템의 안전성, 신뢰성 및 효율성을 충족시킬 수 있는 요건은 무엇인가? CBTC 신호시스템을 운영측면에서 검토했을 때 필요한 안전성, 신뢰성 및 효율성을 충족시킬 수 있는 요구사 항을 도출하였다. ① 궤도회로와 상관없이 고정밀도의 열차 위치를 결정한다. ② 연속적이며, 양방향성 차상-지상간 무선 데이터 통신을 수행한다. ③ 차상 및 지상 장치 에는 바이탈 기능이 있다. 아울러 자동 무인운전에서의 필요조건으로는 “① 무인운전이기 때문에 통상, 운전사가 조작할 필요가 있는 차량기기를 지령실에서 원격 조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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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鐵道における無線利用技術調査專門委員會, "鐵道にお ける無線利用技術", 日本電氣學會 技術報告, 第904?, 2003. 

  2. 何久律他, "IMTS用制御コソピュ?タ信賴性評價", 日本電氣學會 交通.電氣鐵道硏究會, TER-01-38, July 2001. 

  3. David Norris and Stefan Axelsson, "Cost Effective Signalling for Secondary Lines", SIGNAL + DRAFT, April 1999. 

  4. Holm Hofestard Kraftschik and Peter Straubler, "SIMIS FFB from Siemens for the German Railway", SIGNAL + DRAFT, April 1999. 

  5. J. C. Liberti and T. S. Rappaport, "Smart Antennas for Wireless Communication", Prentice-Hall, 1999. 

  6. IEEE, Communications Based Train Control(CBTC) Performance and Functional Requirements, IEEE Std 1474.1, September 1999. 

  7. 정락교, 김영석, "경량전철 목표노선의 운전시격 설정에 관한 연구" 전기학회 논문지, Vol. 35B, No. 1, pp. 8-15, 2004. 

  8. http//www.tsd.org/Railway Technical Web Pages 

  9. E. Nishinaga, J. A. Evans, and G. L. Mayhew, "Wireless Advanced Automatic Train Control", ASME/IEEE Joint Proceedings of the Railroad Conference, pp.31-46, March 1994. 

  10. G. L. Mayhew and D. S. Long, "Contribution of Vehicle Location Technology to Transit Headway Minimization", IEEE Vehicular Technology Conference, pp.356-359, May 1993. 

  11. G. L. Mayhew, J. A. Kivett, J. G. Himes, and J. A. Evans, "Application of Radio Navigation Technology to Advanced Automatic Train Control", IEEE Position Location and Navigation Symposium, pp.217 - 224, April 1994. 

  12.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량전철시스템기술개발사업 2004, 2005년도 보고서. 

  13. IEC 62227 "Railway Applications Automated Urban Guided Transport (AUGT) Safety Requirements(draft)", 200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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