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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결정방법에 따른 TOD 계획요소 중요도 비교분석
Comparative Analysis on Importance of TOD Planning Factors according to Decision Making Method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5 no.6 = no.73, 2012년, pp.654 - 661  

임삼진 (Korea Railway Association) ,  박준태 (Korea Railway Association) ,  김태호 (Research Center, Hyundai Marine & Fire Insurance)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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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중교통 이용을 영향을 미치는 TOD 계획요소의 중요도를 분석하여 도시철도 역세권 환경의 실제적 특성과 계획적 특성의 중요도 인식 차이를 규명하고자 하는 연구이다. 평가 방법론적 의미로서 정량적 데이터를 활용하는 평가방법의 타당성과 전문가들에 의한 정성적 설문조사에 기초한 평가방법의 타당성과에 세부적인 논의를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실제 조성된 역세권 환경(정량적)의 현실적 특성과 전문가 관점(정성적)의 계획적 특성의 중요도 분석을 통해 향후 역세권 개발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dentify the difference between the actual characteristics of urban station influence areas and the recognition of the importance of such characteristics in planning, by analyzing the importance of transit-oriented development (TOD) planning factors that influence the use of publ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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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첫째, TOD평가지표와 관련된 박재은 외(2011), 박성해 외(2011)의 연구는 TOD환경을 대변할 수 있는 객관적 자료 확보 및 구축의 어려움으로 인해 일회성에 그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국내외 선행연구 및 효과분석 연구를 검토하고, 대중교통이용수요(RTR: Railway Transit Ridership)에 유요한 영향을 미치는 정량적 변수(Sung, Shin and Kim, 2012)를 중심으로 선정하고자 한다. 또한, TOD 통합적 계획요소를 토대로 실제 조성된 역세권 환경(정량적)의 현실적 특성과 전문가 관점(정성적)의 계획적 특성의 중요도 분석을 통해 향후 역세권 개발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이 본 연구의 착안점이라고 할 수 있다.
  • 이는 중요도 분석과정에서의 변수 간 관계에 대해서 객관적 데이터를 활용하는 정량적 상관분석과 전문가 관점에 근거한 정성적 상관분석으로 인해 발생하는 차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가중치 산정을 위한 구조도를 작성시 의사결정방법별로 중요도 차이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역세권 환경에 대한 실제와 계획과의 차이를 분석하여 정책적, 계획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따라서 국내외 선행연구 및 효과분석 연구를 검토하고, 대중교통이용수요(RTR: Railway Transit Ridership)에 유요한 영향을 미치는 정량적 변수(Sung, Shin and Kim, 2012)를 중심으로 선정하고자 한다. 또한, TOD 통합적 계획요소를 토대로 실제 조성된 역세권 환경(정량적)의 현실적 특성과 전문가 관점(정성적)의 계획적 특성의 중요도 분석을 통해 향후 역세권 개발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이 본 연구의 착안점이라고 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대중교통 이용을 영향을 미치는 TOD 계획요소의 중요도를 분석하여 도시철도 역세권 환경의 실제적 특성과 계획적 특성의 중요도 인식 차이를 규명하고자 하는 연구이다. 그 동안의 연구들은 객관적 자료 확보 및 구축의 어려움으로 인해 일회성에 그치는 경우가 많았고, 평가방법에 있어서도 평가지표 간 상관성에 대한 논의로 AHP와 ANP의 의미적 차이를 분석하는 연구의 형태로 대부분이 진행되었다.
  • 본 연구는 일반적으로 적용되는 TOD 계획요소가 아닌 실제적으로 대중교통 이용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TOD 계획요소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고, 특히 평가방법론 차원에서 그 상관성, 정량/정성에 대한 논의를 구체적으로 접근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역세권 환경에 대한 실제적 수준 및 특성과 전문가들에 의한 계획적 특성 및 의지의 차이를 통해 역세권 계획 및 정책평가체계 개발 시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 하지만 본 연구는 평가 방법론적 의미로서 정량적 데이터를 활용하는 평가방법의 타당성과 전문가들에 의한 정성적 설문조사에 기초한 평가방법의 타당성과에 세부적인 논의를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실제 조성된 역세권 환경(정량적)의 현실적 특성과 전문가 관점(정성적)의 계획적 특성의 중요도 분석을 통해 향후 역세권 개발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이 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이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가중치 산정을 위한 구조도를 작성시 의사결정방법별로 중요도 차이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역세권 환경에 대한 실제와 계획과의 차이를 분석하여 정책적, 계획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현재 평가지표 산정을 위해서는 네트워크분석(ANP)을 많이 활용하고 있으나, 측정지표 및 항목 간 상관관계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정량적 상관분석과 정성적 상관분석에 대한 비교 검토 없이 적용하고 있어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밝히고자 한다. 이를1 바탕으로 TOD기반 역세권 계획2에 있어서 그 동안 형성되어온 역세권 환경의 현실적3 특성4과 계획적 특성5에 대한 중요도 차이에 초점을 두고 실제적인 역세권 환경을 고려한 역세권의 TOD기반 정비계획이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그 동안의 연구들은 객관적 자료 확보 및 구축의 어려움으로 인해 일회성에 그치는 경우가 많았고, 평가방법에 있어서도 평가지표 간 상관성에 대한 논의로 AHP와 ANP의 의미적 차이를 분석하는 연구의 형태로 대부분이 진행되었다. 하지만 본 연구는 평가 방법론적 의미로서 정량적 데이터를 활용하는 평가방법의 타당성과 전문가들에 의한 정성적 설문조사에 기초한 평가방법의 타당성과에 세부적인 논의를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실제 조성된 역세권 환경(정량적)의 현실적 특성과 전문가 관점(정성적)의 계획적 특성의 중요도 분석을 통해 향후 역세권 개발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이 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이다.
  • 현재 평가지표 산정을 위해서는 네트워크분석(ANP)을 많이 활용하고 있으나, 측정지표 및 항목 간 상관관계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정량적 상관분석과 정성적 상관분석에 대한 비교 검토 없이 적용하고 있어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밝히고자 한다. 이를1 바탕으로 TOD기반 역세권 계획2에 있어서 그 동안 형성되어온 역세권 환경의 현실적3 특성4과 계획적 특성5에 대한 중요도 차이에 초점을 두고 실제적인 역세권 환경을 고려한 역세권의 TOD기반 정비계획이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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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FGI의 한계는 무엇인가? 우선 변수 간 상관성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중복성, 상관 성에 대한 객관성 확보가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FGI의 한계는 전문가들의 특정 관점에 치우칠 수 있어 보편타당성을 확보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객관성 확보를 위해 수집된 데이터의 상관분석을 실시하고, 상관계수 값이 0.
Cevero가 주장한 TOD 계획요소에 대하여 5D에 대해 설명하시오. 밀도(Density)는 철도역의 합리적인 도보 거리 내의 이용률을 높일 수 있도록 충분한 거주자, 근로자, 소비자 확보를 위해 계획적 해결이 필요한 양적요소이고, 다양성·복합성(Diversity) 은 토지이용의 혼합, 건물의 종류, 그리고 지역 내에서의 다양한 순환방법에 대한 기능적 요소이다. 또한 디자인(Design)은 장소만들기로서 물리적 요소, 공간배치 그리고 보행, 자전거 또는 대중 교통수단 이용을 유도하는 도시설계 특성(Place & Node)을 말하고, 거리(Distance)와 접근성(Destination Accessibility)은 입지적 요소로서 대중교통체계로의 접근성, TOD개발을 통한 상업/업무, 주거지역 또는 기타 목적지와의 연계체계를 의미한다.
TOD 계획요소와 관련하여 Cevero가 주장한 것은 무엇인가? TOD 계획요소와 관련한 해외의 대표적 연구로서 Cevero (2008)는 밀도(Density), 다양성 (Diversity), 디자인(Design)과 같은 지속가능한 발전의 3차원적 형태로 인식되는 3D요소로 정의하였고 이는 거리(Distance) 및 목적지와의 접근성(Destination Accessibility)을 제고한 5D의 형태로 발전이 필요하다고 강조하였다. 특히 기존 TOD의 교통 중심적 관점에서 도시와 교통의 통합된 개념으로서 인식되어야 함을 강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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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T. Parker (2002) Statewide TOD Study : Factors for success in California, pp. 20-21. 

  2. R. Cervero (1998) Land Use mixing and suburban mobility, Transportation Quarterly, 42(3). 

  3. E. Cerin, E. Leslie, L. Toit, N. Owen, et al. (2007) Destinations that matter : Associations with walking for transport, Health & Place, 13, pp. 713-724. 

  4. L.D. Frank, G. Pivo (1994) Impacts of mixed use and density on utilization of three modes of travel: single-occupant vehicle, transit, and walking,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466, pp. 44-52. 

  5. H.G. Sung, J.T. Oh (2011) Transit-oriented development in a high-density city: Identifying its association with transit ridership in Seoul, Korea, Cities, 28, pp.70-82. 

  6. K. Krizek (2003) Residential relocation and changes in urban travel: Does neighborhood-scale urban form matter?, Journal of the American Planning Association, 69, pp. 265-281. 

  7. M.J. Lawrence, R.H. Edmundson, M.J. O'Connor (1986) The Accuracy of Combining Judgemental and Statistical Forecasts, M.S. 32(12). 

  8. M. Zhang (2004) The role of land use in travel mode Choice: Evidence from Boston and Hong Kong, Journal of the American Planning Association, 70(3). 

  9. J.H. Koo, Y.C. Shin, S.M. Lee (2011) An Evaluation of Design-Seoul Street Projects based on Street Characteristic Types, Journal of Urban Design, 12(3) 

  10. T.H. Kim, J.J. Park, J.G. Kang (2009) A Development of Integrated Evaluation Criteria for Quality of service on Pedestrian Network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27(1) 

  11. H.B. Kim, C.W. Lee (2009) A Development of a Migration Forecasting Model With Regional Utility Using ANP Method, Journal of Korea Planners Association, 44(7). 

  12. S.H. Park, S.H. Yoon, W.Y. Park, J.M. Won (2011) A Development of the Planning Criteria for TOD Plans Using Fuzzy- ANP Methods, Seoul Studies, 12(3). 

  13. J.E. Park, T.H. Kim, J.H. Koo (2011) Transit-Oriented Development Integrated Evaluation Index for Evaluating the Level of Development versus the Circumstance of the Transit Infrastructure, Journal of Korea Planners Association, Conference Presentations. 

  14. S.H. An (2008) A Study on Selecting Third - party Logistics (3PL) Providers Using Fuzzy AHP and Fuzzy ANP Approaches, INHA University, Master of Science in Logistics 

  15. S.I. Lee, S.J. Lee, H.J. Son, T.H. Kim (2010)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Pedestrian Satisfaction Indices in Subway Influencing Area, Seoul Studies, 11(4) 

  16. I.S. Lee, J.O. Kim (1998) Pedestrian Path - Choice Behavior in Urban Residential Area - Analysis of Environmental Satisfaction Using GIS, Journal of Korea Planners Association, 33(5) Proceedings of the Conference. 

  17. T.H. Lee, H.J. Kim (1997) A Construct the Reasonable Forecasting Model through the Combining AHP with ANP, Korean Operations Research and Management Science Society) Proceedings of the Conference. 

  18. B.D. Jung, Y.J. Park (2002) A Study of Determining Priorities of ITS Services Using Analytic Hierarchy Process, Journal of Korea Planners Association, 27(6). 

  19. H. Kim, D. Yun (2011) Travel Behavior Analysis for Shortterm Railroad Passenger Demand Forecasting in KTX, Proceedings of the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 1282-12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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