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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5 no.6 = no.73, 2012년, pp.654 - 661
임삼진 (Korea Railway Association) , 박준태 (Korea Railway Association) , 김태호 (Research Center, Hyundai Marine & Fire Insurance)
This study aims to identify the difference between the actual characteristics of urban station influence areas and the recognition of the importance of such characteristics in planning, by analyzing the importance of transit-oriented development (TOD) planning factors that influence the use of publ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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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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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GI의 한계는 무엇인가? | 우선 변수 간 상관성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중복성, 상관 성에 대한 객관성 확보가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FGI의 한계는 전문가들의 특정 관점에 치우칠 수 있어 보편타당성을 확보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객관성 확보를 위해 수집된 데이터의 상관분석을 실시하고, 상관계수 값이 0. | |
Cevero가 주장한 TOD 계획요소에 대하여 5D에 대해 설명하시오. | 밀도(Density)는 철도역의 합리적인 도보 거리 내의 이용률을 높일 수 있도록 충분한 거주자, 근로자, 소비자 확보를 위해 계획적 해결이 필요한 양적요소이고, 다양성·복합성(Diversity) 은 토지이용의 혼합, 건물의 종류, 그리고 지역 내에서의 다양한 순환방법에 대한 기능적 요소이다. 또한 디자인(Design)은 장소만들기로서 물리적 요소, 공간배치 그리고 보행, 자전거 또는 대중 교통수단 이용을 유도하는 도시설계 특성(Place & Node)을 말하고, 거리(Distance)와 접근성(Destination Accessibility)은 입지적 요소로서 대중교통체계로의 접근성, TOD개발을 통한 상업/업무, 주거지역 또는 기타 목적지와의 연계체계를 의미한다. | |
TOD 계획요소와 관련하여 Cevero가 주장한 것은 무엇인가? | TOD 계획요소와 관련한 해외의 대표적 연구로서 Cevero (2008)는 밀도(Density), 다양성 (Diversity), 디자인(Design)과 같은 지속가능한 발전의 3차원적 형태로 인식되는 3D요소로 정의하였고 이는 거리(Distance) 및 목적지와의 접근성(Destination Accessibility)을 제고한 5D의 형태로 발전이 필요하다고 강조하였다. 특히 기존 TOD의 교통 중심적 관점에서 도시와 교통의 통합된 개념으로서 인식되어야 함을 강조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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