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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고가교 기둥의 내진성능에 관한 실험적 연구
An Experimental Study of Seismic Retrofit on the Viaduct Bridge of Rail Transit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5 no.6 = no.73, 2012년, pp.616 - 622  

김진호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신홍영 (Planning & Strategy Department, TESO Engineering Co., Ltd.) ,  박연준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Suwon University) ,  허진호 (Department of Railway System Engineering,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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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진으로 인한 철도 고가교의 심각한 손상이 발생할 경우 구조물의 복구에 필요한 직접적인 손실과 통행제한에 따른 막대한 사회 간접적 손실이 발생한다. 따라서 철도 고가교 구조물은 적절한 내진성능을 확보하여야 하나, 기존 철도 시설에 대한 내진성능평가 결과 다수의 구조물에 대한 내진보강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5개의 고가교 기둥 축소모형을 제작하고, 4개의 기둥에 대하여 기존 보강공법의 단점을 개선한 HT-A 복합플레이트로 기둥을 보강하였다. 축력과 반복횡하중을 동시에 가하는 기둥의 실험을 실시하여 강성, 연성에너지 소산능력 등의 내진성능을 평가한 결과 HT-A 복합플레이트로 보강된 철도 고가교 기둥의 향상된 내진성능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arthquake damage of viaduct bridge of railroad may give rise to social loss due to transport restrictions greater than cost of structural recovery. Therefore, viaduct bridge of railroad should have ensure adequate seismic performance. But, results of seismic performance evaluation, many of seismic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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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지진발생 시 철도 고가교 구조물에 작용하는 수평하중에 대한 기둥의 보강성능을 평가하는 실험으로, 축력 및 횡하중을 가력하기 위한 충분한 강성을 갖는 반력프레임을 이용하여 실험체 및 실험기구를 설치하였다. 기둥에 작용하는 상부구조물의 하중은 설계축하중의 약 10%이며, 이에 따라 실험체에 작용하는 축력은 기둥의 설계축하중의 10%정도인 약 400kN이 중심축하중으로 작용할 수 있도록 실험체 양 옆에 각각 1000kN 용량의 오일잭을 배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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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내진보강기법의 목표는 무엇인가? 특히 도심지에 다수 건설된 고가교 구조물은 선로하부에 도로, 역사 등의 시설이 있는 다주가구형 구조물로 지진으로 인한 피해가 발생 할 경우 대규모 인명피해와 철도운행중단 등의 2차 피해까지 초래하는 주요 시설로 내진보강이 필수적이다. 이러한 내진보강을 위하여 해외에서 도입되거나 국내에서 개발한 대부분의 내진보강기법은 구조물의 연성 또는 강성을 증가시켜 내진성능을 향상시킴을 목표로 하고 있으나, 기존 철도시설물의 내진성능평가 결과는 다수의 구조부재에 대하여 연성과 강성을 동시에 보강할 수 있는 보강기법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철도 고가교 구조물의 1층 중앙부 기둥 축소 모델인 4개의 실험체를 HT-A 복합플레이트로 보강하고 중심축하중과 반복수평력을 작용하는 실험을 실시하여 철도 고가교 기둥의 보강전과 보강후의 내진성능을 평가한 결과는? (1) 하중-축변위 관계에서 보강전 RC기둥의 경우 최대내력점 이후 급격한 내력저하현상을 보였으며 이후 급격한 파괴를 보였다. 그러나 HT-A 복합플레이트로 보강된 기둥의 경우 최대내력 이후 완만한 내력저하가 나타났다. (2) 보강전 RC기둥의 경우 소성힌지구간을 중심으로 파괴되는 양상을 보인 반면 복합플레이트로 보강된 기둥은 보강판의 완전 파괴없이 기둥의 지압부가 횡하중가력 시 인발되는 파괴형태를 나타내었다. (3) 시험체의 초기강성은 보강전과 보강후 모두 비슷한 변위율에서 항복하였으며 시험체별로 편차를 보였지만 변수변화에 상관없이 보강된 시험체의 초기강성 값은 거의 비슷한 것으로 나타났다. (4) 연성능력을 평가한 결과 보강전 시험체의 변위연성도는 2.66으로 나타났으며, 보강판의 두께가 3mm, 5mm일 때 변위연성도는 3.66, 4.13으로 나타나 보강량이 증가할수록 연성능력이 상승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5) 에너지소산능력을 살펴보면 보강된 시험체는 보강전 시험체 대비 보강량에 따라 7~20%의 누적 에너지소산능력이 향상되었으며, 실험체의 내력이 감소하는 변위율 4% 이후 에너지 소산능력의 향상이 높게 나타났다. (6) 보강높이가 단면폭인 실험체 VC-R1-H1와 단면폭의 2배인 VC-R1-H2의 변위연성도와 에너지소산능력을 비교한 결과, 보강전 시험체 대비 변위연성도 증가비의 차이는 약 5%이며 에너지소산능력 상승비의 차이는 약 1%로 나타났다. 따라서, 보강높이가 단면폭 이상일 경우 보강높이에 따른 성능 향상을 기대하기 어려운 것으로 판단된다.
HT-A 복합플레이트는 무엇인가? HT-A 복합플레이트는 FRP인 Hypertex와 유공알루미늄 판을 적층한 복합재료판과 쐐기형 알루미늄 연결부를 갖는 보강시스템으로써, 그 개념은 Fig. 5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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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2004) The Final Report of Seismic Performan-ce Detailed Evaluation and Reinforcement of General Railroad Infrastructures,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2. C.-H. Chang, K.-S. Jang, K.-H. Kim, C.-H. Joo (2008) Development of Seismic Performance Evaluation Reinforcement by FRP and Ductile Material Layered Composites, 2010 Spring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 1486-1491. 

  3. F. Colomb, H. Tobbi, E. Perrier, P. Hamelin (2008) Seismic retrofit of reinforced concrete short columns by CFRP materials, Composite Structures, 82, pp. 475-487. 

  4. J. Park, J. Kim, Y. Hong, G. Hong (2007) An Experimental Study on TR-CFT Columns subjected to Axial Force and Cyclic Lateral Load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4(89), pp. 403-411. 

  5. F. Seible, M.J.N. Priestley, G.A. Hegemier, D. Innamorato (1997) Seismic retrofit of RC columns with continuous carbon fiber jackets, Journal of Composites for Construction, 1(2), pp. 52-62. 

  6. L. Lam, J.G. Teng, C.H. Cheung, Y. Xiao (2006) FRP-confined concrete under axial cyclic compression, Cement & Concrete Composites, 28, pp. 949-958. 

  7. J.-W. Lee, W.-J. Chin, C. Joh, J.-W. Kwark (2010) Seismic Performance of Prefabricated Composite Column for Accelerated Bridge Construc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3(4), pp. 425-430. 

  8. T. Paulay, M.J.N. Priestley (1992) Seismic design of reinforced concrete and masonry buildings, John Wiley & Sons, Inc., USA, pp. 135-142. 

  9. J.G. Teng, J.F. Chen, S.T. Smith, L. Lam (2002) FRP-strengthend RC Structures, John Wiley & Sons, Inc., USA, pp. 213- 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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